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논문은 2022학년도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재정지원사업 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참고문헌
- 권성룡 (2015).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수업에서의 학습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초등수학교육, 18(2), 61-75.
- 김상미 (2008). 교사의 자서전을 통한 수학 수업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8(4), 435-453.
- 김해규 (2018). 교육실습에서 수학 수업 실행 횟수에 따른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전문성 지식 활용 양상.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2(1), 1-24.
- 남윤석, 전평국 (2006). 교육실습 과정에서 배우는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 교수학적 내용 지식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 45(1), 75-96.
- 류현아 (2020). 예비초등교사의 수학적 신념과 수업 실제의 관계.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6(2), 203-227.
- 문효영, 권성룡 (2010). 교육실습에서의 수학 수업이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87-521.
- 방정숙, 김주현, 최예원, 곽은애, 김정원 (2022). 교사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초등 수학 수업 개선: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위한 5가지 관행의 적용. 초등수학교육, 25(4), 433-457.
- 이영혜, 권종겸, 이봉주 (2013). 교육실습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의 변화. 수학교육학연구, 23(4), 407-422.
- 조미경 (2022). 느리게 배우는 학습자를 위한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수업 설계. 수학교육논문집, 36(2), 287-311.
- Eisner, E. W. (2002), The Educational imagination: 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3rd ed.), N.J.: Pearson Education, Inc..
- Grossman, P., Compton, C., Igra, D., Ronfeldt, M., Shahan, E., & Williams on, P. (2009). Teaching practice: A cross-professional perspective. Teachers College Record, 111(9), 2055-2100. https://doi.org/10.1177/016146810911100905
- Lee, J. & Dumitrascu, G. (2017).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ived preparedness of High-Leverage Practices in mathematics teaching. 초등수학교육, 20(2), 153-162. https://doi.org/10.7468/JKSMEC.2017.20.2.153
- Lee, J., Lim, W., & Kim, H. (2016). Lesson planning: How do pre-service teachers benefit from examining lesson plans with mathematics teaching practices as an analytical lens?. 초등수학교육, 19(3), 211-222. https://doi.org/10.7468/JKSMEC.2016.19.3.211
- Levine, A. (2006). Educating school teachers: The education schools project. Retrieved from http://www.edschools.org/pdf/Educating_Teachers_Report.pdf.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Reston, VA: Author.
- Smith, M. S., & Stein, M. K. (2018). 5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2nd ed.).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TeachingWorks (2017). Teaching Works: High-leverage practices. University of Michigan. Retrieved from: http://www.teachingworks.org/work-of-teaching/high-leverage-pract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