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동양미래대학교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이루어졌습니다.
References
- 강혜영 (2016). 일반 교사와 대학교수의 상담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최근 10 년간 연구를 중심으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8(2), 137-146. 10.14702/JPEE.2016.137
- 고재성, 정연순, 이건남, 김성용, 금두환 (2013). 전문대학 취업지원 가이드 개발을 위한 구직역량 실태조사 보고서.
- 교육통계연보 (2010). https://cesi.kedi.re.kr. KEDI
- 곽현주, 고은현 (2020). 코로나 19 로 인한 지도교수의 비대면 상담 사례 연구-포토보이스 기법을 활용한 SNS 상담을 중심으로. 융합정보논문지 (구 중소기업융합학회논문지), 10(11), 202-209. 10.22156/CS4SMB.2020.10.11.202
- 권성호 (2000). 하드웨어는 부드럽게 소프트웨어는 단단하게. 양서원
- 김동일, 이정인, 김기현, 유훈 (2021). 코로나 일상 (With COVID-19) 시대 대학학생상담기관의 기능과 역할: 비대면 기반 학생상담센터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6(1), 47-63. 10.15703/kjccsp.6.1.202106.47
- 김민선 (2021). 전문대학 신입생의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4), 1335-1354. 10.22251/jlcci.2021.21.4.1335
- 김선연, 조규락 (2010). 대학교수의 교육역할 진단도구 타당화 연구. 한국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4), 575-599.
- 김수연, 이재열, 시기자, 박해미 (2006). 전문대학 신입생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조기경고체계 개발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승보, 박태준, 신선미, 임건주 (2012). 고등교육의 진로지도 체계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은하, 이은설, 조예지 (2021). 대학상담센터 내담자들의 비대면 심리상담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22(2), 85-110. 10.15703/kjc.22.2.202104.85
- 류소형, 탁진국 (2021).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생성공 개념에 관한 탐색적 연구: CQR-M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5(1). 33-65. 10.51457/kjcp.2021.06.5.1.33
- 박준호, 서영석 (2010).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3), 611-629.
- 손승연, 이종연 (2019). 대학교수의 진로지도 역량 모델 개발. 진로교육연구, 32(2) ,99-120. 10.32341/JCER.2019.06.32.2.99
- 신재철 (2002). 대학교수의 역할과 자질. 대학교육, 117, 45-52.
- 엄미리, 이효진, 최고은, 전미현 ,현민영 (2020). 교수와 학생 인식 분석을 통한 대학 온라인 강의 지원 방안 탐색. 고등교육, 3(2), 1-26. 10.22838/jher.2020.3.2.1
- 윤대호 (2018). 전문대학생의 교수지지와 진로 정체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건과 복지, 20(2), 215-231. 10.23948/kshw.2018.06.20.2.215
- 윤서연, 백유진, 김종완 (2021).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대학생 대상 국내외 정신건강연구 리뷰. 지역과 세계 (구 사회과학연구), 45(3), 249-285. 10.33071/ssricb.45.3.202109.249
- 이민욱, 장현진, 김대영, 이가영 (2020). 대학교수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방안 요구분석. 진로교육연구, 33(2), 157-177. 10.32341/JCER.2020.6.33.2.157
- 이용자 (2004).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을 통한 진로지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5(4), 1095-1110.
- 이장호, 김정희 (1988).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 . 25-45.
- 이재열, 장주희, 최수현, 류지영, 이윤진, 박봉남 (2021). 대학진로교육현황조사 (2021),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혜선, ZHOU NAN, 조재희 (2021). 코로나19 상황 속 대학에서의 사회적 고립감과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연구: 학과소속감과 학업지속의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5(2), 5-40. 10.20879/kjjcs.2021.65.2.001
- 임경희 (2021). 코로나-19 전후 대학생의 수업만족 및 학생상담 실태. 현장수업연구, 2(2), 29-58. https://doi.org/10.22768/JFLS.2021.2.2.29
- 장덕호 (2021). 대학 교수의 직무 환경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8(1), 31-60. 10.22768/JFLS.2021.2.2.29
- 장서영, 정연순, 조아름, 이종범 (2014). 대학교 수용 학생 진로가이드 개발 사업보고서, 한국고용정보원.
- 장현잔, 정윤경, 김민경, 류지영 (2017). 대학진로교육현황조사(2017).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정애리, 유순화, 류남애 (2011). 전문대학생의 진로장애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8(12), 535-558.
- 정윤경, 나현미, 이지은, 임해경 (2017). 고등교육단계의 진로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
- 정철영, 최동선, 김진구 (2002). 전문대학에서의 진로지도 체제 개편 및 운영 방안. 직업교육연구, 21, 71-91.
- 최진숙, 김대명, 김유정, 진선미, 하정윤 (2021). COVID-19 이후, 비대면 수업 및 진로.취업 지도에 대한 전문대학생의 인식과 개선 요구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7),68-73. 10.5762/KAIS.2021.22.7.68
- 최현실 (2021).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신입생의 비대면 수업 경험에 대한 연구, 교양 교육연구, 15(1), 273-286. 10.46392/kjge.2021.15.1.273
- 홍세훈 (2021)a. 코로나(COVID-19) 상황에서 대학생활적응, 학업스트레스가 여대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2), 715-723. 10.22251/jlcci.2021.21.22.715
- 홍세훈 (2021)b. 간호대학생의 코로나(COVID-19)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고립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0), 301-310. 10.22251/jlcci.2021.21.20.301
- Gayathri. S. P. Tam Min Yen, J., Posko Amalaraj, J. J., Tan Yie Jone, E., & Kumar, N. (2016). Anger management among medical undergraduate students and its impact on their mental health and curricular activities.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1-6.
- Forsythe, C. J., & Compas, B. E. (1987). Interaction of cognitive appraisals of stressful events and coping: Testing the goodness of fit hypothesi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1(4), 473-485. https://doi.org/10.1007/BF01175357
- Masel, C. N., Terry, D. J., & Gribble, M. (1996). The effects of coping on adjustment: Re-examining the goodness of fit model of coping effectiveness. Anxiety, Stress & Coping, 9(4), 279-300. https://doi.org/10.1080/10615809608249407
- Roth, S., & Cohen, L. J. (1986). Approach, 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1(7), 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