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20S1A5A2A03044887)
References
- 고호경(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 고호경, 허난, 노지화(2021). RRP(Role-Play Presentation)를 통한 교사의 AI교사와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분석. 수학교육, 60(3), 321-340.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웹진 (2020). 인공지능이란?. http://sejong.korea.ac.kr/user/boardList.do?command=view&boardId=99656&boardSeq=102872. (인출일자, 2020.06.18.)
- 김래영, 김구연, 권나영(2012). 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의 최근 동향: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4(3), 395-408.
- 김미령, 정경영, 노지화(2019). 수업활동 기반 협력적 인공지능 수학교사개발에 대한 고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5(4), 507-528.
- 김선아, 박진희, 이현정, 정유진(2016).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동향 분석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9(2), 203-227.
- 김선희, 김수민(2018).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이용한 최근 수학교육 연구 동향 탐색-2017년 국제 수학교육 학술대회 발표 논문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20(4), 591-608.
- 김성애(2021).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에 따른 기술교육의 방향과 과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21(1), 106-124.
- 김연후, 김하연(2021). 토픽모델링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도덕적 인공지능 연구 경향 분석. 도덕교육연구, 33(4), 115-141.
- 문영주(2020).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하부루타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4), 1149-1175.
- 박만구(2020).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 수학교육논문집, 34(4), 545-561.
- 박미혜, 박정열(2022). 에듀테크 산업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례 비교 - IBM Watson Talent와 Riiid R.Inside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38(2), 333-368
- 박자현, 송민(2013).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 문헌정보학 연구동향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30(1), 7-32. DOI : 10.3743/KOSIM.2013.30.1.007.
- 박종도(2019).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다문화 연구의 이슈 추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3(3), 273-289. https://doi.org/10.4275/KSLIS.2019.53.3.273
- 박주섭, 홍순구, 김종원(2017).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과학기술동향 및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22(4), 19-28. https://doi.org/10.9723/JKSIIS.2017.22.4.019
- 박참솔(2018).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학술지 논문 동행 비교 분석.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형빈(2021). 초등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용 AI의 도덕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실용성과 윤리적 고려 사항-. 초등도덕교육, 73, 207-247.
- 손복은, 고호경(2018). 수학 담화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감성적 언어 빈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32(4), 555-573.
- 손태권, 이광호(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동향 분석: 1997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 국내 수학교육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9(3), 201-216.
- 손태권, 황성환(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교육 평가 연구 동향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30(4), 601-624.
- 손태권, 황성환(2021).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초등수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1), 61-80.
- 신동조(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연구. 수학교육, 59(1), 63-80.
- 신명선, 조경원(2019).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한국언어치료학회지의 토픽모델링 및 트렌드 분석:(2002-2018). 언어치료연구, 28(3), 81-91.
- 심재권(2021a).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 초등 정보교육 연구동향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2), 347-354. https://doi.org/10.14352/jkaie.2021.25.2.347
- 심재권(2021b). 국민청원글의 토픽모델링을 통한 교육이슈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4), 633-640. https://doi.org/10.14352/jkaie.2021.25.4.633
- 원용국, 김영우(2021).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한국 영어교육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동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4), 50-59.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050
- 윤회정, 박은미, 김지영, 방담이 (2021). 국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ED) 교사교육 방향성 모색. 교육연구, 82, 135-155. https://doi.org/10.17253/SWUERI.2021.82..007
- 이길용, 홍후조(2021).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동향 분석 : 2018-2020년 교육분 문서와 종합일간지 비교 분석. 교육학연구, 59(2), 387-409.
- 이승환, 김용성(2018). 학교에 등장한 인공지능. 정보과학회지, 36(11), 44-50.
- 이재은, 오세경(2020).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 기반 교육 연구동향 분석. 인문사회21, 11(6), 255-267.
- 이지은 (2020). 에듀테크로 촉발되는 고등교육의 위기와 기회. 경영교육연구, 24(신년특별호), 151-171.
- 이혜연(2020). 에듀테크(Edutech) 시장 현황 및 시사점. 한국무협협회 보고서.
- 정제영, 이선복(2020).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가르침과 배움의 함의-, 박영story: 서울
- 정진명, 박영호, 김우주(2018).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교육정책 키워드 기반 소셜미디어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9(4), 53-63. https://doi.org/10.7472/JKSII.2018.19.4.53
- 진미르, 고호경(2019).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주제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3(3), 275-294.
- 진설아, 송민(2016). 토픽모델링 기반 정보학 분야 학술지의 학제성 측정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3(1), 7-32. https://doi.org/10.3743/KOSIM.2016.33.1.007
- 진성희(2022). 자연어처리의 교육적 활용 연구동향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8(2), 215-243.
- 최성철, 박한우 (2020). 토픽모델링 연구동향 분석: 공학과 사회과학 분야 KCI 등재지를 중심으로. 한국자료분석학회지, 22(2), 815-826.
- 최인선(2022). 수학교실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중학교 통계 단원 시나리오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5(2), 149-174. https://doi.org/10.30807/KSMS.2022.25.2.003
- 최정아, 곽민호(2019). 수학교육연구의 토픽변화: LDA 방법론. 교육문화연구, 25(5), 1149-1176. https://doi.org/10.24159/JOEC.2019.25.5.1149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1). K-EDU 교육정보화 정책적 가이드라인과 역사. 이슈리포트
- 홍정민(2021). 에듀테크의 미래: 코로나 이후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의 교육. 서울: 책밥.
- 황지남, 방정숙(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적 추론 연구의 동향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30(4), 625-648.
- Benedek M, Jauk E, Sommer M, Arendasy M, Neubauer AC. (2014). Intelligence, creativity, and cognitive control: the common and differential involvement of executive functions in intelligence and creativity. Intelligence, 46(September), 73-83. https://doi.org/10.1016/j.intell.2014.05.007
- Blei, D. M. (2012). Probabilistic topic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ACM, 55(4), 77-84. DOI : https://doi.org/10.1145/2133806.2133826
- Blei, D. M., & Lafferty, J. D. (2009). Topic models. Text Mining: Classification, Clustering, and Applications, 10(71), 34.
- Boulay, B. (2016). Artificial intelligence as an effective classroom assistant. IEEE Intelligent Systems, 31(6), 76-81. https://doi.org/10.1109/MIS.2016.93
- Cao, J., Xia, T., Li, J., Zhang, Y., & Tang, S. (2009). A density-based method for adaptive LDA model selection. Neurocomputing, 72(7-9), 1775-1781. https://doi.org/10.1016/j.neucom.2008.06.011
- Chang, J., Gerrish, S., Wang, C., Boyd-Graber, J. L., & Blei, D. M. (2009). Reading tea leaves: How humans interpret topic models.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22, 288-296.
- Chen, X., Xie, H., Zou, D., & Hwang, G.-J. (2020). Application and theory gaps during the ri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1, 20. DOI : https://doi.org/10.1016/j.caeai.2020.100002
- Copeland, B.J. & Proudfoot, D., (1999). Alan Turing's forgotten ideas in computer science. Scientific American, 280(April), 76-81. https://doi.org/10.1038/scientificamerican0499-98
- Darling-Hammond, L., Flook, L., Cook-Harvey, C., Barron B., & Osher, D. (2020).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ractice of the scien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Applied Development Science, 24(2), 97-140. https://doi.org/10.1080/10888691.2018.1537791
- Fayyad, U. G., Piatetsky-Shapiro, A., & Smyth, P. (1996). From data mining to 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s. AI magazine, 17(3). 37-54.
- Feldman, R. and Dagan, I. (1995). Forecasting item production with ARIMA model,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KDD-95, 112-117.
- Griffiths, T. L., & Steyvers, M. (2004). Finding scientific topic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1(suppl 1), 5228-5235. DOI : https://doi.org/10.1073/pnas.0307752101
- Haenlein M, Kaplan A. (2019). A brief history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Calif Manage Rev, 61(4), 5-14. https://doi.org/10.1177/0008125619864925
- Holmes, W., Anastopoulou, S., & Schaumburget, H. (2018). Technology-Enhanced Personalised Learning. Untangling the Evidence. Robert Bosch Stiftung.
-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s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 Learning. 정제영, 이선복 역(2020).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 가르침과 배움의 함의. 서울: 박영스토리.
-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s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Boston: Centre for Curriculum Redesign.
- Homas, R. G. (1993). A translation approach to portable ontology specifica- tions. Knowledge acquisition, 5(2):199-220, 1993. https://doi.org/10.1006/knac.1993.1008
- Hwang, G.J. & Tu, Y.F. (2021). Roles and Research Trend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thematics Education: A Bibliometric Mapping Analysis and Systematic Review. Mathematics 2021, 9, 584. https://doi.org/10.3390/math9060584
- MIT (2013). MIT Technology Review. Retrieved(2022.07.22.) from https://www.technologyreview.com/10-breakthrough-technologies/2013/
- Mohr, J. W., & Bogdanov, P. (2013). Introduction-topic models: What they are and why they matter, Poetics, 48(6), 545-569. https://doi.org/10.1016/j.poetic.2013.10.001
- Ramirez, E. H., Brena, R., Magatti, D., & Stella, F. (2012). Topic model Validation. Neurocomputing, 76(1), 125-133. https://doi.org/10.1016/j.neucom.2011.04.032
- Raza, S. A., Qazi, W., Khan, K. A., & Salam, J. (2021). Social isolation and acceptance of the 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in the time of COVID-19 pandemic: an expansion of the UTAUT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59(2), 183-208. https://doi.org/10.1177/0735633120960421
- Ventura, M., et al. (2018). Preliminary Evaluations of a Dialogue-Based Digital Tutor. In Penstein Rose, C et al. (eds.) AIED 2018. LNCS(LNAI ), 10948, 480-483. Sprin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