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영지. (2022). 신종감염병 대유행 시 보건교사 감염병 예방, 위기 대응 실태[석사학위논문]. 서울:경희대학교 대학원.
- 김민수, 김수영, 박병현, 최윤정. (2017). 사회서비스제공인력의 재난인식이 재난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위기관리논집, 13(3), 93-111.
- 김용균. (2018) 한국 재난의 특성과 재난관리. 서울: 푸른길.
- 김화영, 안성아, 김미향, 공정현. (2019). 병원 간호사의 재난간호지식, 재난간호준비도 및 재난간호핵심수행능력, 융합정보논문지, 9(10), 39-47.
- 남지혜, 박효정. (2022). 군 병원 간호장교의 재난 인식과 태도, 의사소통능력이 재난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29(2), 202-210.
- 노지영. (2010). 재해 간호에 대한 간호사들의 인식 및 핵심 수행 능력[석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
- 박유진, 이은자. (2015). 응급실 간호사의 자아탄 력성, 재난에 대한 경험 및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과의 관계. 임상간호연구, 21(1), 67-79. https://doi.org/10.22650/JKCNR.2015.21.1.67
- 서송화, 서은영. (2018). 국군간호사관생도의 재난 인식,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역량. 군진간호연구, 36(1), 61-70.
- 송인자, 정미정. (2022). 요양병원 간호사의 재난인식, 재난에 대한 태도, 재난간호역량의 관계,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3(4), 593-601. https://doi.org/10.15207/JKCS.2022.13.04.593
- 송환, 김혜숙. (2020). 재난인식과 재난관련 태도 및 자아탄력성이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요인. 문화기술의 융합, 6(1), 351-359. https://doi.org/10.17703/JCCT.2020.6.1.351
- 오윤정. (2022).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 핵심역량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요인. 융합정보논문지, 12(4), 77-84.
- 이영란, 한숙정, 조정민. (2016). 간호대학생의 재난경험, 재난인식 및 지각된 재난 스트레스. 스트레스연구, 24(4), 237-242.
- 이은자, 양정은. (2021). 국내 간호사의 재난간호 역량: 주제범위 문헌고찰. 동서간호학연구지, 27(2), 153-165. https://doi.org/10.14370/JEWNR.2021.27.2.153
- 이지은, 이은주. (2020). 재난 대응 교육이 병원 간호사의 재난간호에 대한 태도와 수행준비도,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지역사회간호학회지, 31(4), 491-502.
- 임경미, 김진아. (2021). 보건교사의 COVID-19 상황 대응 경험. 한국학교보건학회지, 34(1), 76-86. https://doi.org/10.15434/KSSH.2021.34.1.76
- 임동희, 조명주. (2019). 간호사의 재난대비에 대한 태도와 임상수행능력이 재난대비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위기관리논집, 15(12), 47-58.
- 장고은 (2022) 학교 규모에 따른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COVID-19 예방.방역업무 및 학생건강 관리 실태 : 전남지역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서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 조아람. (2021). 산촌 중학교 보건교사의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 대응 사례. 한국농촌간호학회지, 16(2), 54-5 https://doi.org/10.22715/JKARHN.2021.16.2.54
- 조진영. (2019). 임상간호사의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영향요인. 융합정보논문지, 9(8), 93-101.
- 최보원, 하영미(2022). COVID-19 환자 간호경험에 따른 대학병원 간호사의 재난간호 핵심역량 영향 요인. 지역사회간호학지, 33(2), 247-258.
- 최은희, 장인순. (2017). 보건교사의 자연재난 관리에 대한 심각성인식과 관리핵심수행능력. 한국학교보건학회지, 30(3), 344-354. https://doi.org/10.15434/KSSH.2017.30.3.344
- 학교보건법시행령(2021). 학교보건법시행령[대통령령 제33246호, 2023. 2. 14., 일부개정] 제23조 3항. 보건교사의 직무.
- 학교안전정보센터. (2021). 재난상황대응매뉴얼 Retrieved from https://schoolsafe.kr/
- Fung W., Lai K., Loke A.. (2009). Nurses' perception of disaster: implications for disaster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8(22), 3165-3171. https://doi.org/10.1111/j.1365-2702.2008.02777.x
- Hoke A., Keller C., Calo W., Sekhar D., Lehman E., Kraschnewski J. (2021). School nurse perspectives on COVID-19.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37(4), 292-297. https://doi.org/10.1177/1059840521992054
- Moabi, R. M. (2008). Knowledge, attitudes and practices of health care workers regarding disaster preparedness at Johannesburg hospital in Gauteng Province, South Afric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he Witwatersrand).
- Veenema, T. G. (Ed.). (2019). Disaster Nursing and Emergency Preparedness. (Fourth edition).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Walsh, L., Subbarao, I., Gebbie, K., Schor, K. W., Lyznicki, J., Strauss-Riggs, K., ... & James, J. J. (2012). Core competencies for disaster medicine and public health. Disaster medicine and public health preparedness, 6(1), 44-52. https://doi.org/10.1001/dmp.2012.4
-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estern Pacific Region;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ing (ICN) (2009). ICN Framework of Disaster Nursing Competencies. Geneva, Switzerland: WHO and ICN
- Park, H. Y., & Kim, J. S. (2017). Factors influencing disaster nursing core competencies of emergency nurses. Applied Nursing Research, 37, 1-5. https://doi.org/10.1016/j.apnr.2017.0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