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동아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참고문헌
- 김종걸.성기우. (2015), "다변량 모형을 이용한 보증데이터 분석 방법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7집 제2호, 241-247. https://doi.org/10.12812/KSMS.2015.17.2.241
- 김지은.박기역.박태진.류광렬(2009), 제한된 유휴시간을 고려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재정돈 컨테이너 선택 방안,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집, 제10호, 715-722. https://doi.org/10.5394/KINPR.2009.33.10.715
- 김환성.김영호(2006), 선박작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갠트리크레인의 고장분석 및 예방보전 주기 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1집, 339-344.
- 류동하.안기명.황성구(2014), TDABC 에 의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원가분석과유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3호, 89-120.
- 배종욱.박영만(2011), 수직 배치형 컨테이너 터미널 반입작업에서 수출 컨테이너의 작업순서와 장치위치 통합의사결정,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집 제8호, 657-665. https://doi.org/10.5394/KINPR.2011.35.8.657
- 배종욱.박영만(2020).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베이간 컨테이너 재배치작업 계획. 한국항만경제학회, 제44집 제3호, 219-226.
- 배종욱.박영만.김갑환(2006),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수직형 블록의 이적작업을 위한 할당 및 작업순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집 제6호, 459-466. https://doi.org/10.5394/KINPR.2006.30.6.457
- 배종욱.박영만.김갑환(2008), 시간가치를 고려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수출 컨테이너 이적계획.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3집 제2호, 75-86.
- 손정기(1998). C/C의 생산성 향상에 관한 연구. Journal of Port and Harbor Research, 9, 79-84.
- 송상화(2022), '[Lecture] 스마트항만: 수평형 vs 수직형 터미널 레이아웃', INU Global Logistics Review.
- 신강원.정장표(2010), 생존분석모형을 이용한 선박의 재항시간 및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D, 제30집 제4호, 323-330.
- 윤동하.최용석(2011),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비 작업계획 우선순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7(1), 75-94.
- 윤신휘.하병현(2012), 선박 물류 프로세스의 실시간 서비스 완료시간 예측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7(2), 149-163. https://doi.org/10.7838/JSEBS.2012.17.2.149
- 이민규(2012), 항만 서비스 혁신 관점에서의 선박 재항 시간의 결정요인 분석, 한국혁신학회지, 제7집 제1호, 51-69.
- 이민규.김근섭(2010), 베이지안 혼합 정규 분포를 이용한 선박 재항시간 분포의 추정, 해양정책연구, 제25집 제2호, 25-49. https://doi.org/10.35372/KMIOPR.2010.25.2.002
- 이상완.최형림.박남규.박병주.권해경.유동호(2002),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운송장비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한국항해항만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3집, 63-70.
- 이언경.이수영(2019), 4차 산업혁명시대 국내 스마트항만 수준 측정과 비교분석, 해운물류연구, 제35집 제2호, 323-348. https://doi.org/10.37059/TJOSAL.2019.35.2.323
- 장재환.이정윤(2020), 수직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인터체인지 이송 모델 도입 방안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44집 제3호, 181-186.
- 전수민.김갑환(2008),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하역생산성 추정에 관한 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4집 제3호, 77-86.
- 정연식.송상규.최기주(2007), AFT 생존분석 기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지속시간 예측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5집 제5호, 135-148.
- 최상희.하태영(2006), 컨테이너 터미널의 야드배치 형태별 생산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해양정책연구, 제21집 제1호, 151-183.
- 최용석.양창호.최상희.원승환(2007), 고효율 C/C의 개념모델 및 적용효과 분석. 해양정책연구, 제22집 제2호, 123-158. https://doi.org/10.35372/KMIOPR.2007.22.2.005
-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7a), '부산항 신항 혼합형 전용터미널(Hybrid liner terminal) 시스템 도입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7b), '저탄소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2단계 기획연구 보고서'.
-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22), '세계 컨테이너 항만 서비스 지표'.
- 한철환(2003). 선사의 입장에서 본 유럽 컨테이너 터미널 경쟁력 비교. 월간 해양수산, 제230집, 6-17.
- Gupta et al. (2017), Optimal stack layout in a sea container terminal with automated lifting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55, No. 13, 3747-3765. https://doi.org/10.1080/00207543.2016.1273561
- Lemeshow, S., May, S., & Hosmer Jr, D. W. (2011). Applied survival analysis: regression modeling of time-to-event data. John Wiley & Sons.
- Research and Markets (2022). Global Smart Ports Market by Technology (IoT, Blockchain, Process Autom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Elements (Terminal Automation, PCS, Smart Port Infrastructure), Throughput Capacity, Port Type, and Region - Forecast to 2027. August 2022. Available at https://www.researchandmarkets.com/reports/5349698/global-smart-ports-market-by-technology-iot#product-tags.
- UNCTAD(2022),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Available at https://unctad.org/system/files/official-document/rmt2022_e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