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윤지, 백석윤(2020). 초등 수학 교과서의 수학 용어정의 및 문장제에 사용된 표현의 문장 복잡성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4(2), 231-257.
- 강화나, 백석윤(2009).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에 따른 초등학생의 문제해결 반응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9(1), 63-80.
- 교육부(2020). 수학 1-2. (주)비상교육.
- 김선희(2004). 수학 문장제 해결에 영향을 주는 언어적.인지적 요인: 혼합물 문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4(3), 267-281.
- 소지영, 주세형(2017). 과학 교과서의 '문법적 은유'를 중심으로 본 국어과의 도구 교과적 본질 탐색. 국어교육연구, 39, 119-158.
- 이관희, 장혜원(2021). '명사화'에 기반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문장제의 계열성 분석:'비와 비율'단원을 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31(1), 17-34.
- 이관희, 장혜원, 맹승호(2021). 수학 및 과학의 사례에 근거한 국어 문법 기반 초등 교과 통합 교육의 방향 탐색. 초등교육연구, 32, 101-111.
- 장혜원, 강윤지(2022). 명사화의 관점에서 수와 연산영역의 교과서 문장제 분석. 초등수학교육, 25(4), 395-410.
- 정려란(2018). 국어 문법적 은유에 대한 체계기능언어학적 접근. 한국어문교육, 26, 97-126. https://doi.org/10.24008/klle.2018..26.004
- 조진수(2018). 문법적 은유를 활용한 수학 문장제 텍스트의 이해 과정 연구. 텍스트언어학, 45, 279-306. https://doi.org/10.22832/TXTLNG.2018.45..012
- Barwell, R. (2014). Mathematics and language. In P. Andrews, T. Rowland, & S. Brindley (Eds.), Masterclass in mathematics edu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pp. 75-86). Bloomsbury Publishing.
- Borromeo Ferri, R.(2018). Learning how to teach 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 and teacher education. Springer. 장혜원. 김은혜. 최혜령. 강윤지 역(2020). 수학적 모델링 어떻게 가르칠까? 경문사.
- Daroczy, G., Meurers, D., Heller, J., Wolska, M., & Nurk, H. C. (2020a). The interaction of linguistic and arithmetic factors affects adult performance on arithmetic word problems. Cognitive Processing, 21, 105-125. https://doi.org/10.1007/s10339-019-00948-5
- Daroczy, G., Artemenko, C., Meurers, D., Wolska, M., & Nuerk, H. C. (2020b). Influence of task characteristics on eye-movement patterns related to numerical and textual information in arithmetic word problems. Retrieved from https://doi.org/10.31234/osf.io/6mpcx
- Halliday, M. A. (1993). Towards a language-based theory of learning. Linguistics and Education, 5(2), 93-116. https://doi.org/10.1016/0898-5898(93)90026-7
- Holtz, M. (2009). Nominalisation in scientific discourse: A corpus-based study of abstract and research articles. In M. Mahlbert, V. Gonzalez-Diaz, & C. Smith (Eds.), Proceedings of corpus linguistics conference (pp. 341-359). Liverpool: University of Liverpool.
- Kazemian, B., Behnam, B., & Ghafoori, N. (2013). Ideational grammatical metaphor in scientific texts: A Hallidayan perspective. International J ournal of Linguistics, 5(4), 146-168.
- Martin, J. R. (2008). Incongruent and proud: de-vilifying 'nominalization'. Discourse & Society, 19(6), 801-810. https://doi.org/10.1177/0957926508095895
- Mueller, B. M. (2015). Analysis of nominaliz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School of Education and Leadership Student Capstone Theses and Dissertations. 247. https://digitalcommons.hamline.edu/hse_all/247
- Neri, N. C., & Retelsdorf, J. (2022). The role of linguistic features in science and math comprehension and performance: A systematic review and desiderata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Review, 36, 100460.
- O'Halloran, K. L. (2005). Mathematical discourse: Language, symbolism and visual images. Continuum.
- Polya, G. (1973).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Princeton University Press.
- Schlager, S., Kaulvers, J., & Buchter, A. (2017). Effects of linguistic variations of word problems on the achievement in high stakes tests. CERME 10. 1364-1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