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VR/AR technology to the future ROK Army Synthetic Battlespace Training System

미래 육군합성전장훈련체계에 VR/AR 기술 적용방안 연구

  • 이종훈 (홍익대학교/소프트웨어융합.정책학과) ;
  • 박준욱 ((주)심네트/M&S 1본부)
  • Received : 2023.09.15
  • Accepted : 2023.11.08
  • Published : 2023.12.31

Abstract

The Republic of Korea Army (ROK Army) is currently developing the Army Synthetic Battle Training System (ASBTS) by 2026 and will use it to advance division-level LVC integrated training. This study proposes a way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raining by applying VR/AR technology to the ASBTS. To this end, we analyzed cases of VR/AR technology use in the defense field in advanced countries and the ROK military. As a result, we confirmed that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training can be improved when the training system is converted to an immersive system. Accordingly, we selected and presented defense training subjects to be applied to VR/AR technology, considered the development direction for applying VR/AR technology to the ASBTS, and proposed a way to apply VR/AR technology to the ASBTS.

육군은 육군합성전장훈련체계를 2026년까지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사단급 LVC통합훈련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육군합성전장훈련체계에 VR/AR 기술을 적용하여 훈련의 효과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선진국과 한국군의 국방 분야 VR/AR 기술 활용사례를 분석한 결과, 교육훈련 체계를 실감형으로 전환했을 때 교육훈련의 효과와 효율이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VR/AR 기술 적용 대상 국방 교육훈련 과목을 선정하여 제시하였고, 육군합성전장훈련체계에 VR/AR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발전방향을 고찰한 다음, 육군합성전장 훈련체계에 VR/AR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방위사업청 육군합성전장훈련체계(Build-I) 체계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References

  1. "실전적 모의훈련 가능 육군합성전장훈련체계 개발 착수", 국방신문, 2021.12.21.
  2. 노정환 외 1, "가상.증강현실의 발전 동향과 군교육훈련 분야 적용방안", Journal of KIIT. Vol. 20, No. 8, pp. 151-164, 2022.8.31. https://doi.org/10.14801/jkiit.2022.20.8.151
  3. 설현주, 전기석, "AR/VR 활용한 군 교육훈련 사례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제22권 제5호, pp. 107-113, 2022.12. https://doi.org/10.33778/kcsa.2022.22.5.107
  4. 'L3HARRIS to deliver ENVG technology to the US Army', https://engage.l3harris.comenvg-b/p/1
  5. BISim Press Releases, "VBS4 21.1 Is Available Now!", 2021.9.8.
  6. 이스라엘, '엑스텐트', 증강현실 기반 드론 제어시스템 개발, 로봇신문, 2020.9.10.
  7. 김영안, 이종훈, 송종석, "미래 과학화훈련체계 아키텍처 연구", 육군 교육사령부, 2022.11.
  8. "VR/AR 디바이스 제작.이용 가이드라인 2020", 정보통신산업진흥원]
  9. 이세호 외 1, "가상현실 기반 국방 교육훈련체계 사업화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Vol. 20, No. 3. pp. 201-209, 2022. https://doi.org/10.14400/JDC.2022.20.3.201
  10. 김영안, 이종훈, 정진립 "5G 기반 스마트 해병대 교육훈련단 구축/운영에 관한 연구", 대한민국 해병대, 2021.10.
  11. 박명환 외 3,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한 교육.훈련 체계 개발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22권 제4호, pp. 545-554, 2019.8. https://doi.org/10.9766/KIMST.2019.22.4.545
  12. 박상준 외 2,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을 위한한국군 C4I 체계 분석 및 성능개선 방향에 관한연구", 융합보안논문지 제22권 제2호, pp. 131-141, 2022.06. https://doi.org/10.33778/kcsa.2022.22.2.131
  13. 원경찬 외 5, "초일류 육군 도약을 위한 21-35 육군 M&S 발전방향: 첨단과학기술군 육성을 중심으로", 선진국방연구 제4권 제2호, 2021.8.23.
  14. 이희남, "선진국 과학화훈련 추진동향과 육군추진방향: LVCG훈련체계를 중심으로", 선진국방연구, Vol. 3. No. 2, pp. 1-15, 2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