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Mathematics Education regarding the Educational Environment based on Digital Technology

디지털 기술 교육 환경 기반 수학교육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의 경향성 분석 연구

  • Received : 2023.08.04
  • Accepted : 2023.08.22
  • Published : 2023.08.31

Abstract

The core of the change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the change in the base of 'digital technology'. These changes are incomparably large and are expected to have a more important impact on our lives than ever before. One of the major inflection points in the transition to the digital era is the education field, and IT technology has become an essential element in the educational field. Accordingly, this study examines domestic research trends related to the educational environment based on digital technology. Then, we would like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establishment of a digital-based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will change in the future. To this end, Semantic network analysis has been conducted to quantitatively structure text data obtained from studies related to digital technology in the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over the past 10 years, and the discussion will continue based on the results.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1학년도 아주대학교 일반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2023S1A5A2A01081630)

References

  1.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시안). 교육부, 2021. 11. 24. (2021).
  2. 교육부.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종합계획('20~'24)」 동시 발표 -지능 정보사회의 소양을 갖추고 세계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 교육부 보도자료, 2020. 05. 26. (2020).
  3. 고호경.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2020).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4. 고호경, 허난, 노지화. RPP(Role-Play Presentation)를 통한 교사의 AI 교사와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분석. 수학교육, 60(3), 321-340. (2021).
  5. 김경인.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학습 흥미와 학습 몰입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술예술경영연구, 16(2), 181-200. (2022).
  6. 김민지, 염지윤, 정혜원, 임철일. 인공지능 챗봇의 교육적 활용 연구 동향 분석: 활동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2), 699-721. (2021).
  7. 김방희. 중등 예비교사의 AI 교육에 대한 인식, 요구 및 AI 교수효능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 1001-1016. (2022).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22.1001
  8. 김성연, 이선영, 신종호, 최원.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중등수학 강의교재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9(3), 465-489. (2015).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3.465
  9. 김은규, 김정효. 초등 미술과 체험 영역에서 에듀테크 활용 수업 사례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17(6), 107-132. (2022) https://doi.org/10.15815/KJCAES.2022.17.6.107
  10. 김향보, 이동원, 이민혜. 에듀테크를 활용한 초등학교 미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초등교육연구, 38(2), 53-80. (2023) https://doi.org/10.23103/DNUEJE.2022.38.2.53
  11. 김혜미. 수학 문제해결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 구, 16(8), 831-850. (2016).
  12. 노지화,고호경, 김병수, 허난.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방향의 함의.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 26(1), 1-20. (2023) https://doi.org/10.30807/KSMS.2023.26.1.001
  13. 문소영, 조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연구의 동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4), 459-479. (2019)
  14. 박상훈.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방안. 디지털융복합연구, 18(2), 111-119. (2020). https://doi.org/10.14400/JDC.2020.18.2.111
  15. 방정숙, 선우진, 조선미, 이유진, 김은경, 김윤영, 박예진, 김경훈, 황지남, 이하늬. 국내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1963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 국내 수학교육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9(4), 709-739. (2019).
  16. 변정호, 권용주, 윤종현, 박현주, 박경희, 김태희. 디지털 전환 시대를 위한 디지털 교과서 기반 미래형 과학 교수.학습 모델의 개발. Brain, Digital, & Learning, 12(2), 307-322. (2022).
  17. 서명희, 조민식.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 771-790. (2023). https://doi.org/10.22251/jlcci.2023.23.2.771
  18.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자중심 맞춤교육의 효과 분석: 인공지능(AI) 기반 학습분석 활용을 중심으로. 서교연 2021-81.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19. 서향희, 박주희. 학교현장에서 에듀테크(Edu Tech)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 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3), 253-273. (2021).
  20. 손복은, 전대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양교육 질 개선 연구 동향 분석. 교양교육연구, 14(5), 97-108. (2020).
  21. 손태권, 황성환.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초등수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5(1), 61-80. (2021). https://doi.org/10.31553/kpsr.2021.12.25.4.1
  22. 신동조.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연구. 수학교육, 59(1), 63-80. (2020).
  23. 신은혜. 과학 교사의 과학.AI융합교육 실천 동기와 인식. 현장과학교육, 16(3), 396-410. (2022). https://doi.org/10.15737/SSJ.16.3.202208.396
  24. 심규동, 이형철. 디지털 에듀테크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역량 변화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38(2), 275-292. (2023).
  25. 왕저위, 이창욱. 수학 교육용 앱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활용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75, 98-113.
  26. 임웅, 박미미. AI 기반 수학교육 관련 국외 연구의 논지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2021).
  27. 전정화, 권현영, 김미량.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을 위한 교육 방안: 자유 학년제 활용을 위한 디지털 시민성 교육 과정 탐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3), 817-841. (2021).
  28. 정효철, 전혜인. 특수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학습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1), 155-164. (2023). https://doi.org/10.5392/JKCA.2023.23.01.155
  29. 진미르, 고호경.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주제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3(3). (2019).
  30. 최인선. 수학교실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중학교 통계 단원 시나리오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논문집, 25(2), 149-174. (2022).  https://doi.org/10.30807/ksms.2022.25.2.003
  31. 한지윤, 신영준. 인공지능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인공지능연구논문지, 1(2), 20-33. (2020).
  32. 함명인, 이재원. 연구장비 구출 연구기관 네트워크 분석-지식경제부 R&D 사업 대상.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1393, 307-313. (2013).
  33. 허난. 수학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중학생의 문자와 식에 대한 개념 구조 변화 분석 연구. East Asian Mathematics Journal, 39(2), 167-181. (2023).
  34. 홍유나, 임유진. 예비 유아교사 대상 AI 교육의 효과성 검증 연구 : 기술준비도, 교사효능감, AI 활용의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1001-1020. (2020).
  35. 황지남, 방정숙.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적 추론 연구의 동향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30(4), 625-648. (2020). https://doi.org/10.29275/jerm.2020.11.30.4.625
  36. Blei, D. M., Ng, A. Y., & Jordan, M. I.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Jan), 993-1022.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