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3년 순천향대학교 연구논문진흥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과제번호-20230884)
참고문헌
- 강소연(2023). 연세대학교 지역사회 문제 해결 과목 운영 사례. 공학설계를 위한 디자인씽킹 워크숍.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 연구정보센터 (2023. 2. 10).
- 김가형.이현주(2018). 지역사회연계 과학이슈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장소감과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2018. 1. 25-27).
- 김가형 외(2021). 사회적 책임의식 함양을 위한 ENACT 모형 기반 기초설계 교과목의 비대면 수업 운영 사례. 공학교육연구, 24(6), 3-19. https://doi.org/10.18108/JEER.2021.24.6.3
- 성지은.김민수(2018). 대학의 혁신모델로서 리빙랩: 현황과 과제. 공학교육연구. 21(6), 118-127. https://doi.org/10.18108/JEER.2018.21.6.118
- 순천향대학교(2018). 2017 핵심 역량 진단 결과. 교수학습혁신센터 (2018. 3).
- 이주성(2017).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자기주도적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2017. 7. 27-28).
- 이주성(2022). 비대면 강의 운영 전략: 온라인 창업수업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5(5), 55-67. https://doi.org/10.18108/JEER.2022.25.5.55
- 이주성.정봉주(2010). 지역사회경험학습과 공학설계교육. 공학교육연구, 13(6), 180-187. https://doi.org/10.18108/JEER.2010.13.6.180
- 이현주.권수희(2018). SSI-PCK를 중심으로 한 예비교사들의 SSI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수 효능감, 수업, 전문성 함양 방안 모색.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2018. 1. 25-27).
- 이현주 외(2022). 함께 해보는 과학기술 쟁점해결과 실천: ENACT 프로젝트. 박영스토리.
- Bencze, J.L.(2018). STEPWISE: Research-informed Implementation Suggestions.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Annual Conference. January 25.
- Blaher, E.(2018). High School Research Topics. Woodbridge, VA.
- College Board(2023.3.4.). AP Research - AP Students. https://apstudents.collegeboard.org/courses/ap-research에서 얻음.
- Eyler, J.(2002). Reflection: Linking service and learning - Linking students and Communities. Journal of Social Issues, 58(3), 517-534. https://doi.org/10.1111/1540-4560.00274
- Heffernan, K.(2001). Fundamentals of Service-Learning Course Construction. Providence, RI: Campus Compact. Brown University.
- Klamma, R., Rohde, M., & Stahl, G.(2004). Community-Based Learning: Explorations into Theoretical Groundings, Empirical Findings and Computer Supportt. SigGroup Bulletin, 24(4), 1-100.
- Lee, Y., & Shin, D. (2020). An investig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in the UNTACT era caused by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3(4), 39-57 https://doi.org/10.29221/jce.2020.23.4.39
- Lee, Y.H. & Yoon, J.(2017).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and Practical Capabilities on Citizen Participation in Social Issues of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637-650.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637
- Liguori, E., & Winkler, C.(2020). From offline to onlin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llowing the COVID-19 Pandemic.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Pedagogy, 3(4), 1-6. https://doi.org/10.1007/s41959-019-00021-4
- St. Lawrence University(2023.4.7.). Community-Based Learning Programs. https://www.stlawu.edu/offices/community-based-learning에서 얻음.
- Sullivan-Catlin, H.(2002). Food, hunger, and poverty: A thematic approach to integrating service learning. Teaching Sociology, 30, 39-52. https://doi.org/10.2307/3211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