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lationship between beauty SNS marketing, brand image, and Chinese female consumers' brand attitude

뷰티 SNS 마케팅과 브랜드 이미지 및 중국 여성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간의 관계

  • Received : 2023.09.12
  • Accepted : 2023.11.06
  • Published : 2023.12.29

Abstract

This study sought to ident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through empirical analysis between Chinese female consumers' beauty SNS marketing,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a causal relationship exists between each variable. In particular, it was confirmed that interactivity, a sub-factor of beauty SNS marketing, is a key factor influencing the variables of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In addition, accessibility, a sub-factor of beauty SNS marketing, is also an important factor affecting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It was confirmed that vitality and informativeness are important factors influencing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in that order.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소비자의 뷰티 SNS 마케팅과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태도 간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각 변인 간의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뷰티 SNS 마케팅의 하위요인인 상호작용성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의 변인 간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외에도 뷰티 SNS 마케팅의 하위요인인 접근성도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고, 생동성, 정보성 순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박영만, "SNS 및 스마트폰 활용 중소기업 홍보마케팅 사업계획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쪽, 2014년
  2. 김보영, 계경홍, 박준용, "SNS 특성이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응용 및 관리저널, 제24권 제2호, 1-15쪽, 2017년
  3. 위키백과: 소셜 미디어 https://ko.wikipedia.org/wiki/%EC%86%8C%EC%85%9C_%EB%AF%B8%EB%94%94%EC%96%B4 (accessed. Sep. 25. 2023)
  4.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 2020년 전세계 소셜 미디어(SNS) 이용 현황과 전자상거래 시장(2020), https://blog.naver.com/fedex_kr/221643877759 (accessed. Sep. 25. 2023).
  5. 아이미디어 리서치, 중국 소셜 미디어 산업조사(2021) https://blog.naver.com/dhl_korea/222022870821 (accessed. Sep. 25. 2023).
  6. 중국SNS플랫폼사용설명서(2020) https://blog.naver.com/china_nomad/221985727887 (accessed. Sep. 25. 2023).
  7. 김슬지 "외식업체 SNS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쪽, 2017년
  8.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 2030년 중국중산층은 전체 인구(2023) https://blog.naver.com/sunclubs/223270843036 (accessed. Sep. 25. 2023).
  9. 고수연,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쪽, 2019년
  10. 김현정, 이희찬, "외식기업 SNS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만족,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1호, 195-209쪽, 2017년 https://doi.org/10.21298/IJTHR.2017.11.31.11.195
  11. 김하윤, "외식기업의 SNS 마케팅 특성이 MZ세대의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SNS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쪽, 2021년
  12. 류민아, "프로스포츠구단의 SNS마케팅이 구단신뢰, 구단동일시, 관여도, 머천다이징 구매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쪽, 2021년
  13. 김춘호, "패션/뷰티 SNS 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및 소비가치의 조절효과", 협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쪽, 2021년
  14. 김춘호, "패션/뷰티 SNS 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및 소비가치의 조절효과", 협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쪽, 2021년
  15. 최지혜, "호텔 식음료 SNS 마케팅이 호텔이미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4호, 309-330쪽, 2019년 https://doi.org/10.31336/JTLR.2019.4.31.4.309
  16. 이주연, 이민지, 권다정, 정승연, 허순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SNS 마케팅 활동이 소비자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43-52쪽, 2019년 https://doi.org/10.21871/KJFM.2019.3.10.1.43
  17. Raynolds, T. J. & J. Gutman, "Advertising is Image Managem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24, no. 1, pp. 28-29, 1984.
  18. 김정화,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쪽, 2002년
  19. 정형식, 김영심, "브랜드 이미지와 점포이미지가 매장 내 감정 및 소비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연구, 제24권, 제1호, 135-157쪽, 2003년
  20. 안길상, 이재록, 민경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금융브랜드 이미지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23권, 제69호, 34-56쪽, 2005년
  21. 김기훈, "외식산업의 브랜드 자산, 선호, 재방문의 관계," 한국호텔관광학회, 제5권, 제3호, 37-59쪽, 2004년
  22. 홍종필, "구매 제품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본 인터넷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지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제5권, 제3호, 33-42쪽, 2004년
  23. 이서영, "항공사 SNS마케팅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30쪽, 2020년
  24. Stanton, William J, "Fundamentals of Marketing," McGraw-Hill, pp. 128, 1978.
  25. 웨이리루, "중국 뷰티 SNS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쪽. 2023년
  26. 김광수, 최원일, 공희숙, "소비자 행동 특성이 이미테이션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1호, 177-200쪽, 2004년
  27. Mitchell, A. A. & Olson. J. C.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ly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research, vol. 18, no. 3, pp. 318-332, 1981.
  28. 윤각, 서상희,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광고주.광고회사간 인식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제64호, 315-340쪽, 2004년
  29. 김광수, 최원일, 공희숙, "소비자 행동 특성이 이미테이션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1호, 177-200쪽, 2004 년
  30. Grace, D, & O'Cass, A. "Examining the effects of service brand communications on brand evaluation,"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 14. no. 2, pp. 106-116, 2005. https://doi.org/10.1108/10610420510592581
  31. 이소은, "의류 점포의 VMD와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구조 관계 :감정 반응, 브랜드 이미지 및 태도,구매 의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쪽, 2008년
  32. 고수연, "SNS를 통한 화장품 구매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쪽, 2019년
  33. Boyd, D. M. & Ellison, N. BX.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210-230, 2007.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34. 홍다운,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특성이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사 및 추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4-100쪽, 2011년
  35. 정소미, "인명 브랜드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쪽, 2022년
  36. 정형식, 김영심, "브랜드 이미지와 점포이미지가 매장 내 감정 및 소비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연구, 제24권, 제1호, 135-157쪽, 2003년
  37. 김현주, "화장품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초 화장품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20쪽, 2016년
  38. 김나라,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1쪽, 2011년
  39. 송다영, "헤어샵의 SNS 마케팅이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9쪽, 2019년
  40. 정우식, "호텔 기업의 SNS마케팅 효과가 이용객의 브랜드이미지, 선택속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0-62쪽, 2016년
  41. 김은수, "항공사 SNS마케팅 특성이 고객만족,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SOR모형을 중심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8-123쪽, 2022년
  42. 이서연, "항공사 SNS마케팅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30쪽, 2020년
  43. 윤서연, "SNS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8-71쪽, 2014년
  44. 박진석, "외식업체의 이미지기반 SNS 특성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6-58 쪽, 2018년
  45. 강성오, "호텔이용객의 와인선택속성과 와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그리고 와인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3쪽, 2022년
  46. 이서연, "항공사 SNS마케팅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30쪽, 20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