과제정보
본 연구는 (주)바이브컴퍼니의 지원을 받아 데이터를 수집하였음.
참고문헌
- 강은경, 양선욱, 권지윤, 양성병, "유튜브 데이터를 활용한 20대 대선 여론분석", 지능정보연구, 제28권, 제3호, 2022, 161-183. https://doi.org/10.13088/JIIS.2022.28.3.161
- 공지영, 신현정, "[종합] 역대 최소 득표차 대역전 드라마...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 2022, Available at http://m.kyeongin.com/vote/view.php?key=20220602010000424.
- 권주형, "메타버스의 확산과 사회혁신기업의 마케팅 전략", 혁신기업연구, 제6권, 제2호, 2021, 161-173. https://doi.org/10.37297/IER.2021.08.6.2.161
- 김규남, "'비호감 경쟁' 대선, MZ세대가 향방 가른다", 2021 Available at: https://h21.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51184.html.
- 김나라, 신경식, "부정적 편향이 온라인 평판확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 203-208.
- 김지윤, 강충구, "여론조사의 대표성: 표집과 조사방식에 대한 연구", 평화연구, 제22권, 제2호, 2014, 360-397.
- 김찬우, 박혜진, 윤희웅, 박한우, "2017년 한국 대통령 선거 캠페인의 논쟁적 이슈 구조",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2호, 2018, 937-948. https://doi.org/10.37727/jkdas.2018.20.2.937
- 김하나, "20대 대선에서의 유권자 의사결정 요인분석: 유권자의 긍정 부정 감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2023, 12-23. https://doi.org/10.5392/JKCA.2023.23.01.012
- 김호승, 이지형, "감성사전 정보가 결합된 특징통합벡터를 활용한 감성분석",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0권, 제6호, 2020, 494-499. https://doi.org/10.5391/JKIIS.2020.30.6.494
- 낭윤서, 김규정, "MZ세대를 겨냥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2022, 202-215. https://doi.org/10.5392/JKCA.2022.22.07.202
- 노환희, 송정민, 강원택, "한국 선거에서의 세대 효과: 1997년부터 2012년까지의 대선을 중심으로", 한국정당학회보, 제12권, 제1호, 2013, 113-140.
- 다음소프트, "컴퓨터 실행 가능한 감성 어휘 분류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터 실행 장치", 2014, 10-2013-0048647.
- 대학내일20대연구소, 트렌드 MZ 2019, 한빛비즈, 2018.
-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령별로 살펴보는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행태, 2021, Available at https://www.20slab.org/Archives/37890.
- 바이브컴퍼니, 2020년 사업보고서, 2021, Available at https://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InitInfo&acptNo=20210810000393&docno=.
- 박세미, 황하성, "정치인들의 선거 캠페인 수단으로서 의 SNS 활용: 2015 년 4.29 재.보궐선거를 중심으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2016, 87-95. https://doi.org/10.7472/JKSII.2016.17.2.87
- 박영환, "집단정체성과 선거여론조사의 수용",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3권, 제1호, 2020, 177-204. https://doi.org/10.22417/DPSS.2020.04.13.1.177
- 박한우, 이연옥, "복합적 텍스트 분석을 이용한 포털 댓글에 관한 연구-17 대 대통령 선거 기간 미디어 '다음'에 게시된 광운대 Bbk 동영상",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2호, 2009, 731-744.
- 서향리, 정재민, 윤종성, "MZ세대의 선거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2022, 241-252. https://doi.org/10.22143/HSS21.13.4.17
- 성주은, "MZ세대를 위한 건축학 교육과 제도", 건축, 제65권, 제8호, 2021, 36-39.
- 신한나, 尹대통령 지지율 34% 한달째 제자리...'무당층' 대선 이후 최대[NBS], 2022 Available at https://m.sedaily.com/NewsView/26F39SUJSB/GE0303#cb.
- 안순태, 이하나, 정순둘,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 살펴본 세대 갈등에 대한 온라인 댓글 여론의 반응: 세대 연대를 위한 미디어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66, 제1호, 2022 89-126. https://doi.org/10.20879/kjjcs.2022.66.1.003
- 양성진, "요즘 애들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방향: MZ세대를 중심으로", 신학과세계, 제103권, 2022, 497-537. https://doi.org/10.21130/tw.2022.12.103.497
- 양세련, 김유빈, 조재희, "중간관리자의 혁신행동지향성 및 의사소통능력이 MZ세대 신입사원의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6권, 제6호, 2022, 64-108. https://doi.org/10.20879/kjjcs.2022.66.6.003
- 오영환, "선형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한 고교야구투수의 투구속도 예측",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9 381-390. https://doi.org/10.34163/jkits.2019.14.4.007
- 이종임, 박진우, 이선민, "청년 세대의 분노와 혐오 표현의 탄생: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의 '혐오-언어'표현 실태분석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2호, 2021, 5-37. https://doi.org/10.22876/BNC.2021.22.2.001
- 임혜빈, 주혜린, "성과평가의 공정성 인식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MZ세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26권, 제2호, 2022, 379-403. https://doi.org/10.20484/klog.26.2.16
- 장경은, 김선호, 백영민, "선거여론조사 응답자는 어떤 시민인가? 정치참여로서의 선거여론조사 응답과 여론조사의 대표성 위기", 조사연구, 제23권, 제3호, 2022, 29-64. https://doi.org/10.20997/SR.23.3.2
- 정근웅, 김종욱, "감성분석 기반의 게임 소비자 온라인 구전효과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3호, 2018, 145-156. https://doi.org/10.14400/JDC.2018.16.3.145
- 정선주, "소셜 플랫폼에 나타난 뷰티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활성화 전략-국내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2020, 433-449. https://doi.org/10.18208/ksdc.2020.26.3.433
- 조원빈, "한국 사회 'MZ세대'와 정치 참여", 철학과 현실, 2022, 111-120.
- 조의행, "코로나 시기 영국인의 기부행동에 관한 연구: 영국 Z 세대의 비영리 자선기관에 대한 신뢰도를 중심으로", 국제학논총, 제36권, 2022, 217-243. https://doi.org/10.22971/JOIS.36..202212.217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직선거법 제108조(여론 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법제과, 2017, Available at https://www.law.go.kr/%EB%B2%95%EB%A0%B9/%EA%B3%B5%EC%A7%81%EC%84%A0%EA%B1%B0%EB%B2%95/%E7%AC%AC108%E6%A2%9D.
- 최자영, 김현아, 김용범, "온라인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텍스트기반 감성지수를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25권, 제3호, 2020, 1-21. https://doi.org/10.17657/jcr.2020.07.31.1
- 채종원, 이희수, 10명중 4명이 부동층 ... MZ세대 잡아야 대권 잡는다. 2021, Available at https://raythep.mk.co.kr/newsView.php?cc=&no=25229.
- 최시내, 오상희,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통한 대학생의 일상정보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52권, 제3호, 2021 239-266.
- 최영재, "세대 변인이 선거결과에 미치는 영향: 18대 대통령선거의 세대 효과 분석",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5권, 제2호, 2016, 316-352.
- 최진봉, 이미선, "뉴미디어 시대 뉴스 소비자들의 뉴스 콘텐츠 소비실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2017, 207-218. https://doi.org/10.5392/JKCA.2017.17.02.207
- 하재현, 김승인, "MZ세대를 위한 유튜브 이러닝의 고도화 서비스 제안", 디지털융복합연구, 제20권, 제1호, 2022, 309-316. https://doi.org/10.14400/JDC.2022.20.1.309
- 한경경제용어사, 전MZ세대, 2022 Available at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084621&cid=42107&categoryId=42107.
- 홍소희, 김민, "MZ세대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메소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2021, 113-120. https://doi.org/10.35280/KOTPM.2021.24.1.13
- Biswas, A., N. Ingle, and M. Roy, "Influence of Social Media on Voting Behavior", Journal of Power, Politics & Governance, Vol.2, No.2, 2014, 127-155.
- Christopoulos, G.I., P.N. Tobler, P. Bossaerts, R.J. Dolan, and W. Schultz, "Neural correlates of value, risk, and risk aversion contributing to decision making under risk", Journal of Neuroscience, Vol.29 No.40, 2009, 12574-12583. https://doi.org/10.1523/JNEUROSCI.2614-09.2009
- Dong, X. and Y. Lian, "A review of social media-based public opinion analyses: Challenges and recommendations", Technology in Society, Vol.67, 2021, 101724.
- Foad, C.M., L. Whitmarsh, P.H. Hanel, and G. Haddock, "The limitations of polling data in understanding public support for Covid-19 lockdown policies", Royal Society Open Science, Vol.8 No.7, 2021, 210678.
- Furnham, A. and H. Cheng, "Personality traits and socio-demographic variables as predictors of political interest and voting behavior in a british cohort", Journal of Individual Differences, Vol.40, No.2, 2019, 118.
- Goldhaber, M.H., "The Attention Economy and the Net", First Monday, 1997.
- Kim, A.J. and K.K. Johnson, "Power of consumers using social media: examining the influences of brand-related user-generated content on Faceboo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8, 2016, 98-108. https://doi.org/10.1016/j.chb.2015.12.047
- KNU 한국어 감성사전, 2018, https://github.com/park1200656/KnuSentiLex. Retrieved by June, 13th, 2023.
- Lee, S., J. Park, S. Kang, J.-E. Lee, and S. Kim, "Performance analysis of various embedding models based on hyper parameters", Annual Conference on Human and Language Technology: Human and Language Technology, 2018,. 510-513.
- McGregor, S.C., "Social media as public opinion: how journalists use social media to represent public opinion", Journalism, Vol.20, No.8, 2019, 1070-1086. https://doi.org/10.1177/1464884919845458
- Oliveira, D.J.S., P.H.D.S. Bermejo, and P.A. dos Santos, "Can social media reveal the preferences of voters? A comparison between sentiment analysis and traditional opinion poll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Politics, Vol.14, No.1, 2017, 34-45. https://doi.org/10.1080/19331681.2016.1214094
- Ridings, C.M. and D. Gefen, "Virtual community attraction: Why people hang out online",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0 No.1, 2004, 10110.
- Rozin, P. and E.B. Royzman, "Negativity Bias, Negativity Dominance, and Contag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Vol.5, No.4, 2001, 296-320. https://doi.org/10.1207/S15327957PSPR0504_2
- Zhuravskaya, E., M. Petrova, and R. Enikolopov, "Political effects of the internet and social media", Annual Review of Economics, Vol.12, 2020, 415-438. https://doi.org/10.1146/annurev-economics-081919-050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