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UHD 활성화 전략

Terrestrial UHD activation strategy to strengthen global competitiveness

  • 현우진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 투고 : 2022.11.11
  • 심사 : 2022.12.29
  • 발행 : 2023.02.28

초록

현재 실감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증대하여 고화질 영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므로,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사의 UHD 전략을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실무적 전략으로, 견고한 내수시장 확보를 위해 각 부서간 협력을 통한 생태계 확보에 주력, 시너지를 창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UHD 분야에 우선순위를 두고 해당 분야의 강국과 긴밀한 협조체제의 필요, 우리나라 사회 문화적 실정을 고려한 가성비에 주목한 UHDTV 개발로 내수시장 확보 후 이를 통한 재정, 기술력 등으로 글로벌 시장 개발을 추진해야 함을 제시했다. 둘째, 정부는 글로벌 콘텐츠 강화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 장기적 로드맵 구성, 관련 자료 지원과 우리나라만의 UHDTV 성과 모델을 만들어 해외에 적극 수출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 증대를 지원해야 함을 강조했다.

The importance of high-definition video has increased by increase in consumer demand for realistic content. Therefore, this study presented the UHD strategy of terrestrial broadcasters for global competitiveness. First, as a practical strategy, to secure domestic market, it should secure an ecosystem through cooperation among departments, create synergy, and prioritize the UHD field to gain global competitiveness with close cooperation with expertised countries in the field. Also, after securing the domestic market by developing UHDTV focusing on cost-effectiveness on socio-cultural situation of Korea, it should utilize the finance and technology for global market. government should support global competitiveness as a control tower, strengthening global content, composing a long-term roadmap, supporting related materials, and creating and exporting our own UHDTV model

키워드

참고문헌

  1. 김경수, "UHD 현황과 전망, 그리고 EBS," 미디어와 교육, 제5권, 제1호, 117-151쪽, 2015 
  2. 김경환, "한국과 일본의 UHD 방송 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9권, 제3호, 87-112쪽, 2021  https://doi.org/10.23875/kca.29.3.4
  3. 김광진, 이칠우, "실감형 콘텐츠 작동을 위한 모션 기반 4D 특수효과 장치 제어," 스마트미디어저널, 제8권, 제1호, 51-58쪽, 2019년 3월  https://doi.org/10.30693/SMJ.2019.8.1.51
  4. 김성근, "UHD콘텐츠산업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지상파중심 활성화 정책에서 유료방송 및 제작사 지원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2, 2.
  5. 김영우(2022), "지상파 UHD 방송 5년째, 그런데 보는 사람이 없다?" https://it.donga.com/102442/(accesse Nov. 1, 2022.)
  6. 김지혁, 염창선, "웹 기반 방송정보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스마트미디어저널, 제6권, 제1호, 54-60쪽, 2017년 3월
  7. 노희윤, "국내 방송사업자 콘텐츠 수출 현황 분석-방송프로그램(완성품)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2
  8. 미래창조과학부, "지상파 UHD 방송 도입을 위한 정책 방안," 2015년
  9. 방송통신위원회, "지상파 UHD 방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
  10. 석왕헌, 허필선, "국내 UHD 서비스 현황 및 경쟁력 평가,"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5권, 제1호, 1-11 쪽, 2020년 https://doi.org/10.22648/ETRI.2020.J.350101
  11. 이진범(2021), "지상파 UHD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발표," http://tech.kobeta.com/%EC%A7%80%EC%83%81%ED%8C%8C-uhd-%ED%99%9C%EC%84%B1%ED%99%94%EB%A5%BC-%EC%9C%84%ED%95%9C-%EC%A0%95%EC%B1%85%EB%B0%A9% EC%95%88-%EB%B0%9C%ED%91%9C/(accessed Nov. 3, 2022.)
  12. 입법조사회답, "UHDTV의 국내외 현황 및 전망," NARS 현안보고서, 제301호, DEC2016.
  13. 장지훈, 고우종, 탁재택, 최석, "지상파 UHD 방송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형태 변화,"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37-140쪽, 2021.
  14. 진형우, 백광호, 김미진, "VR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컴버전스 포인트 임의조절 구현," 스마트미디어저널, 제4권, 제4호, 1-9쪽, 2015년 12월.
  15. 總務省, "超高精細度テレビジョン放送に関する動向," 2013
  16.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2021 UHD 방송 시청자 조사," 2021
  1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산업 실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각 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