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인애(1998).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 교육공학연구, 14(1), 23-38.
- 강인애(2003).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 강인애.정준환.정득년(2007). PBL 수업을 위한 길라잡이 - PBL의 실천적 이해. 서울: 문음사.
- 강환수.조진형.김희천(2016).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 사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4(5), 57-66. https://doi.org/10.14400/JDC.2016.14.5.57
- 경일대학교 산학협력 Kollabo. Retrieved December 1, 2022. from http://kollabo. kiu.ac.kr
- 권순각.김성우.박유현(2013). 지속적인 기업체 연계 프로젝트 기반의 캡스톤 설계 운영시스템. 공학교육연구, 16(3), 61-68. https://doi.org/10.18108/JEER.2013.16.3.61
- 김문희.권혁진(2009). 문제중심학습이 중상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2), 171-193.
- 김미란 외(2014). 산.학연계 강화를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2014-09.
- 김윤영.윤지영(2021). 공학계열 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공학교육연구, 24(4), 3-20. https://doi.org/10.18108/JEER.2021.24.4.3
- 김윤영 외(2022). 공유교육 : 소통.개방.상생의 교육. 공학교육혁신연구정보센터.
- 김정겸(2000). 구성주의적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방안. 교육연구, 19, 195-210.
- 김창호(2017). 산학협력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의 추진 성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 김현주(2017). 대학 교과 과정에서의 산학협력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사례 제안과 수업 평가 체계 디자인-디지털 날염을 활용한 가족형 라이프스타일 패션제품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8(2), 125-142.
- 박수홍.안영식.정주영(2005).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부산지역 관광컨벤션산업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4), 95-124.
- 박수홍.정주영.류영호(2008).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교수활동지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0(2), 184-200.
- 박인우(1996).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2(2), 81-99.
- 배상태(2014). 과학기술정책 네트워크 분석 기반의 빅데이터 활용 방안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보고, 2014-084.
- 배상훈 외(2017). 대학 교양기초교육 운영 모델 개발. 교양교육연구, 11(1), 407-442.
- 산학연Plus. Retrieved November 29, 2022. from https://plus.auri.go.kr
- 서연화.심현애(2016).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17(2), 183-194.
- 소경희(2006). 학교지식의 변화요구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설계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24(3), 39-59.
- 손미.하정문(2008). 문제중심학습(PBL)의 학습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3), 225-251.
- 알앤디잡(이공계인력중계센터). Retrieved November 30, 2022. from https://www.rndjob.or.kr
- 오헌석(2007).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 경영교육연구, 47(1), 191-213.
- 이건영 외(2004). 설계위주 실험교육에 의한 협동학습 능력강화. 공학교육연구, 7(4), 32-37.
- 이석순(2004). 경상대학교 Capstone Design 운영방법과 문제점. 공학교육학회지, 305.
- 이영태(2013). 집단지성 기반의 학습환경 설계원리 및 모형개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재열.이주영.김재필(2005).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태식 외(2009).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 (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공학교육연구, 12(2), 36-50. https://doi.org/10.18108/JEER.2009.12.2.36
- 이희원(2006). Capstone Design 교육의 교육목표와 수행과정. 지역특화산업연계 Capstone Design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148-165.
- 인천대학교 아이디어붐. Retrieved November 29, 2022. from http://www.ideaboom.net
- 인하대학교 산학협력포털시스템. Retrieved November 1, 2022. from http://rnd.inha.ac.kr/index.htm
- 임철일.연은경(2006).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방법론에 관한 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8(2), 27-50.
- 정동명(2008). 창의적 발상기법 기반의 창의공학설계. 서울: 생능출판사.
- 정부 관계부처 합동(2021). 수요기반 기술인재 육성전략-기술 혁신 선도를 위한 산학협력 고도화. 사회관계장관회의, 2021-17.
- 정용기.최은만(2002). 웹 기반 학습자 중심의 프로젝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지, 9(4), 621-630. https://doi.org/10.3745/KIPSTA.2002.9A.4.621
- 조규락(2003).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이론 탐구. 교육공학연구, 19(3), 3-40.
- 최철림.송영재(2011). ANP 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매트릭스 구성과 각 품질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결정.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9(11), 171-179.
- 최정임(2007).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3(2), 35-65.
- 한양대학교 에리카 현장실습지원시스템. Retrieved December 1, 2022. from https://e-wil.hanyang. ac.kr/index.do
- 한이음. Retrieved November 29, 2022. from www.hanium.or.kr
- 허미선.이정민(2020). 국내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1(4), 331-346.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331
- 허원회(2020).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사례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6), 119-125. https://doi.org/10.15207/JKCS.2020.11.6.119
- Barrow, H. S., & Tamblyn, R.(1980).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ew York: Springer.
- Barrows, H. S.(1986).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Medical education, 20(6), 481-486. https://doi.org/10.1111/j.1365-2923.1986.tb01386.x
- Behdinan, K., Pop-Iliev, R., & Foster, J.(2014). WHAT CONSTITUTES A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COURSE? BEST PRACTICES, SUCCESSES AND CHALLENGES. Proceedings of the Canadian Engineering Education Association (CEEA).
- Bright, A. & Phillips, J. R.(1999). The Harvey Mudd engineering clinic past, present, futur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8(2), 189-194. https://doi.org/10.1002/j.2168-9830.1999.tb00434.x
- Honebein, P. C.(1996). Seven goals for the design of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Case studies in instructional design, 11-24.
- Howe, S.(2010). Where Are We Now? Statistics on Capstone Courses Nationwide.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2(1), n1.
- Howe, S., Poulos, S. L., & Rosenbauer, L. M.(2016). The 2015 capstone design survey: Observations from the front lines.
- Howe, S., & Goldberg, J.(2019). Engineering capstone design education: Current practices, emerging trends, and successful strategies. In Design education today (pp. 115-148). Springer, Cham.
- IMSA.(1996). IMSA's PBL Teaching and Learning Template.
- Jonassen, D. H.(1999). Design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 II: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Jones, T. S., & Richey, R. C.(2000). Rapid prototyping methodology in action: A developmental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8(2), 63-80. https://doi.org/10.1007/BF02313401
- Katehi, L.(2005). The global engineer. Educating the engineer of 2020: Adapting engineering education to the new century, 151-155.
- Katz, L. G., & Chard, S. D.(1992). The Project Approach. Retrieved November 1, 2022. from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340518.pdf
- Marin, J. A., Armstrong Jr, J. E., & Kays, J. L.(1999). Elements of an optimal capstone design experie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8(1), 19-22. https://doi.org/10.1002/j.2168-9830.1999.tb00405.x
- McKenzie, L. J. et al.(2004). Capstone design courses and assessment: A national study. In Proceedings of the 2004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1-14.
- Moore, P. D., Cupp, S. M., & Fortenberry, N. L.(2004).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phase II. In 34th Annual Frontiers in Education, 2004. FIE 2004. (pp. S1F-1). IEEE.
-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U. S.(2004). The engineer of 2020: Visions of engineering in the new centur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 Nielsen, J.(1994, April). Usability inspection methods. In Conference companion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413-414).
- Nielsen, J.(1994).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 Pembridge, J. J., & Paretti, M. C.(2019). Characterizing capstone design teaching: A functional taxonom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8(2), 197-219. https://doi.org/10.1002/jee.20259
- Perkins, D. N.(1991). What constructivism demands of the learner. Educational technology, 31(9), 19-21.
- Reigeluth, C. M., & Carr-Chellman, A. A.(2009). Situational Principles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 A. A. Carr-Chellman(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Building a Common Knoweledge Base (pp. 57-68). New York: Routledge
- Savery, J. R.(2006). Overview of Problem-based Learning: Definition and Distinctions.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 9-20. https://doi.org/10.7771/1541-5015.1002
- Seels, B., & Glasgow, Z.(1990). Exercises in instructional design. Columbs. OH: Merrill Publishing Company, 59.
- Todd, R. H. et al.(1995). A survey of capstone engineering courses in North Americ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4(2), 165-174. https://doi.org/10.1002/j.2168-9830.1995.tb00163.x
- Tripp, S. D., & Bichelmeyer, B.(1990). Rapid prototyping: An alternative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38(1), 31-44. https://doi.org/10.1007/BF02298246
- Wagenaar, T. C.(1993).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21(3), 209-214. https://doi.org/10.2307/1319011
- Walker, A. E., & Leary, H.(2009). A problem based learning meta analysis: Differences across problem types, implementation types, disciplines, and assessment level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3, 12-43. https://doi.org/10.7771/1541-5015.1061
- Wilbarger, J., & Howe, S.(2006, October). Current practices in engineering capstone education: Further results from a 2005 nationwide survey. In Proceedings. Frontiers in Education. 36th Annual Conference (pp. 5-10). IE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