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한양대학교 교내연구지원사업으로 연구되었음 (HY-202200000003500).
References
- 교육부(2020). 인공지능, 학교 속으로!, 2020년 9월 14일 보도자료.
- 교육부(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보도자료.
- 김갑수(2019). 초등 교사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629-637.
- 김갑수.박영기(2017).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1), 137-147.
- 김성원.이영준(2022). The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s.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7(3), 225-238. https://doi.org/10.9708/JKSCI.2022.27.03.225
- 김수환.김성훈.김현철(2019). 해외 인공지능 교육동향과 학습 도구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3(2), 25-28.
- 김민경.허지연.박은정(2014). 초등수학에서의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모형 설계, 적용 및 그 교육적 의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89-209.
- 김태령.류미영.한선관(2020).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프레임워크 기초 연구. 인공지능연구 논문지, 1(1), 31-42.
- 손원성(2020). 인공지능(AI)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SW교육 수업안 개발 :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4(5), 453-462.
- 신승기(2019).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인공지능교육 프레임워크 및 인지적학습환경 설계.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3(6), 639-653.
- 윤지현.김문희.강성주(2022). 초・중등 컴퓨터 비전공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내용 및 방법에 관한 탐색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4), 1-18.
- 이정인.유재봉(2016). 자유학기제의 '자유'의 의미와 교육적 방향 탐색. 교육학연구, 54(4), 1-20.
- 전용주(2022). 고등학교 '인공지능 기초' 교과서의 학습목표 및 내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1), 1-16.
- 정기민(2021). 인공지능 리터러시 기반의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효과. 인공지능연구 논문지, 3(1), 1-12.
- 최현종(2021). 컴퓨팅 사고력에 기반한 인공지능 사고력 교육에 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3), 57-65.
- 홍미선.조정원(2022).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경험학습 기반 인공지능 교육의 설계 원리 및 개념모형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3), 61-77.
- 홍선주 외(2021).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탐색. 한국 교육과정평가원(PIM 2021-5-16).
- AI4K12, AI Components. https://ai4k12.org (검색일자: 2022. 11.19.)
- How, M. L. & Hung, W. L. D.(2019). Educing AI-thinking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STEAM) education. Education Sciences, 9(3), 184. https://doi.org/10.3390/educsci9030184
- Jonassen, D. H.(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II-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65-94. https://doi.org/10.1007/BF02299613
- Kong, S. C., Cheung, W. M. Y. & Zhang, G.(2021). Evaluation of an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course for university students with diverse study backgrounds.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2, 100026.
- Long, D., & Magerko, B.(2020, April). What is AI literacy? Competencies and design considerations. In Proceedings 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1-16.
- Reigeluth, C. M.(2010).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2 vol.). NY: Routledge.
- Shin, S.(2021). A study on the framework design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inking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11(9), 392-397. https://doi.org/10.18178/ijiet.2021.11.9.1540
- Steinbauer, G. et al.(2021). A differentiated discussion about AI education K-12. KI-Kunstliche Intelligenz, 35(2), 131-137. https://doi.org/10.1007/s13218-021-00724-8
- Touretzky, D. S. et al.(2022). Artificial intelligence thinking in k-12.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K-12: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and Physical Computing, 153-180.
- Wing, J. 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 Zeng, D.(2013). From Computational Thinking to AI Thinking. IEEE Intelligent Systems, 28(6), 2-4. https://doi.org/10.1109/MIS.2013.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