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난주, 이지연(2022). 한국 체류 외국인 난민의 정보행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9(1), 351-374. https://doi.org/10.3743/KOSIM.2022.39.1.351
- 권세현, 이진구(2020). 직무도전성, 학습민첩성, 업무몰입, 혁신적 업무행동의 구조적 관계: K기업을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2), 83-107.
- 김미애(2018). 제조업 근로자의 개인 및 직무 변인과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긍정적 실책관리 문화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승곤, 설현도(2021). 국내 혁신행동 연구 동향에 대한 고찰. 무역연구, 17(2), 391-415.
- 김영일, 유기웅(2020). 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인문사회21, 11(2), 1225-1240.
- 김영현(2023). 호텔종사원의 학습민첩성, 잡크래프팅, 혁신행동과 조직민첩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22(2), 5-25.
- 김재열(2023). 병원관리자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CSR 활동, 혁신행동과 관리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리회계학회, 23(1), 83-113.
- 김종훈, 신제구(2018). 이슈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 및 학습된 무기력의 직렬다중 매개효과을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9(4), 35-66.
- 김창민, 양동우(2022). 스타트업 관련 최근 국내연구 동향 : 연구 변수들에 대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7(2), 84-97.
- 박관후(2019). 학습민첩성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박봉제, 신제구(2021). 이슈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적응적 수행의 매개효과와 리더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34(4), 615-640.
- 박성열, 정병규(2021). 이슈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학습 민첩성의 매개효과, 벤처혁신연구, 4(3), 69-87. https://doi.org/10.22788/4.3.5
- 박정호, 최우제, 백기복(2019), 팀장의 이슈리더십이 팀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48(2), 407-434.
- 박종철, 권봉헌(2021). 호텔기업 상사의 포용적 리더십, 구성원의 권력거리, 심리적 안전감, 혁신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20(2), 47-65.
- 백기복(2016). 리더십 리뷰. 서울 : 창민사.
- 변영실, 백기복(2015). 이슈리더십과 혁신행동 관계에 있어 직무열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9), 494-508. https://doi.org/10.5392/JKCA.2015.15.09.494
- 변영실, 백기복(2018). 호텔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이슈 리더십의 다중초점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31(3), 501-529.
- 심지현, 채영원(2023). 직무도전성이 학습민첩성을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5(2), 843-854. https://doi.org/10.37727/jkdas.2023.25.2.843
- 양효선, 차동옥(2021). 감성리더십이 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적 에너지와 회복탄력성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28(2), 49-72.
- 여동춘, 김희규(2019). 학교조직의 학습지향성, 교사의 비판적 성찰행동 및 혁신행동과의 인과관계,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3(1), 59-81. https://doi.org/10.18628/urimal.81..201906.1
- 여윤희, 홍소정, 이윤수(2022). 초등교사의 학교 조직풍토, 학습민첩성, 혁신행동간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3(2), 333-359. https://doi.org/10.15753/aje.2022.6.23.2.333
- 유승완, 이찬(2021). 국내 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농업교육과인적자원개발, 53(2), 107-140. https://doi.org/10.23840/AGEHRD.2021.53.2.107
- 윤세현, 김재문, 이진구(2021). 학습민첩성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 무형식 학습, 일 몰입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개발연구, 24(4), 1-32.
- 원정달(2023). 중소기업 CEO의 전략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혁신행동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LMX의 조절효과(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가현, 임상혁(2018). 인사담당자의 심리적 안전감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31(11), 2125-2145.
- 이상훈, 조태준(2020). 역할 과부하와 학습민첩성의 비선형적 관계: 변화지향 리더십의 조절효과. 역량개발학습연구, 15(3), 1-29.
- 이승율, 박지원(2023), 중소기업 근로자의 학습지원 환경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과 직 원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역량개발학습연구, 18(1), 67-96.
- 이진주, 박세현, 송지훈(2021). 학습민첩성에 대한 메타분석: 최근 10년(2011~2020) 간 발표된 국내 문헌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3(1), 27-63.
- 임세민, 송지훈(2023). 스타트업에서 실패를 통한 학습풍토와 혁신행동의 관계: 지식공유의 매개효과와 과업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 대한경영학회지, 36(3), 349-373. https://doi.org/10.18032/kaaba.2023.36.3.349
- 임창현, 이희수(2017). 상사의 역기능 리더십 행동, 선행요인 그리고 결과에 대한 질적 분석. 직업교육연구, 30(4), 1-22.
- 정현석, 홍관수(2018). 행동유도시스템과 혁신행동에서 민첩성의 매개효과 및 인지욕구의 조절효과: 서비스기업을 중심으로. e-비지니스연구, 19(1), 21-38.
- 조현진, 조피터성규, 이현소, 이성각(2019). 호텔기업에서 팀리더의 이슈리더십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역할 : 광주전남 관광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외식경영연구. 22(4), 205-223.
- 주경진, 김나정, 백기복(2021). 영업 관리자의 세일즈 리더십 유형이 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이슈리더십의 증분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12(4). 3-44.
- 최경춘, 남유진, 심선아(2017). 이슈리더십과 직무 성과의 관계에서 상사정치지각의 매개효과와 신바람의 조절 효과 검증. 리더십연구, 8(1), 57-79.
- 하유라, 손원숙(2021). 대학생의 피드백 추구 행동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피드백 추구 동기 및 자기성찰의 역할. 교육과정평가연구, 24(2), 127-145.
- 현광은, 권은아, 허창구(2021), 조절초점 조직문화가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및 부정적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34(2), 237-260.
- 홍봉성, 강종구(2020). 체육조직 구성원의 학습지향성, 비판적 성찰행동 및 혁신행동의 구조관계, 교육문제연구, 26(2), 49-66.
- 황미정, 이희수(2022). 상사의 경계확장행동과 구성원의 혁신행동 관계에서 학습민첩성과 자기주도 직무설계의 이중 매개효과. 대한경영학회지, 35(12), 2413-2442.
- Afsar, B., Badir, Y. F., & Saeed, B. B.(201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innovative work behavior.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14(8), 1270-1300. https://doi.org/10.1108/IMDS-05-2014-0152
- Alotaibi, S. M., M. Amin & J. Winterton.(2020). Do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owering leadership affect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work engagement.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41(8), 971-991. https://doi.org/10.1108/LODJ-07-2020-0313
- Anseel, F., Beatty, A. S., Shen, W., Lievens, F., & Sackett, P. R. (2015). How are we doing after 30 years?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feedback-seeking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41(1), 318- 348.
- Batcheller, J.(2016). Learning agility: Acritical competency. AORN Journal, 103(4), 430-432. https://doi.org/10.1016/j.aorn.2016.02.003
- Bedford, C. L. (2011). The role of learning agility in workplace performance and career advanc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USA.
- Dai, G., DeMeuse, K. P., & Tang, K. Y.(2013). The role of learning agility in executive career success: The results of two field studies. Journal of Managerial Issues, 25(2), 108.
- Damanpour, F., & Aravind, D.(2012). Managerial innovation: Conceptions, processes, and antecedents. Management and Organization Review, 8(2), 423-454. https://doi.org/10.1111/j.1740-8784.2011.00233.x
- De Meuse, K. P.(2017). Learning agility: Its evolution as a psychological construct and its empirical relationship to leader succes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69(4), 267-295. https://doi.org/10.1037/cpb0000100
- DeRue, D. S., Ashford, S. J., & Myers, C. G. (2012). Learning agility: In search of conceptual clarity and theoretical grounding.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5(3), 258-279. https://doi.org/10.1111/j.1754-9434.2012.01444.x
- De Stobbeleir, K. E., Ashford, S. J., & Buyens, D. (2011). Self-regulation of creativity at work: The role of feedback-seeking behavior in creativ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4(4), 811-831. https://doi.org/10.5465/amj.2011.64870144
- Jain, R.(2015). Employee innovative behavior: A conceptual framework. Indi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1-16.
- Karatepe, O. M., M. Aboramadan & K. A. Dahleez.(2020). Does Climate for Creativity Mediate the Impact of Servant Leadership on Management Innov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in the Hote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32(8), 3497-2517.
- Lombardo, M. M., & Eichinger, R. W.(2000). High potentials as high learners. Human Resource Management, 39(4), 321-330.
- Messmann, G., & Mulder, R. H.(2012).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instrument for innovative work behaviour as a dynamic and context-bound construct.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15(1), 43-59.
- Miao, Q., A. Newman, G. Schwarz & B. Cooper.(2018). How leadership and public service motivation enhance innovative behavior.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78(1), 71-81. https://doi.org/10.1111/puar.12839
- Oldham, G. R., & Cummings, A.(1996). Employee creativity: Personal and contextual factors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3), 607-634. https://doi.org/10.2307/256657
- Renn, R. W., & Fedor, D. B. (2001).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feedback seeking, self-efficacy, and goal setting model of work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9, 147-164.
- Podsakoff, P. M., MacKenzie, S. B., Lee, J., & Podsakoff, N. P.(2003).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5), 879-903.
- Scott, S. G., & Bruce, R. A.(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3), 580-607. https://doi.org/10.2307/256701
- Shalley, Zhou, & Oldham.(2004). The effects of personal and contextual characteristics on creativity: Where should we go from here?. Journal of Management, 30(6), 933-958. https://doi.org/10.1016/j.jm.2004.06.007
- Smith, B. C. (2015). How does learning agile business leadership differ Exploring a revised model of the construct of learning agility in relation to executive performance(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lumbia, New York.
- Suprapti, S., M. Asbari, Y. Cahyono, A. Mufid & N. E. Khasanah.(2020). Leadership style,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novative behavior on public health center performance during Pandemic Covid-19.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 Management Research, 1(2), 76-88.
- Twenge, J. M.(2013). Teaching generation me. Teaching of Psychology, 40(1), 66-69. https://doi.org/10.1177/0098628312465870
- Zhang, X., and K. M. Bartol.(2010). Linking Empowering Leadership and Employee Creativity: The Influenc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Intrinsic Motivation, and Creative Process Eng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3(1), 107-128. https://doi.org/10.5465/amj.2010.48037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