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정묵, 송효진, 김현성 (2014). 스마트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의 개발과적용.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7(3), 143-173. https://doi.org/10.22896/karis.2014.17.3.006
- 강정선 (2005). 교사의 ICT 활용수준 및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ICT 활용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세영, 윤미선 (2016). 초등교사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30(3), 559-583. https://doi.org/10.17286/KJEP.2016.30.3.04
- 권귀영, 이동건 (2012). 개인의 특성이 스마트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과혁신연구, 5(3), 81-102.
- 권지혜 (2017).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건희 (2018). 간호대학생의 미디어리터러시, 테크노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조형미디어학, 21(4), 26-34.
- 김경희, 김광재, 이숙정 (2017). 미디어리터러시 지수 개발 및 지역별 격차 측정 조사. 한국방송통신위원회.
- 김경희, 김광재, 이숙정 (2019). 모바일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소와 세대 간 미디어리터러시 격차. 한국방송학보, 33(4), 5-36. https://doi.org/10.22876/KAB.2019.33.4.001
- 김대식, 김동재, 장덕진, 주경철, 함준호 (2020). 초가속: 새로운 시대가 대한민국에 던지는 질문들. 동아시아.
- 김명순 (2018).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변화에서 아동과 아동학의 방향.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11-43.
- 김명순, 김수정, 강형옥, 정아람 (2018). 보육교사가 인식한 직무만족도, 전문성과 어린이집 조직분위기 및 이직의도 간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연구, 38(1), 391-415.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1.016
- 김명순, 신윤승, 채은화 (2016).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효능감,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보육과정 수행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7(2), 43-56. https://doi.org/10.5723/kjcs.2016.37.2.43
- 김미순 (2021).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 교수불안 간의 관계.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2011). 대학(원)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실태조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2014). 유아교사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및 불안감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3), 365-382.
- 김민정 (2015).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터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들간의 경로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3), 471-485.
- 김민하, 안미리 (2003).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확인을 위한 문항개발 및 능력 평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9(1), 159-192.
- 김보현, 이홍재 (2019).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요인과 교수효능감이 스마트 교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2), 97-119. https://doi.org/10.22155/JFECE.26.2.97.119
- 김선아 (202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실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비교.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영, 서소정 (2010). 유아 교사 효능감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31(4), 91-110.
- 김성원, 이지영 (2017). 영유아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 동료 관계, 전문성 인식이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7(5), 247-269.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5.011
- 김성준 (2015). 호텔 정보시스템이 테크노스트레스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향 (2021). 놀이중심 교육과정 이해도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유아교육연구, 23(4), 28-49. https://doi.org/10.15409/riece.2021.23.4.2
- 김아영, 김미진 (2004). 교사효능감 척도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18(1), 37-58.
- 김정은, 여정성 (2007). 디지털 제품관련 소비자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3), 119-135.
- 김지혜 (2016). 유치원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금오공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진경, 강은영, 윤혜주 (2020). 영아교사의 경력 및 교사효능감과 민감성, 전문성 발달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5), 155-171.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5.155
- 김태영 (2019). 컨설턴트 직무스트레스의 긍정적 요인이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박사학위논문.
- 남창우, 박영희 (2016). 영.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 및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교육과정평가연구, 19(1), 199-226.
- 문영환, 홍아름, 황준석 (2017). 이용자의 성격특성과 접근성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18(2), 33-64.
- 박나래, 최현석, 이중정 (2011). 스마트폰 사용자의 테크노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9(2), 179-186.
- 박상철, 고준 (2014). 조직 내 스마트 기기 활용이 과연 삶의 질을 높이는가?: 테크노스트레스 조절효과와 업무-가정생활간의 균형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43(5), 1707-1733.
- 보건복지부 (2022). 보육통계: 2021년 12월말 기준. 보건복지부.
- 성원경, 하지영 (2021). 예비유아교사의 학업효능감과 테크놀로지 사용의도 간의 관계: 테크노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연구, 81, 141-158. https://doi.org/10.17253/SWUERI.2021.81..007
- 신소영, 이승회 (2019).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7), 749-768.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7.749
- 신지형, 김윤화, 오윤석 (2020). 2020 한국미디어패널조사(정책자료 20-15-0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안정임 (2013). 연령 집단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비교 연구. 학습과학연구, 7(1), 1-21.
-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 (2012).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인 검증. 한국방송학보, 26(6), 129-176.
- 양길석, 서수현, 옥현진 (2020).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자기진단 평가도구 개발. 디지털융복합연구, 18(7), 1-8. https://doi.org/10.14400/JDC.2020.18.7.001
- 양미석, 김정겸 (2016). 이러닝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3), 485-507. https://doi.org/10.15833/KAFEIAM.22.3.485
- 양유진, 이주영 (2021). 유아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와 행복감이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41(6), 83-105. https://doi.org/ 10.18023/kjece.2021.41.6.004
- 우한솔, 김한나 (2020). 동료교사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분석: TALIS 2018을 중심으로.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4(1), 75-97. https://doi.org/10.35184/kshce.2020.24.1.75
- 유순이 (2003).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능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영미 (2005). 유치원교사와 초등교사의 ICT 활용도 및 태도, e-Learning에 대한 인식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민영, 임규연 (2020). Do the technostress creators predict job satisfaction and teacher efficacy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Korea.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1(1), 69-95. https://doi.org/10.23095/ETI.2020.21.1.069
- 이승민, 강두봉 (2021).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1), 59-69. https://doi.org/10.14352/jkaie.2021.25.1.59
- 이애화 (2016). 전문대학생의 디지털역량과 직업기초능력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 학습양식별 다중집단분석의 적용.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지영 (2018). 유아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 스트레스硏究, 26(1), 46-51. https://doi.org/10.17547/kjsr.2018.26.1.46
- 이채호, 박인영 (2021). 어린이집의 직무환경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6), 15-28.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6.015
- 이현숙, 김한성, 김수환, 이운지 (2020). 2018-2019 국가수준 초.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연도별 비교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2), 337-366. https://doi.org/10.15833/KAFEIAM.26.2.337
- 임명성 (2017). 테크노 스트레스 유발 요인의 인구통계학적 차이에 관한 융복합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3), 1-13. https://doi.org/10.15207/JKCS.2017.8.3.001
- 임명성, 박민수 (2015). 융복합 시대에서 테크노 스트레스의 개인별 차이에 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3(3), 137-153. https://doi.org/10.14400/JDC.2015.13.3.137
- 장은우 (2014). 인터넷 접근과 활용 및 인지요인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장재홍, 신원석, 고유정 (2020). 교사의 AR.VR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인식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분석 및 영향변인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2), 367-393. https://doi.org/10.15833/KAFEIAM.26.2.367
-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이방실 (2015). 어린이집 조직특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경력 5년을 기준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173-190. http://doi.org/10.14698/jkcce.2015.11.1.173
- 정선영 (2010). 테크노스트레스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애경, 홍유나, 강정진 (2016). 예비유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활용의도 관련변인 간의 관계 규명.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16(6), 217-223. http://doi.org/10.7236/JIIBC.2016.16.6.217
- 정우영 (2005).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3(2), 73-90.
- 정유진 (2018). 유아교사 직무수행 효능감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차현주 (2020).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미정 (2020). 부모, 조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원석, 길혜지 (2019). 중등교사의 수업개선 노력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교풍토 유형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5), 472-483. http://doi.org/10.5392/JKCA.2019.19.05.472
- 최지원, 이희수 (2019). HR 담당자의 직무특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매개효과 검증. 대한경영학회지, 32(7), 1219-1246. https://doi.org/10.18032/kaaba.2019.32.7.1219
- 하재옥 (2006). 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태도 및 능력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정선, 오정숙, 임현정, 전주성 (2006). 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허경아, 정정희 (2011).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진단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31(5), 225-252. http://doi.org/10.18023/kjece.2011.31.5.010
- 허경아, 정정희 (2012).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진단 및 관련 변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479-494.
- 홍광표, 송주연, 조준오 (2015). 예비유아교사의 인터넷 윤리의식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의 관계. 兒童敎育, 24(2), 331-350.
- 홍인실, 전정민, 강명숙 (2021).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8(3), 49-66. https://doi.org/10.22155/JFECE.28.3.49.66
- 황치성, 김광재, 한승연 (2014).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 북스.
- Arnetz, B. B., & Wiholm, C. (1997). Technological stress: Psycho- physiological symptoms in modern offices.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43(1), 35-42. https://doi.org/10.1016/S0022-3999(97)00083-4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Bandura, A. (1986).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ist, 28(2), 117-148.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802_3
- Bloom, P. J. (2016). Measuring work attitude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Technical manual for the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and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3rd eds.). New Horizons Educational Consultants and Learning Resources.
- Bocconi, S., Chioccariello, A., Dettori, G., Ferrari, A., & Engelhardt, K. (2016).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lsory education: Implications for policy and practice(No. JRC104188). Joint Research Centre(Seville site).
- Brod, C. (1984). Technostress: The human cost of the computer revolution. Addison Wesley.
- Califf, C. B., & Brooks, S. (2020). An empirical study of techno-stressors, literacy facilitation,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s experienced by K-12 teachers. Computers & Education, 157, 103971. https://doi.org/10.1016/j.compedu.2020.103971
- Denham, C. H., & Michael, J. J. (1981). Teacher sense of efficacy: A definition of the construct and a model for further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6(1), 39-63.
- DQInstitute (2022). What is the DQ framework?. Retrieved June 3, 2022. from https://www.dqinstitute.org/global-standards
- Essel, H. B., Vlachopoulos, D., Tachie-Menson, A., Johnson, E. E., & Ebeheakey, A. K. (2021). Technology-induced stress, sociodemographic factors, and association with academic achievement and productivity in Ghanaian higher educ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formation, 12(12), 497. https://doi.org/10.3390/info12120497
- Gibson, S. & Brown, R. (1982, November). Teachers' sense of efficacy: Changes due to experience [Paper presentation]. The Annual Meeting of the California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cramento. CA, USA.
- Harreld, J. B., O'Reilly III, C. A., & Tushman, M. L. (2007). Dynamic capabilities at IBM: Driving strategy into ac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9(4), 21-43. https://doi.org/10.2307/41166404
- Hobbs, R. (2011). The state of media literacy: A response to potte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5(3), 419-430. https://doi.org/10.1080/08838151.2011.597594
- Hoy, W. K., & Woolfolk, A. E. (1993).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the organizational health of schoo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4), 355-372. https://doi.org/10.1086/461729
- Katz, L. G. (1972). Developmental stage of preschool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https://doi.org/10.1086/460731
- Koc, M., & Barut, E.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ew Media Literacy Scale(NMLS) for university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3, 834-843. https://doi.org/10.1016/j.chb.2016.06.035
- Larsson, L. (2000). Digital Literacy Checklist. University of Washington.
- Law, N., Woo, D., & Wong, G. (2018). A Global Framework of Reference on Digital Literacy Skills for Indicator 4.4.2. UNESCO. http://uis.unesco.org/sites/default/files/documents/ip51-globalframework-reference-digital-literacy-skills-2018-en.pdf
- Lu, J., Yao, J. E., & Yu, C. S. (2005).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s and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services via mobile technology.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14(3), 245-268. https://doi.org/10.1016/j.jsis.2005.07.003
- Moore, W. P., & Esselman, M. E. (1992). Teacher efficacy, empowerment, and a focused instructional climate: Does student achievement benefit?. ERIC, ED350252, 1-40.
- Scott, S. G., & Bruce, R. A. (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3), 580-607. https://doi.org/10.2307/256701
- Shalley, C. E., & Gilson, L. L. (2004). What leaders need to know: A review of social and contextual factors that can foster or hinder creativity. The Leadership Quarterly, 15(1), 33-53. https://doi.org/10.1016/j.leaqua.2003.12.004
- Shu, Q., Tu, Q., & Wang, K. (2011). The impact of computer self-efficacy and technology dependency on computer-related technostress: A social cognitive theory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27(10), 923-939. https://doi.org/10.1080/10447318.2011.555313
- Tarafdar, M., Tu, Q., Ragu-Nathan, B. S., & Ragu-Nathan, T. S. (2007).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role stress and productivit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4(1), 301-328. https://doi.org/10.2753/MIS0742-1222240109
- Tarafdar, M., Cooper, C. L., & Stich, J. F. (2019). The technostress trifecta techno eustress, techno distress and design: Theoretical directions and an agenda for research. Information Systems Journal, 29(1), 6-42. https://doi.org/10.1111/isj.12169
- Tu, Q., Wang, K., & Shu, Q. (2005). Computer-related technostress in China. Communication of the ACM, 48(4), 77-81. https://doi.org/10.1145/1053291.1053323
- Wang, K., Shu, Q., & Tu, Q., (2008). Technostress under different organizational environments: An empirical investig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4(6), 3002-3013. https://doi.org/10.1016/j.chb.2008.05.007
- Yerkes, R, M.. & Dodson, J. D. (1908). The relation of strength of stimulus to rapidity of habit-formation. Journal of Comparative Neurology and Psychology, 18(5), 459-482. https://doi.org/10.1002/cne.92018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