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완, 백석윤, 전인호, 이경화, 김연, 이미연, 윤동선, 백종숙, 강태석, 송정환, 이정, 도주원, 이주영, 김봉준, 정희선, 김경미, 이정민, 권혜현, 임다원, 이경은, 이윤경(2022). 수학 4-2. 대교.
- 강흥규(2013). 한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에 나타나는 분 수의 개념과 모델의 양상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31-455.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8].
- 교육부(2020). 수학 4-2. 서울: 비상교육.
- 김경미, 황우형(2009).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아동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 논문집, 23(3), 707-734.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노시현, 박용준, 박희정, 안효은, 이대현, 정선혜, 정유화, 정지호, 황윤정(2022). 수학 4-2. 아이스크림 미디어.
- 김정원(2022).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직선 이해 분석: 분수 개념 및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5(3), 213-232.
- 김혜민, 이광호(2020). 시각적 모델의 강조를 통한 분수 곱셈 이해: 시선추적기를 활용하여. 학교수학, 22(2), 229-249.
- 류희찬, 유현주, 이종영, 조영미, 탁병주, 최인숙, 정미진, 이환규, 전종호, 김광식, 이경선, 박순덕, 김경희, 원선희, 선종희, 고기연, 이영배, 김종욱, 김해동, 장연지, 나미연, 김은미, 박순희, 서우림, 윤현철, 김유리(2022). 수학 4-2. 금성.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박진형, 송상헌, 임재훈, 김양권, 최종현, 고준석, 권창진, 노현호, 박재현, 이승은, 이유나, 이유지, 이윤아, 이정은, 임수정, 정유경, 조남경, 조수경, 최경아, 최혜윤, 한은혜, 황지남, 김국남, 김소영, 이효경, 최혜경, 강동석, 김문정(2022). 수학 4-2. 동아출판.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은혜, 김지영, 김진호, 김희웅, 손경호, 유대현, 이진우, 임근광, 조두경, 조수윤(2022). 수학 4-2. 천재교육.
- 박성선, 류성림, 김상미, 권성룡, 김남균, 강호진, 김경탁, 김보경, 김영진, 김용성, 김응관, 성창근, 오혜진, 이명희, 정인수, 최병훈, 최주영(2022). 수학 4-2. 와이비엠.
- 방정숙, 이지영(2009a).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85-304.
- 방정숙, 이지영(2009b).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11(4), 723-743.
- 손태권, 황성환, 여승현(2020). 2015 개정교육과정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분석. 학교수학, 22(3), 489-508.
- 신항균, 김태환, 조보영, 김리나, 정나영, 최혜령, 황혜진, 신진수, 박재한, 조웅래, 김승희, 백상희, 오수진, 김아라(2022). 수학 4-2. 비상교육.
- 안병곤, 나귀수, 김민경, 이광호, 류현아, 최지선, 김남준, 정연숙, 박은정, 허지연, 황창훈, 문은혜, 김주창, 정소영, 윤재원, 추성엽, 손태권, 장송이, 정은희, 차은경(2022). 수학 4-2. 동아출판.
- 이대현(2020).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 연산 내용 분석.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20(15), 1035-1062.
- 이지영, 방정숙(2016).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 교육 재고: 단위 추론 및 재귀적 분할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8(3), 625-645.
- 장혜원, 서동엽, 김민회, 김선, 김주숙, 김차명, 남지현, 박미정, 박성광, 박혜민, 유철민, 임미인, 정혜선, 좌승협(2022). 수학 4-2. 미래엔.
- 한대희, 고은성, 이수진, 조형미, 한상희, 신희영, 김병욱, 이자미, 김미현, 김요한, 문석현, 서현진, 정승요, 김나라, 김가영, 김태범, 박이서로(2022). 수학 4-2. 천재교과서.
- Cramer, K., Wyberg, T., & Leavitt, S. (2008). The role of representations in fraction addition and subtraction.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13(8), 490-496. https://doi.org/10.5951/MTMS.13.8.0490
- Hannula, M. S. (2003). Locating Fraction on a Number Lin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 17-24.
- Kolar, V. M., Hodnik Cadez, T., & Vula, E. (2018). Primary teacher students' understanding of fraction representational knowledge in Slovenia and Kosovo. CEPS J ournal, 8(2), 71-96. https://doi.org/10.26529/cepsj.342
- Lamon, S. L. (2001). Presenting and representing: From fractions to rational numbers. In A. Cuoco & F. Curcio (Eds.), The roles of representations in school mathematics (pp. 146-16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Siegler, R. S., & Booth, J. L. (2005). Development of numerical estimation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5, 428-444.
- Sidney, P. G., Thompson, C. A., & Rivera, F. D. (2019). Number lines, but not area models, support children's accuracy and conceptual models of fraction divis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58, 288-298.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9.03.011
- Reys, E. R., Lindquist, M., Lamdin, D. V., & Smith, N. L. (2015).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 (11th ed.). John Wiley & Sons.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공역 (2017).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교우사.
- Son, J. W. (2012).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reform curricula in Korea and the US in terms of cognitive complexity: the case of fraction addition and subtraction. ZDM, 44, 161-174. https://doi.org/10.1007/s11858-012-0386-1
- Tunc-Pekkan, Z. (2015).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depicted with circle, rectangle, and number line representa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9(3), 419-441. https://doi.org/10.1007/s10649-015-96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