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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차로 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교통신호제어 운영 효과 분석

Study on the Operational Effect of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Using the Data from Smart Instersections

  • 이상욱 (더로드아이앤씨(주)) ;
  • 전보배 (김포시청 교통과 ) ;
  • 오석진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 투고 : 2023.05.01
  • 심사 : 2023.06.26
  • 발행 : 2023.08.31

초록

최근 국내 많은 지능형교통체계 사업에서 스마트교차로를 설치하고 있으나, 교통량 수집 및 통계분석 이외에 교통신호운영에 활용하는 사례가 미비한 상태이다. 하지만, 고질적인 교통혼잡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교차로에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신호운영을 수행하는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교통신호운영을 위해 스마트교차로 자료를 활용한 실시간 교통신호제어 알고리즘 운영을 위한 절차를 수립하였으며, 기존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실제 스마트교차로에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효과 분석 결과, 교차로 지체가 감소하였고 옵셋 조정 시 구간 속도도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Recently, smart intersections have been installed in many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projects, but few cases use them for traffic signal operations besides traffic volume collection and statistical analysis. In order to respond to chronic traffic congestion, it is necessary to implement efficient signal operations using data collected from smart intersections. Therefore, this study establishes a procedure for operating a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algorithm using smart intersection data for efficient traffic signal operations and improving the existing algorithm. Effect analysis confirmed that intersection delays are reduced and the section speed improves when the offset is adjusted.

키워드

과제정보

본 연구는 이상욱의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2023년도 정부(경찰청)의 재원으로 과학치안진흥센터의 지원(No. 092021C29S01000, 네트워크 제어를 위한 교통정체 및 혼잡 운영관리 기술 개발)을 받아 수행된 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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