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1학년도 아주대학교 일반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2023S1A5A2A01081630)
References
-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시안). 교육부, 2021. 11. 24. (2021).
- 교육부.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종합계획('20~'24)」 동시 발표 -지능 정보사회의 소양을 갖추고 세계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 교육부 보도자료, 2020. 05. 26. (2020).
- 고호경.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2020).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 고호경, 허난, 노지화. RPP(Role-Play Presentation)를 통한 교사의 AI 교사와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분석. 수학교육, 60(3), 321-340. (2021).
- 김경인.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학습 흥미와 학습 몰입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술예술경영연구, 16(2), 181-200. (2022).
- 김민지, 염지윤, 정혜원, 임철일. 인공지능 챗봇의 교육적 활용 연구 동향 분석: 활동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2), 699-721. (2021).
- 김방희. 중등 예비교사의 AI 교육에 대한 인식, 요구 및 AI 교수효능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 1001-1016. (2022).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22.1001
- 김성연, 이선영, 신종호, 최원.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중등수학 강의교재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9(3), 465-489. (2015).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3.465
- 김은규, 김정효. 초등 미술과 체험 영역에서 에듀테크 활용 수업 사례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17(6), 107-132. (2022) https://doi.org/10.15815/KJCAES.2022.17.6.107
- 김향보, 이동원, 이민혜. 에듀테크를 활용한 초등학교 미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초등교육연구, 38(2), 53-80. (2023) https://doi.org/10.23103/DNUEJE.2022.38.2.53
- 김혜미. 수학 문제해결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 구, 16(8), 831-850. (2016).
- 노지화,고호경, 김병수, 허난.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방향의 함의.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 26(1), 1-20. (2023) https://doi.org/10.30807/KSMS.2023.26.1.001
- 문소영, 조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연구의 동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4), 459-479. (2019)
- 박상훈.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방안. 디지털융복합연구, 18(2), 111-119. (2020). https://doi.org/10.14400/JDC.2020.18.2.111
- 방정숙, 선우진, 조선미, 이유진, 김은경, 김윤영, 박예진, 김경훈, 황지남, 이하늬. 국내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1963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 국내 수학교육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9(4), 709-739. (2019).
- 변정호, 권용주, 윤종현, 박현주, 박경희, 김태희. 디지털 전환 시대를 위한 디지털 교과서 기반 미래형 과학 교수.학습 모델의 개발. Brain, Digital, & Learning, 12(2), 307-322. (2022).
- 서명희, 조민식.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 771-790. (2023). https://doi.org/10.22251/jlcci.2023.23.2.771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자중심 맞춤교육의 효과 분석: 인공지능(AI) 기반 학습분석 활용을 중심으로. 서교연 2021-81.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 서향희, 박주희. 학교현장에서 에듀테크(Edu Tech)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 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3), 253-273. (2021).
- 손복은, 전대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양교육 질 개선 연구 동향 분석. 교양교육연구, 14(5), 97-108. (2020).
- 손태권, 황성환.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초등수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5(1), 61-80. (2021). https://doi.org/10.31553/kpsr.2021.12.25.4.1
- 신동조.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연구. 수학교육, 59(1), 63-80. (2020).
- 신은혜. 과학 교사의 과학.AI융합교육 실천 동기와 인식. 현장과학교육, 16(3), 396-410. (2022). https://doi.org/10.15737/SSJ.16.3.202208.396
- 심규동, 이형철. 디지털 에듀테크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역량 변화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38(2), 275-292. (2023). https://doi.org/10.23279/EER.38.2.202306.275
- 왕저위, 이창욱. 수학 교육용 앱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활용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75, 98-113.
- 임웅, 박미미. AI 기반 수학교육 관련 국외 연구의 논지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2021).
- 전정화, 권현영, 김미량.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을 위한 교육 방안: 자유 학년제 활용을 위한 디지털 시민성 교육 과정 탐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3), 817-841. (2021).
- 정효철, 전혜인. 특수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학습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1), 155-164. (2023). https://doi.org/10.5392/JKCA.2023.23.01.155
- 진미르, 고호경.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주제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3(3). (2019).
- 최인선. 수학교실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중학교 통계 단원 시나리오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논문집, 25(2), 149-174. (2022). https://doi.org/10.30807/ksms.2022.25.2.003
- 한지윤, 신영준. 인공지능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인공지능연구논문지, 1(2), 20-33. (2020).
- 함명인, 이재원. 연구장비 구출 연구기관 네트워크 분석-지식경제부 R&D 사업 대상.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1393, 307-313. (2013).
- 허난. 수학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중학생의 문자와 식에 대한 개념 구조 변화 분석 연구. East Asian Mathematics Journal, 39(2), 167-181. (2023).
- 홍유나, 임유진. 예비 유아교사 대상 AI 교육의 효과성 검증 연구 : 기술준비도, 교사효능감, AI 활용의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1001-1020. (2020).
- 황지남, 방정숙.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적 추론 연구의 동향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30(4), 625-648. (2020). https://doi.org/10.29275/jerm.2020.11.30.4.625
- Blei, D. M., Ng, A. Y., & Jordan, M. I.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Jan), 993-1022.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