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수영, 신보미(2022). 중학교 증명 수업에서 학생들의 연역적 추론 분석: 의사소통(commognition) 관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25(1), 143-172.
- 강옥기 외(2019). 중학교 수학2. 서울: 동아출판(주).
- 교육부(2018). 수학, 직접 만져보고 관찰하면서 배워요. 교육부 보도자료(2018. 11. 7.)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8]. 서울: 저자.
-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별책 8]. 서울: 저자.
- 구나영(2014). 확률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 영재 수업에서의 담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권나영, 이민희(2019). 중등예비수학교사의 활동 일지에서 살펴본 노티싱의 특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1), 63-80. https://doi.org/10.30807/KSMS.2019.22.1.004
- 김남희(2009). 변수 개념의 분석 및 교수-학습. 서울: 경문사.
- 김미주(201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의 담화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김민혜(2020). 알지오매스를 이용한 중학교 2학년 기하영역 교수․학습 자료 개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김성미(2007). Clairaut의 <기하학 원론>에 따른 '도형의 닮음' 지도.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김지연(2021). AlgeoMath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중학교 2학년 도형의 닮음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김택수(2007). 동적 시각화 자료의 분류와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 남인혜, 신보미(2023). 개방형 과제를 활용하는 초등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 분석. 수학교육, 62 (1), 57-78.
- 박선화(2000). 수열의 극한 개념에 대한 인지적 장애의 극복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0(2), 247-262.
- 박성준(2021).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입체도형 교수․학습자료 개발: 초등학교 6학년 입체도형 단원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박은지(2013). 중학생들의 닮은 도형 문제 해결력에 대한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방혜진(2008). 중학교 8-나 단계 도형의 닮음 단원에 대한 오류 유형 분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서유석(2020). AlgeoMath를 활용한 이차함수 그래프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오미진(2012). 도형의 닮음 단원에 대한 교과서 분석 및 학생들의 오개념 유형에 관한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오택근(2014). 벡터 수업의 담론 창의성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오택근, 박미미, 이경화(2014). 수학적 토론에서 의사소통적 갈등과 인지 갈등의 관계. 수학교육학연구, 24(2), 125-143.
- 오택근(2017). 곡선의 길이 수업에서 길이 개념에 대한 담론 분석. 학교수학, 19(3), 571-591.
- 유상휘, 송상헌(2013). 사다리꼴 넓이 구하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과 유추적 사고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2), 253-267.
- 유재근, 박문환(2019). 학교수학에 나타난 닮음의 의미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9(2), 283-299.
- 이경화, 정혜윤, 강완, 안병곤, 백도현(2017). 수학 교구 활용을 위한 교수학적 원리의 제안 및 적용. 수학교육논문집, 31(2), 203-221.
- 이상우(2021).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에 따른 수학적 오류의 변화: 중학교 3학년 이차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이은실(2021). AlgeoMath환경에서 수학적 불변성을 강조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중2 사각형의 성질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준열 외(201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천재교육.
- 이해민(2022).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도형의 닮음 단원에서 중학교 2학년 학생 세 명의 문제해결 행동요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환철(2019). 알지오매스(AlgeoMath)에 담긴 미래 수학교육의 방향 탐색. East Asian Mathematica l Journal. 35(4), 387-406.
- 임재훈, 박교식(2009).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의 닮음 도입 및 정의에 관한 비판적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19(3), 393-407.
- 전성림(2009). 중학생들의 합동과 닮음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분석 및 교정: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 정보나, 류희찬, 조완영(2002).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기하영역의 수학화 교수학습 방법. 수학교육학연구, 12(4), 543-556.
- 정서영(2014).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관심변화 방안으로서 T-ACCEPT 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주민정(2021). 알지오매스 블록 코딩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수학과 주제선택 활동 교수․학습 자료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최은비(2016). 닮음의 빅 아이디어(Big Idea)와 관련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오개념과 오류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최지선(2003). 중등학교 수학 학습에서 나타나는 오개념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최지선(2008). 닮음 개념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허선희, 도종훈(2022). 중학교 기하교육에서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의 활용 방안. 교육발전, 41(4), 615-629.
- 한채린, 김희정, 권오남(2018). 학생의 통계적 변이성 이해에 대한 수학 교사의 노티싱 변화 양상 사례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2), 183-206. https://doi.org/10.30807/KSMS.2018.21.2.005
- Batanero, C., & Sanchez, E. (2005). What is the nature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and misconceptions about probability. In G. A. Jones (Ed.),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241-266). USA: Springer.
- de Freitas, E. (2016). Material encounters and media events: What kind of mathematics can a body do?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1, 185-202. https://doi.org/10.1007/s10649-015-9657-4
- de Freitas, E., & Sinclair, N. (2014). Mathematics and the body: Material entanglements in the classroom. Cambridge: Cambridge Univrsity Press. 이경화 외 5인 역(2020). 수학 신체 테크놀로지의 삼중주. 서울: 경문사.
- Fredricks, J. A., Wang, M. T., Linn, J. S., Hofkens, T. L., Sung, H., Parr, A., & Allerton, J. (2016). Using qualitative methods to develop a survey measure of math and science engagement. Learning and Instruction, 43, 5-15.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16.01.009
- Pratt, D. (2005). How do teachers foster students' understanding of probability? In G. A. Jones (Ed.),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171-189). USA: Springer.
- Reeve, J. (2013). How students create motivationally supportive learning environments for themselves : The concept of agentic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5(3), 579-585. https://doi.org/10.1037/a0032690
- Sfard, A. (2001). There is more to discourse than meets the ears: Looking at thinking as communicating to learn more about mathematical learn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6(1-3), 13-57. https://doi.org/10.1023/A:1014097416157
-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 and mathematiz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killing, K., Bobis, J., Martin, A. J., Anderson, J., & Way, J. (2016). What secondary teachers think and do about student engagement in mathematic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8(4), 545-566. https://doi.org/10.1007/s13394-016-0179-x
- Smith, M. S., & Stein, M. K. (2011). 5 Practices 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CTM. 방정숙 역(2013).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5가지 관행. 서울: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