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기숙, 이경님 (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 강은진 (2021). 아동권리측면에서 바라본 유아 미디어 이용과 교육. 육아정책포럼, 69, 15-2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 관계부처 (2022). 제 5차 (지능정보서비스의 건전한 활용을 위한)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기본계획(2022~20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ww.iapc.or.kr 에서 2022년 12월 2일 인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2). 2021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ww.iapc.or.kr에서 2022년 10월 30일 인출
- 김경철, 오아름 (2014). 자기통제력 검사 도구의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34(2), 185-206. https://doi.org/10.18023/KJECE.2014.34.2.009
- 김나리, 김정민, 전정은 (2019). 어머니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의도적 통제와 스마트폰 과의존의 이중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0(4), 95-107. https://doi.org/10.5723/kjcs.2019.40.4.95
- 김민석, 문혁준 (2015).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 분석 및 부모 관련 변인 연구. 인간발달연구, 22(1), 77-99. https://doi.org/10.15284/kjhd.2015.22.1.77
- 김민희 (2015). 유아의 자기조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스마트기기 중독이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33-151.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33
- 김은지 (2020).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자기효능감과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중독 경향성 간의 관계: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이용 지도와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이용 시간의 이중매개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38(4), 59-79. https://doi.org/10.7466/JFBL.2020.38.4.59
- 김은지, 전귀연 (2020).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이용이 인지와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미디어 중독 경향성의 매개효과와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이용 지도의 조절된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 ch, 58(1), 13-29. https://doi.org/10.6115/fer.2020.002
- 김은진 (2021). '유튜브 육아'연구: 육아 과정에서 어머니의 유튜브 이용과 통제.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5(3), 41-85. https://doi.org/10.47020/JLC.2021.08.25.3.41
- 김효정, 이희선 (2015). 어머니 양육행동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몰입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5(4), 113-134.
- 박라진 (2016). 유아의 실행기능 및 부모중재가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인서, 백영민 (2021). 어린이 미디어 이용에 관한 부모 중재효과 연구: 성향점수매칭을 활용한 복합설문분석. 한국언론학보, 65(6), 5-46. https://doi.org/10.20879/kjjcs.2021.65.6.001
- 박혜선, 김형모 (2016).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3), 498-51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3.498
- 서우석 (2021). 코로나19와 디지털 여가활동의 변화. 통계개발원 편, 한국의 사회동향 2021 통계청(pp. 237-245). 통계청 통계개발원
- 설경옥, 문혁준 (2018).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교사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2), 187-210. https://doi.org/10.22155/JFECE.25.2.187.210
- 손영미, 신규리 (2021). 코로나 19 시기, 유아 및 초등학생 자녀를 둔 워킹맘의 여가 경험에 대한현상학적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45(3), 259-273. https://doi.org/10.26446/kjlrp.2021.9.45.3.259
- 안정임 (2008). 인터넷 이용 중재유형과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2(6), 230-266.
- 양옥승, 김정림, 양유진 (2020).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발달과 교육. 양서원.
- 윤보람 (2020). 어머니의 미디어리터러시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장우 (2013).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도래 및 발전 방향. 방송공학회지, 18(1), 10-22.
- 이숙정, 전소현 (2010).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 중재 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24(6), 289-322.
-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교육과학사.
- 이종은, 김지윤, 박은혜, 강현아 (2017). 모-자녀 상호작용이 유아의 수면시간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미디어 이용 정도를 매개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6), 163-179.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6.163
- 이창호 (2021). 초등학생 부모의 자녀 미디어이용에 대한 중재방식.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41-259.
- 이창호, 장석준 (2022). 어린이의 유튜브 및 게임이용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중재요인 분석: 미취학아동 및 취학아동 (초등저학년) 비교. 어린이미디어연구, 21(1), 197-213. https://doi.org/10.21183/kjcm.2022.03.21.1.197
- 이채진, 이영신 (2021).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미디어 중재의 매개 효과. 인성교육연구, 6(2), 169-193. https://doi.org/10.46227/JCER.6.2.9
- 장지우, 김선희 (2022).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스마트미디어 방임적 중재 및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과다사용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8(6), 1-19. https://doi.org/10.14698/JKCCE.2022.18.06.001
- 조연하, 배진아 (2010).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가정 내 미디어 이용중재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13), 37-74.
- 최아라, 조윤미, 류현강 (2022).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스마트기기 과의존 경향성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43(2), 111-123. https://doi.org/10.5723/kjcs.2022.43.2.111
- 최양미, 김보현, 임지영, 이은영 (2021). 부모중재 특성이 유아 스마트기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2), 465-483.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12.465
- 최이숙, 김반야 (2021). '위험한 미디어 vs 든든한 육아 도우미': 영유아 스마트 미디어 이용 담론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8), 515-525. https://doi.org/10.5392/JKCA.2021.21.08.515
- 탁진국 (2007).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학지사.
-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 2020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www.kpf.or.kr에서2022년 10월 11일 인출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정보문화포럼 정책연구보고서. 한국정보화진흥원(NIA). www.iapc.or.kr 에서 2022년 2월 15일 인출
- 허묘연 (2004).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2(2), 170-189.
- Burroughs, B. (2017). YouTube Kids: The App Economy and Mobile Parenting. Social Media + Society, 3(2), 1-8. https://doi.org/10.1177/2056305117707189
- Bybee, C. R., Robinson, D., & Turow, J. (1982). Determinants of parental guidance of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for a special subgroup: Mass media scholar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26(3), 697-710. https://doi.org/10.1080/08838158209364038
- Chen, L., & Shi, J. (2019). Reducing harm from media: A meta-analysis of parental mediation.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96(1), 173-193. https://doi.org/10.1177/1077699018754908
- Cohen, D. D., Voss, C., Taylor, M., Delextrat, A., Ogunleye, A. A., & Sandercock, G. (2011). Ten-year secular changes in muscular fitness in English children. Acta Paediatrica, 100(10), 175-177. https://doi.org/10.1111/j.1651-2227.2011.02318.x
-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https://doi.org/10.1037/1082-989x.1.1.16
-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6), 1020-1029. https://doi.org/10.1037/0022-006x.47.6.1020
- Livingstone, S., & Helsper, E. J. (2008).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2(4), 581-599. https://doi.org/10.1080/08838150802437396
- Nathanson, A. I. (2001). Parent and child perspectives on the presence and meaning of parental television mediat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5(2), 201-220. https://doi.org/10.1207/s15506878jobem4502_1
- Nathanson, A. I., & Yang, M. S. (2003). The effects of mediation content and form on children's responses to violent televis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9(1), 111-134. https://doi.org/10.1111/j.1468-2958.2003.tb00833.x
- Nikken, P., & Jansz, J. (2006).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videogame playing: A comparison of the reports by parents and children.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31(2), 181-202. https://doi.org/10.1080/17439880600756803
- Nikken, P., & Jansz, J. (2014). Developing scales to measure parental mediation of young children's internet use.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39(2), 250-266. https://doi.org/10.1080/17439884.2013.782038
- Nikken, P., & Schols, M. (2015). How and why parents guide the media us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4(11), 3423-3435. https://doi.org/10.1007/s10826-015-0144-4
-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McGraw-Hill.
- Sigman, A. (2009). Well connected? The biological implications of 'social networking'. Biologist, 56(1), 14-20.
- Sigman, A. (2012). The impact of screen media on children: a Eurovision for parliament. Improving the Quality of Childhood in Europe, 3, 88-121.
- UN: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2021, March). General Comment No. 25 (2021) on Children's Rights in Relation to the Digital Environment. Retrieved Desember 4, 2022 from https://www.ohchr.org/en/documents/general-comments-and-recommendations/general-comment-no-25-2021-childrens-rights-relation
- Valkenburg, P. M., Krcmar, M., Peeters, A. L., & Marseille, N. M. (1999). Developing a scale to assess three styles of television mediation: "Instructive mediation", "restrictive mediation" and "social coviewing".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3(1), 52-66. https://doi.org/10.1080/08838159909364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