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구 (2014). 아동권리관점에서 본 영유아보육법과 유아교육법의 형성과정 및법령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국가인권위원회 (2021). 유엔 인권조약기구 일반논평 및 일반권고 : 아동권리위원회 일반논평. 국가인권위원회.
- 기성숙, 이지연 (2020). 취업모의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가 부정적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상담, 10(1), 21-36.
- 김경인 (2020).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과 부모역할만족도가 아동권리존중양육에미치는 영향: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경인, 구은미 (2021).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과 부모역할만족도가 아동권리존중양육에 미치는 영향: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329-351. http://doi.org/10.22251/jlcci.2021.21.2.329
- 김규리 (202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근무환경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기현, 강희경 (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 35(5), 141-150.
- 김선희 (2021).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인권 친화적 양육태도 척도 개발 및 적용. 영남대학교
- 김신애 (2018).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윤희 (2017).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필요성에대한 부모의 인식.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영 (2015). 영아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 스트레스연구, 23(2), 91-100. http://doi.org/10.17547/kjsr.2015.23.2.91
- 김혜진 (2018). 보육교사의 처우수준과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미경, 박봉환 (2019). 아동권리존중 양육에 대한 유아기 부모의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복지상담교육연구, 8(1), 309-329.
- 문정연 (2017). 유아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자녀에 대한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민성원 (2010). 양육 스트레스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미화 (2012). 특수학급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태도 분석. 발달지원연구, 1(1), 19-41.
- 박희진, 문혁준 (2012). 어머니의 양육죄책감 및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 종일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121-137.
- 배병렬 (2017). Amos 24 구조방정식모델링. 도서출판 청람.
- 백영숙 (2007) 어머니의 자녀양육스트레스와 양육죄책감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보순, 한민경 (2017). 발달지체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권리 존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19(2), 21-45. http://doi.org/10.21075/kacsn.2017.19.2.21
- 서영미 (2019). 영유아권리에 대한 부모와 보육교직원의 인식과 실행에 관한 연구.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9(2), 117-135. http://doi.org/10.34226/gcl.2019.9.2.117
- 서영숙, 김지은, 송은경 (2013). 어머니와 두 아들의 상호존중 권리실천 이야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439-460.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439
- 송지준 (2015).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 안사라 (2012). 아동권리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양순경 (2012). 유아기 아동의 권리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오영희, 엄정애 (1997). 부모와 자녀. 동현출판사.
- 우다정 (2016). 어머니의 영아권리 인식과 실천수준 및 부모역할지능과의 관계연구.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유아정 (202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애착안정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구조관계분석. 우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빛나 (2018). 어머니의 행복감과 양육효능감이 아동권리존중을 지향하는 양육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서연 (2018).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경험이 유아권리인식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선애 (2012). 양육스트레스와 참여동기가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가 후 양육태도 변화량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원영 (1983). 어머니의 子女敎育觀 및 養育態度와 幼兒發達과의 關聯性 硏究.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 이은주 (2012). 부모의 아동 권리 인식과 양육태도와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주리, 이종인 (2008). 어머니의 수용-거부와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 경험: 양육 경험의 중재효과탐색. 놀이치료연구, 12(2), 17-27.
- 임진미 (201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여가시간에 따른 양육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지현, 이완정 (2011) 유아 어머니의 아동권리존중 실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과 권리, 15(3), 391-407.
- 정우진 (2018).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은주, 홍순옥, 이서연 (2018). 영유아 권리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185-200.
- 조규영, 안민순, 어용숙 (2010). 학령전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거부적 양육태도. 아동간호학회지, 16(2), 136-143. http://doi.org/10.4094/jkachn.2010.16.2.136
- 최서윤 (2017).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정화, 김정화 (202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권리 인식이 자녀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6), 133-148. http://doi.org/10.14698/jkcce.2021.17.06.133
- 한명숙 (2013). 유아의 배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관련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가족건강성, 모자상호작용, 가정환경자극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소영 (2017).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 아동관과 아동권리존중 양육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Pediatric Psychology Press.
- Bradwell, M. (2019). Voice, views and the UNCRC Articles 12 and 13.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17(4), 423-433. https://doi.org/10.1177/1476718X19875780
- Crnic, K., & Low, C. (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pp. 243-267). Lawrence Erlbaum.
-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The Guilford Press.
- Huser, C. (2019). 'I want to share this video with you today.' Children's participation rights in childhood research. Human Rights Education Review, 2(2), 45-63. https://doi.org/10.7577/hrer.3322
- King, M. (2004). The Child, Childhood and Children's rights within Sociology. King's Law Journal, 15(2), 273-299. http://doi.org/10.1080/09615768.2004.11427574
- Manassakis, E. S. (2020). Children's participation in the organisation of a kindergarten classroom.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18(1), 18-28. https://doi.org/10.1177/1476718X19882714
-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2), 226-235. http://doi.org/10.1037/h004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