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신규, 박성철 (2018). 한국 방송 산업의 재편: tvN과 JTBC를 중심으로. 미디어 이슈 & 트렌드, 51, 51-67.
- 곽지혜 (2019). VRIO모델 분석을 활용한 춤 축제 핵심역량 도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8), 77-91.
- 권구혁, 정기원 (2006). 계열사의 자원보유수준과 자원활용가능성이 그룹본부와 계열사 간 분권화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5(1), 227-256.
- 김민주, 김민균 (2018). 콘텐츠 유형에 따라 OTT 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연구, 8(4), 31-51. https://doi.org/10.18807/JSRS.2018.8.4.031
- 김성환 (2020). POOQ-옥수수 기업결합의 수직적 봉쇄 효과 분석-수직계산법과 협상모형의 응용. 산업조직연구, 28(2), 55-90.
- 김은아 (2019). CJ CGV의 VRIO 모델을 통한 핵심역량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3(3), 333-342.
- 김일중, 김치호 (2019). CJ ENM 드라마사업의 경쟁우위 전략 분석: 자원준거관점(RBV, resource-based view)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학회지, 55, 167-197.
- 김정섭 (2013).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자원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 노동환 (2022). 동영상 OTT 플랫폼의 데이터 활용을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 미디어 이슈 & 트렌드, 51, 30-42.
- 박기수 (202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역동적 참여와 융합 그리고 공유의 즐거움: 콘텐츠 IP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62, 37-55.
- 신동석, 남성집, 남명현 (2015). K-POP의 세계시장 진출 성공요인 분석: VRIO 모형을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13(2), 55-62. https://doi.org/10.15722/JDS.13.2.201502.55
- 안선주, 서재이, 최정일 (2022). 디지털콘텐츠 OTT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50(1), 105-124. https://doi.org/10.7469/JKSQM.2022.50.1.105
- 안종배 (2015). 방송콘텐츠 글로벌 유통 확산을 위한 온오프 마켓플레이스 구축 방안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15(1), 85-93. https://doi.org/10.7236/JIIBC.2015.15.1.85
- 유진희 (2017). 오리지널 콘텐츠, 차세대 미디어 시장의 핵심. 방송문화, 410, 213-231.
- 윤다미, 이성근 (2021). 창작뮤지컬 기업에 대한 VRIO 분석. 상품학연구, 39(6), 147-152.
- 이성수, 박연진, 강재원 (2013). 융합 미디어 사업자들의 자원 전략 유형과 모형 특성 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20(3), 204-242.
- 장채윤, 임철민, 김성철 (2022). OTT 사업자의 콘텐츠 제작 역량에 대한 사례 분석: 티빙, 웨이브, 카카오TV와 넷플릭스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1), 1-35.
- 장형유 (2006). 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만족 선후행요인과 브랜드 선호도 및 재구매의도 형성과정. 마케팅과학연구, 16(3), 61-86.
- 정기오 (2019). 인적자원의 인적자산화 과정과 자산유형. 서비스연구, 9(2), 77-88. https://doi.org/10.18807/JSRS.2019.9.2.077
- 정용찬, 김윤화 (2020, 12월). 2020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pp. 1-500.
- 정인숙 (2016). MCN의 플랫폼 대응과 기존 미디어 사업자의 MCN 대응이 주는 시사점: 자원기반이론적 관점에서. 방송통신연구, 95, 64-88.
- 최민하 (2022, 11월 22일). KT 스튜디오 지니, 미디어콘텐츠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다. 삼성증권.
- 황재원, 박경미 (2014). 경영자원의 속성이 자원공유에 미치는 영향: 자원기반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5(10), 6004-6013.
- CJ ENM (2022, 11월 14일). 2022년 9월 3분기보고서 (제29기).
- Aaker, J.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1), 347-369. https://doi.org/10.1177/002224379703400304
- Amit, R., & Schoemaker, P. (1993). Strategic assets and organizational r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4, 33-46. https://doi.org/10.1002/smj.4250140105
- Barney, J. B. (1991).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17(1), 99-120. https://doi.org/10.1177/014920639101700108
- Bharadwaj, A. S. (2000). A resource-based perspective on information technology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MIS Quarterly, 24(1), 169-196. https://doi.org/10.2307/3250983
- Gollner, G. (2013). The technology side of content strategy. Intercom, 60(5), 17-20.
- Grant, R. M. (1991). The resource-based theory of competitive advantage: Implications for strategy formul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3(3), 114-135. https://doi.org/10.2307/41166664
- Hallinan, B., & Striphas, T. (2016). Recommended for you: The Netflix Prize and the production of algorithmic culture. New Media & Society, 18(1), 117-137. https://doi.org/10.1177/1461444814538646
- Hitt, M. A., Ireland, R. D., & Hoskisson, R. E. (2001). Strategic management: Competitiveness and globalization: Concepts (4th ed.). Singapore, SG: Thompson Learning.
- Jacoby, J. (1971). A model of multi-brand loyal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1(3), 53-66.
- Landers, D., & Chan-Olmsted, S. M. (2004). Assessing the changing network television market: A resource-based analysis of broadcast television networks. The Journal of Media Business Studies, 1(1), 1-26. https://doi.org/10.1080/16522354.2004.11073418
- Lin, C., Tsai, H. L., Wu, Y., & Kiang, M. (2012). A fuzzy quantitative VRIO-based framework for evaluating organizational activities. Management Decision, 50(8), 1396-1411. https://doi.org/10.1108/00251741211261999
- Pfeffer, J., & Salansik, G. R. (1978). The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A resource dependency perspective. Harper & Row, New York.
- Russo, M. V., & Fouts, P. A. (1997). A resource-based perspective on corporate environmental performance and profitabil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3), 534-559. https://doi.org/10.2307/257052
- Subramaniam, M., & Youndt, M. A. (2005). The influence of intellectual capital on the types of innovative capabilites.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8(3), 450-463.
- Wernerfelt, B. (1984). A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5(2), 171-180. https://doi.org/10.1002/smj.4250050207
- Yin, R. K. (2003).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URL]
- 강도림 (2022, 6월 30일). 스포츠.공연 고화질 생중계...티빙의 영상압축 기술 덕이죠.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267G4ZRLBP
- 공정거래위원회 보도자료 (2022, 10월 31일). 공정위,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간 기업결합 승인. https://www.ftc.go.kr/www/selectReportUserView.do?key=10&rpttype=1&report_data_no=9782
- 권혁주 (2021, 3월 26일). 웨이브 '1조 투자'로 스튜디오 설립, CCO 영입 추진. 데일리임팩트. http://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573
- 김가은 (2022, 11월 12일). [템터뷰] 몰랐던 영화 취향을 먼저 알려준다...티빙이 초개인화를 꿈꾸게 된 이유는. Tech M.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103509
- 김나인 (2022, 12월 12일). 토종 OTT, 내년 생존경쟁 직면...정책적 육성 방안 시급. 디지털타임즈. 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2121302101031029001
- 김양혁 (2022, 7월 25일). LGU+, 티빙 제휴 상품 출시..."OTT 서비스 강화".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2/07/25/UGROBALETVFPXD24JKN266TUFY/
- 김예슬 (2023, 1월 7일). 트렌드 저격한 티빙, 인기 IP로 글로벌 공략 [올해 우리 OTT는]. 쿠키뉴스.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301060133
- 김태우 (2018, 3월 16일). 용량은 줄이고, 화질은 살리고: 넷플릭스. 테크플러스 블로그. https://m.blog.naver.com/ 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tech-plus&logNo=221230303096
- 김현아 (2016, 5월 1일). CJ E&M, 태국 미디어사와 합작법인 만든다.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662966612644656&mediaCodeNo=257
- 김회재, 이지은 (2022, 4월 15일). CJ ENM: 사업구조 재편 마무리 단계. 기업분석리포트, 대신증권. http://money2.daishin.com/PDF/Out/intranet_data/product/researchcenter/report/2022/04/43846_cjenm.pdf
- 노지민 (2022, 1월 16일). '시청률 폭망' 했다던 구경이.알고있지만, OTT 이용률은 '순위권'.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1779
- 리얼미터 (2021, 9월 3일).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선호도, 넷플릭스 독주 속, 2위 경쟁 치열. 리얼미터. http://www.realmeter.net/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선호도-넷플릭스-독주-속-2위/
- 메조미디어 (2022). OTT 업종분석 리포트. 2022 업종 분석 리포트, (6). https://www.mezzomedia.co.kr/data/insight_m_file/insight_m_file_1451.pdf
- 박소희 (2022, 11월 24일). 접속은 신속, 화질은 향상, 추천은 똑똑...티빙, UX 경험 확 바꾼다 [OTT온에어]. 아이뉴스24. https://www.inews24.com/view/1542328
- 박윤정 (2022, 3월 25일). 기업가치 2조원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해 글로벌 진출.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20324/112512196/1
- 박종진 (2021, 12월 21일). 티빙, 2~3년 내 상장.미국 등 10개국 진출 공식화.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11221000253
- 박효길 (2021, 7월 28일). [기획] 네이버카카오, OTT 시장서 도 '한판'. 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848891
- 변휘 (2022, 12월 22일). 웨이브, 美 K콘텐츠 플랫폼 '코코와' 인수..."글로벌 진출 본격화".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22212075743843
- 선한결 (2022, 3월 21일). KT, CJ ENM서 1000억 유치 '콘텐츠 동맹'. 한경코리아마켓.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2032100111
- 신승훈 (2022, 1월 19일). CJ ENM, '엔데버 콘텐츠' 인수 절차 완료. 아주경제. https://www.ajunews.com/view/20220119161801928
- 오수연 (2023, 1월 6일). 국민 10명 중 7명 OTT 보는데...업계 "적자 더 커져". 아시아경제. https://www.asiae.co.kr/article/2023010523411787705
- 오승훈 (2022, 6월 17일). 티빙서 보는 해외 OTT '파라마운트 플러스'...뭘 볼 수 있나.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1047295.html
- 우수민 (2022, 12월 1일). '시즌합병' 끝낸 티빙, 독자 콘텐츠로 승부수.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it/10553084
- 원티드 (2022, 8월 1일). 티빙 플랫폼 개발.QA.데이터 엔지니어링 팀을 만나다. 원티드. https://www.wanted.co.kr/events/22_07_s17_b03
- 유승목 (2022, 4월 12일). 글로벌 한류, '1인치 장벽' 넘었을까...OTT 시장 2025년 2조로.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41209081468145
- 윤현종 (2022, 7월 28일). 웨이브, 'HBO 맥스' 오리지널까지 확대해 국내 독점 제공. CNET Korea. https://www.cnet.co.kr/view/?no=20220728153414
- 이장준 (2022, 7월 17일). KT그룹, OTT빠진 자체 미디어 밸류체인 득실은. 더벨.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07141622244480103221&lcode=00
- 장수영 (2023, 1월 12일). CJ ENM, 올해 티빙.피프스 시즌 흑자전환 기대 [SK증권]. 아주경제. https://www.ajunews.com/view/20230112082224234
- 조계완 (2022, 12월 29일). 올 증시 1월3일 개장일이 '꼭지'였다...코스피, 3천대 찍고 내리막.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economy/finance/1073688.html
- 최민지 (2019, 11월 4일). [유료방송 M&A ①] 급변하는 글로벌 미디어 생태계...한국 '골든타임' 놓칠라. 디지털데일리. https://www.ddaily.co.kr/m/m_article/?no=187847
- 캐치뉴스 (2022, 8월 24일). Z세대 78%, "방송국보다 OTT업계 취업 선호해". 캐치뉴스. https://m.catch.co.kr/News/RecruitNews/296032?SubCode=16
- 황이화 (2016, 10월 24일). 티빙, CJ E&M 이관 후 1년째 정체...후발 주자 '푹'에 흡수될까? 프라임경제.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352082
- CJ Newsroom (2021, 1월 8일). 티빙, JTBC 제휴 통해 사업 본격화...양사 시너지 극대화 기반 OTT시장 판도 변화 예고! CJ ENM. https://cjnews.cj.net/티빙-jtbc-제휴-통해-사업-본격화-양사-시너지-극대화-기/
- CJ Newsroom (2021, 6월 30일). OTT 티빙(TVING), 네이버 합류로 사업 확장 속도 높인다. CJ ENM. https://cjnews.cj.net/ott-티빙tving-네이버-합류로-사업-확장-속도-높인다/
- CJ Newsroom (2022, 12월 12일). 티빙, 2023년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공개. CJ ENM. https://cjnews.cj.net/2023년-티빙-오리지널-라인업-공개/
- CJ Newsroom (2022, 1월 24일). [인터뷰] 티빙의 개발 경쟁력 은 곧 고객을 위한 서비스! 티빙 조성철 CTO. CJ ENM. https://cjnews.cj.net/인터뷰-티빙의-개발-경쟁력은-곧-고객을-위한-서비스/
- CJ Newsroom (2022, 7월 25일). 티빙, LG U+와 '티빙팩' 론칭 "이용자 선택권 강화" 통신사 시너지로 플랫폼 가치 고도화. CJ ENM. https://cjnews.cj.net/티빙-lg-u와-티빙팩-론칭-이용자-선택권-강화/
- ReAnln Analysis (2022, May 24). OTT streaming market: Competition heats up-ReAnIn analysis. Bloomberg. https://www.bloomberg.com/press-releases/2022-05-24/ott-streaming-market-competition-heats-up-reanin-analysis
- Spangler, T. (2020, January 16). Netflix projected to spend more than $17 billion on content in 2020. Variety. https://variety.com/2020/digital/news/netflix-2020-content-spending-17-billion-1203469237/
- Statista. (2022, November). Video Streaming (SVOD)-Worldwide. Statista. https://www.statista.com/outlook/dmo/digital-media/video-on-demand/video-streaming-svod/worldwide
- The Motley Fool. (2019, June 5). Netflix could have twice as many U.S. subscribers as cable within 5 years. Nasdaq. https://www.nasdaq.com/articles/netflix-could-have-twice-many-u.s.-subscribers-cable-within-5-years-2019-05-06
- THE VC. 티빙. https://thevc.kr/tving (검색일: 2023.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