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라 (2011),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인지된 진정성 차원과 수용자 관여, 재미와의 관계 연구", 한국방송학보, 25(6), 88-124.
- 김소영, 조창환 (2016), "광고 정보원의 진정성의 효과 연구 : 유명인의 인스타그램 광고 메시지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110, 84-119.
- 김우빈 (2018), "SNS 패션 인플루언서의 진정성과 팬쉽의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용선 (2018),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가 화장품 브랜드 전환행동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곽지혜 (2020)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소비자 욕구충족성이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 콘텐츠 몰입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패션비즈니스학과 박사학위논문.
- 남인용, 박경미 (2012), "광고모델의 신체 노출과 소비자의 성별 및 신체 존중감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연구, 3(22), 159-170.
- 간치맥 (2021), "라이브 커머스와 인플루언서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몽골 소비자들 중심으로", 국립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17),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시장 진출전략(Global Market Report 17-033)", 서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21), "한 권에 담아낸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KOTRA가 전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글로벌 트렌드", (KOTRA자료: 21-156), 서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맹효염 (2017), "왕홍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무범기(2021), "인플루언서 특성이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에서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서영, 김연아 (2019), "뷰티 전공자의 유튜브 뷰티 콘텐츠 이용동기,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9(3), 405-415.
- 문지원, 김원경 (2020),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개발 제안", 기초조형학연구, 21(1), 197-210.
- 박성현, 김유경 (2014), "브랜드 진정성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6(2), 46-86.
- 신경아, 한미정 (2019),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인도스먼트(endorsement) 영향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플루언서와 콘텐츠의 특성, 의사사회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3(5), 35-71. https://doi.org/10.15814/JPR.2019.23.5.35
- 성소영, 김경환 (2020), "인플루언서의 인게이지먼트가 스타트업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플루언서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창업학회지, 15(2), 52-75. https://doi.org/10.24878/TKES.2020.15.2.52
- 손동진 (2018),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광고 콘텐츠 신뢰성 요인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예술디자인대학 박사학위논문.
- 오지연, 성열홍 (2019),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매력성이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Z/Y세대를 중심으로",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7, 261-270.
- 유미희 (2021), "맛집 관련 인플루언서의 속성, 콘텐츠 품질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7(5), 133-143.
- 유현주, 김헌 (2019),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인플루언서 요인이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 45-59. https://doi.org/10.5392/JKCA.2020.20.01.045
- 유승아 (2018), "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가 기업이미지 및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연주, 이영주 (2018),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유형별 프리롤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4), 677-687. https://doi.org/10.5392/JKCA.2018.18.04.677
- 이광원, 류범, 류승완 (2018), "1인 미디어 브랜디드(branded) 콘텐츠 특성이 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 연구, 15(2), 187-199. https://doi.org/10.22865/JITA.2018.15.2.187
- 이명진, 이상원 (2021),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개인특성과 콘텐츠 특성이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신뢰와 자아일치성을 매개로", 벤처창업연구, 16(5), 159-175. https://doi.org/10.16972/APJBVE.16.5.202110.159
- 이성준 (2018), "외국인 출연 관찰 예능 프로그램 시청만족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6(3), 57-77.
- 이희민, 남궁영 (2020),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정보품질과 유용성,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관계에 관한 연구: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하여", 호텔경영학연구, 29(8), 195-212.
- 정수연, 정재희 (2021), "라이브 커머스의 오락성이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9(1), 183-196. https://doi.org/10.18852/BDAK.2021.19.1.183
- 진청운, 조혁수 (2020),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원산지, 제품, 인플루언서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통상정보연구, 22(2), 309-329.
- 탁진영, 황영보 (2005), "모바일 광고의 설득효과에 관한 탐사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5(1), 265-300.
- Burnkrant, R. E. and A. Cousineau (1975), "Informational and Normative Social Influence in Buy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3), 206-215. https://doi.org/10.1086/208633
- Chestnut, R. W., C. C. LaChance, and A. Lubitz (1977), "The 'Decorative' Female Model: Sexual Stimuli and the Recognition of Advertisement", Journal of Advertising, 6, 11-14. https://doi.org/10.1080/00913367.1977.10672719
- Dai, H. and Salam, A. F. (2020), "An Empirical Assessment of Service Quality, Service Consumption Experience and Relational Exchange in Electronic Mediated Environment(EME)," Information Systems Frontiers, 22(4), 843-862. https://doi.org/10.1007/s10796-019-09894-1
- Egger, F. N. (2000), "Trust me, I'm an Online Vendor" towards a Model of Trust for E-commerce System Design, available at: www.zurich.ibm.com/~mrs/chi2000/contributions/egger.html (accessed January 20, 2021).
- Erickson, R. J. (1994), "Our Society, Our Selves: Becoming Authentic in an Inauthentic World", Advanced Development Journal, 6(1), 27-39.
- Hong, D. and J. W. Jun (2017), "Effects of MCN Branded Entertainment on Consumer Evaluations: A Focus on Content Novelty and Creator Attractivenes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21(4), 30ᐨ55.
- Ismagilova, E., E. Slade, N. P. Rana, and Y. K. Dwivedi (2020),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ource Credibility on Consumer Behaviour: A Meta-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53, 101736.
- Kernis, M. H. (2003), "Toward a Conceptualization of Optimal Self-esteem", Psychological Inquiry, 14(1), 1-26.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401_01
- Maignan, I. and B. A. Lukas (1997), "The Nature and Social Uses of the Internet: a Qualitative Investigation",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1(2), 346-371. https://doi.org/10.1111/j.1745-6606.1997.tb00395.x
- McCracken, G. (1989),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3), 310-321. https://doi.org/10.1086/209217
- Mobius, M. M. and T. S. Rosenblat (2006), "Why Beauty Matters", American Economic Review, 96(1), 222ᐨ235.
- Morgan, R. M. and S. D. Hunt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The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302
- Ohanian, R. (1990),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Journal of Advertising, 19(3), 39-52. https://doi.org/10.1080/00913367.1990.10673191
- Ozsomer, A. and S. Altaras (2008), "Global Brand Purchase Likelihood: A Critical Synthesis an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16(4), 1-28. https://doi.org/10.1509/jimk.16.4.1
- Putrev, S. and K. R. Lord (1994), "Comparative and Noncomparative Advertising: Attitudinal Effects under Cognitive and Affective Involvement Conditions", Jornal of Advertising, 23(2), 77-91. https://doi.org/10.1080/00913367.1994.10673443
- Sherry, J. F. (1990), "A Sociocultural Analysis of a Midwestern American Flea Market", Journal of Consumenr Research, 17(1), 13-30.
- Smith, R. E. and W. R. Swinyard (1982), "Information Response Models: An Integrated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46(1), 81-93. https://doi.org/10.1177/002224298204600108
- Wanzer, M. B., M. Booth-Butterfield, and S. Booth-Butterfield (1996), "Are Funny People Popular? An Examination of Humor Orientation, Loneliness, and Social Attraction", Communication Quarterly, 44(1), 42-52. https://doi.org/10.1080/01463379609369999
- Wiedmann, K. P., N. Hennigs, and S. L. Hannover (2010), "Sascha Langner Spreading the Word of Fashion: Identifying Social Influencers in Fashion Marketing",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 1(3), 142-153. https://doi.org/10.1080/20932685.2010.10593066
- Wilson, E. J. and D. L. Sherrell (1993), "Source Effects In Communication Persuasion Research: A Meta Analysis in Effect Size",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2), 101-112. https://doi.org/10.1007/BF02894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