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동철.김병석(2016). 제조업 산업안전보건 법정교육 활성화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8(2), 1-8. https://doi.org/10.12812/KSMS.2016.18.2.1
- 김미정.이연우(2022). 메타버스 기반의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안전 VR훈련과 훈련만족, 안전행동, 훈련성과에 관한 연구. 산업연구, 46(3), 193-231. https://doi.org/10.22915/RIFI.2022.46.3.007
- 남선숙.유홍식.신동희(2017). VR게임의 이용자 경험: 현존감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24(3), 85-125.
- 박명진.이범준(2004). 가상현실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그 체험의 양상: 몰입 과정과 몰입 조건에 대한 수용자 연구. 언론정보연구, 41(1), 29-60.
- 박인우 외(2017).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콘텐츠 이해 및 교육적 활용방안. 이슈리포트, PM 2017-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박찬욱(2021). VR을 이용한 중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개별연습도구 개발을 중심으로. 중국어교육과 연구, 34, 1-30.
- 백지민.함동한.이양지(2016). 산업안전 교육시스템에서의 가상현실의 효과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8(4), 19-30. https://doi.org/10.12812/KSMS.2016.18.4.19
- 소요환(2016). 몰입형 기어 VR 기반 가상현실 학습의 매체적 특성과 교육적 효과와의 관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54, 226-237.
- 정재원(2017).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안전교육 사례연구. 교양교육연구, 11(5), 97-127.
- 정종원(2019). VR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수업체제 설계. 박인우 외(공저), 가상현실과 교육 (pp. 205-240). 박영사.
- 정종원.김돈한(2016). 대학수업에서의 학습지원을 위한 노트필기 어플리케이션 설계와 개발. 교육방법연구, 28(1), 201-223. https://doi.org/10.17927/TKJEMS.2016.28.1.201
- 최연정 외(2013). 조선소의 유해.위험작업관리를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664-667.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2015). 지게차의 안전작업에 관한 기술 지침. KOSHA GUIDE M-185-2015.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통계청(2023). 나라지표-산업재해사망률. Retrieved Janurary 31, 2023. from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18&clasCd=7
- Bansah, A. K., & Darko Agyei, D.(2022). Perceived convenience, usefulness, effectiveness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evaluating students' experiences of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31(4), 431-449. https://doi.org/10.1080/1475939X.2022.2027267
- Dede, C. J., Jacobson, J., & Richards, J.(2017). Introduction: Virtual, augmented, and mixed realities in education. In Virtual, augmented, and mixed realities in education (pp. 1-16). Springer.
- Fowler, C.(2015). Virtual reality: Where is the pedagog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6(2), 412-422. https://doi.org/10.1111/bjet.12135
- Kye, B., & Kim, Y(2008). Investigat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characteristics, presence, flow, and learning effects in augmented reality base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edia and Technology, 2(1), 4-14.
- McComas, J,. MacKay, M.,& Pivik, J.(2002).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for teaching pedestrian safety. CyberPsychology & Behavior, 5(2), 185-190. https://doi.org/10.1089/109493102760147150
- Mantovani, F. et al.(2003). Virtual reality training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6(4), 389-395. https://doi.org/10.1089/109493103322278772
- Mikropoulos, T. A., & Natsis, A.(2011). Educational virtual environments: A ten-year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1999-2009). Computers & education, 56(3), 769-780. https://doi.org/10.1016/j.compedu.2010.10.020
- Shapiro, L., & Stolz, S. A.(2019). Embodied cognition and its significance for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 in Education, 17(1), 19-39. https://doi.org/10.1177/1477878518822149
- Shin, D. H.(2017). The role of affordance in the experience of virtual reality learning: Technological and affective affordances in virtual reality. Telematics and Informatics, 34(8), 1826-1836. https://doi.org/10.1016/j.tele.2017.05.013
- Tuan, L. Q.(2016). An experiential and interactive education system for construction safety utilizing virtual an augmented reality.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 Walsh, M. M. et al.(2022). Enhancing learning and retention through the distribution of practice repetitions across multiple sessions. Memory & Cognition, 1-18.
- Zimmerman, J., & Underwood, B. J.(1968). Ordinal position knowledge within and across lists as a function of instructions in free-recall learning. The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79(2), 301-307. https://doi.org/10.1080/00221309.1968.9710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