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지혜, 박태정 (2021). 설계.개발연구와 설계기반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주제범위 문헌고찰. 교육공학연구, 38(3), 661-698. https://doi.org/10.17232/KSET.38.3.661
- 강진주 (2014). 만 5세 장미반 교사의 기록화 과정과 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 경험. 인문학논총, 35, 73-111.
- 강진주 (2015). 기록화 과정에서 실행연구자로서 유아교사의 역할. 인문학논총, 39, 373-404.
- 강진주, 고은경 (2018). 유아의 참여권 신장을 위한 교육적 접근으로써 기록화의 가능성: 기록화에서 유아의 참여역할에 관한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751-774.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3.751
- 경기도교육청 (2019). 놀이중심 교육과정 심화자료: 놀이 2019, 놀이로 유아의 삶을 담다. 경기도교육청.
- 교육부 (2019). 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a).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보건복지부.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b).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c).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
- 김경철 (1999).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방법. 열린유아교육연구, 4(1), 21-43.
- 김경철, 김안나 (2009). 기록 작업을 통한 교사의 귀 기울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67-89.
- 김보은 (2014). 기록작업을 하는 유아교사의 교수지원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상희 (2021). 대학 융복합수업의 주제 개발 원리 도출 및 모형 개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선옥, 정명숙, 홍승미, 박지영, 김예지, 김혜령, 권나리, 박혜원 (2020). 놀이와 기록이 만나다. 공동체.
- 김영주 (2014). 자연친화교육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모델 개발.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영천 (2016). 질적연구방법론 I: Bricoleur. 아카데미프레스.
- 김은숙, 한미라 (2009). 레지오 에밀리아 적용 유치원 교사들의 기록에 대한 인식. 교육이론과 실천, 18, 47-79.
- 김은영, 임부연, 강은진, 고영미, 김진숙, 문무경, 이경화, 이미화, 이완정, 이정욱, 정선아 (2019). 누리과정 개정 정책 연구.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육아정책연구소.
- 김지성 (2021).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들이 마주하는 어려움과 배움.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 김진수 (2007). 공학교육연구 논문들에 대한 연구방법론과 내용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0(2), 19-43. https://doi.org/10.18108/jeer.2007.10.2.19
- 노연서 (2018). 교육현장이 다른 교사와 나의 레지오 기록작업 함께 읽기.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류재홍 (2009). 수질모니터링에 기초한 탐구중심 환경교육 모형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민현지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어려움 -공립유치원 교사를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보영, 정선아 (2021). 영유아교육에서 관찰과 기록의 차이 탐구: 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교육의 기록, 개정 누리과정 놀이 관찰과 기록을 중심으로. 어린이교육비평, 11(2), 71-105. https://doi.org/10.26834/kscice.2021.10.15.71
- 박선희 (2006). 기록작업을 기반으로 하는 미술교사와 유아교사의 교육공동체 형성: 미술교사의전문성과 변화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6(2), 263-282.
- 박성경 (2020). 레지오유치원 교사의 기록작업을 통한 성장: 자서전적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소연 (2016). 유아의 놀이를 기록하는 교사의 경험.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지희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이해와 놀이지원방안: 놀이지원자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5(3), 55-82. https://doi.org/10.32349/ECERR.2021.6.25.3.55
- 박찬옥, 정남미, 곽현주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놀이지원 놀이지도. 양성원.
- 배윤진, 강은진, 엄지원 (2020). 누리과정 효과성 분석 연구(III): 유아관찰앱 개발 및 적용. 육아정책연구소.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5).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 서정아 (2001). 유치원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용구 (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다큐멘테이션(Documentation)의 교육적 가치. 초등교육연구논총, 18(2), 321-350.
- 송승민, 박인영, 김미옥, 이순희 (2020). 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중심.경험중심 놀이지도. 공동체.
- 신윤원 (2010). 유치원 교사의 기록 작업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현자 (2000). 물 프로젝트 활동에서 기록화를 통한 유아의 사고과정 변화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엄정애 (2009). 영유아 놀이와 교육. 교문사.
- 오문자 (2015). 레지오 알아가기: 한국에서 레지오 교육의 재구성. 정민사.
- 옥스퍼드 영어사전 (n.d.). model. https://endic.naver.com/ 에서 2022년 11월 9일 인출
- 우혜민 (2020). 놀이와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민아 (2019).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어려움과 현장 지원 요구. 유아교육연구, 39(3), 5-30.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3.001
- 이상하 (201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현황. 성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영만 (200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기록 작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적용실태.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영태 (2013). 집단지성 기반의 학습환경 설계원리 및 모형 개발: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설계 능력향상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은지, 김지현 (2022).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2019 개정 누리과정을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8(1), 23-50. https://doi.org/10.14698/jkcce.2022.18.01.023
- 이정환, 박은혜 (1995). 교사들을 위한 유아 관찰 워크북. 새세대육영회.
- 이진희 (2012). 유아평가의 의미 만들어가기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32(1), 5-29. https://doi.org/10.18023/kjece.2012.32.1.001
- 이홍민, 김종인 (2003). 핵심역량 핵심인재. 리드리드출판.
- 임진영 (2009). 기록작업을 통한 교사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선영, 이정주 (2015). 대학에서의 팀기반 학습 설계모형 개발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6(1), 271-302. https://doi.org/10.15753/AJE.2015.16.1.012
- 전미연 (2018).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모형 개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효진 (2018). 레지오 에밀리아 유치원 교사들의 기록작업에 관한 경험과 의미. 성신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 주형석, 이규건 (2014). 프로그래밍 논리 학습을 위한 순서도 작성 기법. 북스홀릭.
- 지옥정, 장희선 (2010). 프로젝트 접근법 수행을 위한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도출. 한국영유아보육학, 62, 261-281.
- 채승연 (2020). 2019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현실적 딜레마.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석실 (2015). 논문분석을 통한 유아평가 방법 탐색. 유아교육연구, 35(2), 73-95.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2.004
- 한솔어린이보육재단, 오문자 (2018). 기록작업을 통해 다시 만난 어린이. 레지오 정신을 토대로 한 도담도담 이야기1. 어가.
- 한수민 (2014). 실천적 지식 구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가족생활교육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홍경선 (2007). 성찰게시판을 활용한 학습자중심 수업평가 방안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1), 449-471.
- 황아름 (2018). 절차적 사고를 위한 순서도 교수 학습 방법 및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lvestad, T., & Sheridan, S. (2015). Preschool teachers' perspectives on planning and documentation in preschool.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5(3), 377-392. https://doi.org/10.1080/03004430.2014.929861
- Aljabreen, H. (2020). Montessori, Waldorf, and Reggio Emilia: A Comparative Analysis of Alternative Model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52(3), 337-353. https://doi.org/10.1007/s13158-020-00277-1
- Barnett, L. A. (1990).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for childr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2(2), 138-153. https://doi.org/10.1080/00222216.1990.11969821
- Fyfe, B. (1998). Questions for Collaboration: Lessons from Reggio Emilia. Canadian Children, 23(1), 20-24.
- Carr, M. (2001). Assessment in early childhood settings: Learning Stories. Sage Publications Ltd. 1-224.
- Daly, S. R, Yilmaz, S., Christian, J. L., Sefert, C,. M., & Gonzalez, R. (2012). Design heuristics in engineering concept gener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4), 601-629. https://doi.org/10.1002/j.2168-9830.2012.tb01121.x
- Ellis, T., & Levy, Y. (2010). A guide for novice researchers: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ethods. Proceedings of Informing Science & IT Education Conference, 10(10), 107-117. https://doi.org/10.28945/1237
- Given, H., Kuh, L., LeeKeenan, D., Mardell, B., Redditt, S., & Twombly, S. (2009). Changing school culture: Using documentation to support collaborative inquiry. Theory into practice, 49(1), 36-46. https://doi.org/10.1080/00405840903435733
- McNally, S. A., & Slutsky, R. (2017). Key elements of the Reggio Emilia approach and how they are interconnected to create the highly regarded syste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7(12), 1925-1937. https://doi.org/10.1080/03004430.2016.1197920
- Mitchell, L. M. (2007). Using technology in Reggio Emilia-inspired programs. Theory into Practice, 46(1), 32-39. https://doi.org/10.1080/00405840709336546
- Richey, R, C., Klein, J., & Nelson, W. (2004). Developmental research: Studies of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In D.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2nd ed.) (pp. 1099-1130).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Rita C. Richey, James D. Klein. (2012). 교육공학연구를 위한 설계.개발연구(정현미, 김광수 역), 학지사. (원판 2007)
- Seels, B. B., & Richey, R. C. (1994).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 Schroeder-Yu, G. (2008). Documentation Ideas and applications from the Reggio Emilia approach. Teaching Artist Journal, 6(2), 126-134. https://doi.org/10.1080/15411790801910735
- Shen, X. S., Chick, G., & Zinn, H. (2014). Playfulness in adulthood as a personality trait: a reconceptualization and a new measuremen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46(1), 58-83. https://doi.org/10.1080/00222216.2014.11950313
- Shillady, A. (2013). Using Documentation and Assessment to Support Children's Learning. YC Young Children, 68(3), 6-7.
- Turner, T., & Wilson, D. G. (2009). Reflections on documentation: A discussion with thought leaders from Reggio Emilia. Theory into Practice, 49(1), 5-13. https://doi.org/10.1080/00405840903435493
- Tracey, M. W. (2001).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incorporating multiple intellig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s University.
- Van den Akker, j. (1999). Principel and methods of development research. In j. van den Akker, R. M. Branch, K. Gustafson, N. Nieveen & T. Plomp (Eds.) Design approaches and tools in education and training (pp. 1-14). Kluwer Academic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