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B8103855).
References
- 4차산업혁명위원회, "4차산업혁명위원회 마이헬스웨이(의료분야 마이데이터) 도입방안", 2021, Available at https://www.korea.kr/new s/policyNewsView.do?newsId=156438118.
- 고인석, 장혜정, "개인건강기록의 이용자 사용의도에 대한 확장기술수용모델 개발",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제38권, 제1호, 2013, pp. 26-38.
- 김재우, "확찐자 주목… '홈트'시대 삼성헬스로 피트니스 즐긴다", 중부일보, 2021.10.07. Available at http://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363506431.
- 김재학, 김규민, 이현실, "뇌병변 장애인의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위한 개인건강기록 (e-PHR) 필수 항목 개발", 보건사회연구, 제42권, 제3호, 2022, pp. 95-119. https://doi.org/10.15709/HSWR.2022.42.3.95
- 김종기, 김상희, "공정성과 프라이버시 계산의 관계가 정보제공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스마트폰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4권, 제1호, 2014, pp. 45-67.
- 김종호, 신용섭, "소비자 지각위험 및 구매의도 영향요인: 전자상거래 쇼핑몰을 중심으로",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제6권, 제1호, 2000, pp. 47-67. https://doi.org/10.1080/12297119.2000.9707397
- 김주연, "의료진은 권한 없이 책임만 져야 하는 의료마이데이터", 청년의사, 2022.12.16. Available at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0651.
- 김진현, 곽미영, 김은주, 권창익, 김윤, "소비자 특성별 PHR을 이용한 평생건강관리서비스 이용행태: 소비자 수요도 조사", 대한의료정보학회지, 제14권, 제4호, 2008, pp. 329-343.
- 꾸안잉, 김효은, 김병수, "PB 상품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각된 심리적 위험의 조절 역할",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2017, pp. 1-20.
- 노미진, "스마트폰 뱅킹의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신뢰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5호, 2011, pp. 2599-2615.
- 노미진, 이경탁, "소셜커머스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위험의 영향력", 경영학연구, 제41권, 제1호, 2012, pp. 57-87.
- 민진영, 김병수,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을 적용한 SNS 지속 사용 의도에 대한 연구: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사례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5권, 제1호, 2013, pp. 105-122.
- 박샛별, 송준현, 김일곤, 배성철, 임종호, 이성현, 이도윤, 정동일, 이병기, 김정훈, "Mobile PHR Store를 위한 open API",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39권, 제1B호, 2012, pp. 519-521.
- 박서라, 유은이, 고은지, 홍화정, "발달장애 아동 보호자를 위한 개인 건강 기록 통합 관리 애플리케이션 설계 연구", 한국HCI 학회 학술대회, 2020, pp. 13-19.
- 박태연, 남재우, "모바일 건강정보서비스에서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정보수용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제34권, 제3호, 2017, pp. 151-177. https://doi.org/10.3743/KOSIM.2017.34.3.151
- 배현아, "전자화된 개인건강기록(Personal Health Record)의 법적 문제", IT와법연구, 제13집, 2016, pp. 211-249.
- 백은혜, 임성원, 김한결, 이현실, "보건대학생과 의과대학생 간의 개인건강기록(PHR) 인식 비교",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10호, 2012, pp. 373-382. https://doi.org/10.14400/JDPM.2012.10.10.373
- 성혜진, 전현모, "커피전문점 로봇 바리스타 서비스-확장된 가치기반수용모델 적용",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8권, 제2호, 2022, pp. 7-23. https://doi.org/10.22509/KFSA.2022.18.2.001
- 송성범, 강주영, 이상근, "유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용 저항 요인에 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3, pp. 361-375.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361
- 송승재, 김보람, 최재혁, 김홍기, "모바일 헬스 서비스 개발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30권, 제11호, 2012, pp. 46-52.
- 아이뉴스24, "IT업체의 헬스케어 시장 공략... 성공할까?" 2019.02.10. Available at http://www.inews24.com/view/1156541.
- 유로, 손증군, 김홍범, "여행상품 앱 서비스 품질이 이용객 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8권, 제8호, 2016, pp. 107-126.
- 이동주, "스마트 제품 사용에서의 개인 정보 제공에 대한 실증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3호, 2015, pp. 123-144. https://doi.org/10.15719/geba.16.3.201506.123
- 이순임, [주간 데이터동향] 디지털 헬스케어앱 1위는 '삼성 헬스', 2022.11.11. Available at http://www.banronbod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94.
- 이용정, "모바일 개인건강기록 (Personal Health Records: PHR)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이 소비자 건강행태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제33권, 제3호, 2016, pp. 7-26. https://doi.org/10.3743/KOSIM.2016.33.4.007
- 이용정, 배범준, "건강 애플리케이션 비이용자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4권, 제1호, 2017, pp. 135-154. https://doi.org/10.3743/KOSIM.2017.34.1.135
- 이태민,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구성 요인이 고객관계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1호, 2004, pp. 61-96.
- 이태민, 라선아, 송상연,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품질구조 측정항목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24권, 제1호, 2009, pp. 145-179.
- 이한석, "중국 소비자의 크라우드 펀딩 참여에 있어 지각된 위험, 지각된 이익, 한류문화콘텐츠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2016, pp. 204-213.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204
- 임병하, 강동원, "폐쇄형 SNS에서 프라이버시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밴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6권, 제3호, 2014, pp. 191-214. https://doi.org/10.14329/isr.2014.16.3.191
- 장열, 진정숙, 박주석, "틱톡의 수준별 추천 서비스에 따른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라이버시계산 모델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4권, 제3호, 2022, pp. 69-91. https://doi.org/10.14329/isr.2022.24.3.069
- 정승렬, 강영신, 이춘열, "전자상거래에서의 지각된 위험의 분류 및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1호, 2006, 215-238.
- 정원석, "환자상태 기록하는 애플 건강앱, 병원으로부터 긍정적 평가", 데일리시큐, 2018.04.16., Available at https://www.dailysecu.com/?mod=news&act=articleView&idxno=33095.
- 정재선, 박정민, 노기영,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지속적 수용에 관한 연구: 인지된 용이성의 확장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6권, 제2호, 2019, pp. 81-117. https://doi.org/10.36494/JCAS.2019.06.36.2.81
-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2017, pp. 71-86. https://doi.org/10.24992/KJHT.2017.12.26.08.71.
- 조윤희, 임소혜, "실시간 인터넷 1 인 방송의 상호작용성이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몰입감에 미치는 영향: 이용 동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105호, 2019, pp. 82-117.
- 조인제, 김선규, 양성병, "개인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용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1호, 2015, pp. 117-142. https://doi.org/10.15813/kmr.2015.16.1.006
- 조휘형, 홍일유, "오픈마켓에서 개인특성이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2권, 제3호, 2010, pp. 49-73.
- 주영환, "해외 골프관광객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2호, 2007, pp. 325-337.
- 최민영, 김천수, "자동화기계를 이용한 의료수술의 형법적 쟁점 연구", 형사정책연구원 연구 총서, 2017, pp. 1-141.
- 최수련, 강은경, 양성병, "클라우드 기반 의료 정보시스템 도입에 대한 지각된 위험 및 혜택이 수용저항에 미치는 영향: 가치기반수용모형을 기반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22권, 제5호, 2022, pp. 205-229. https://doi.org/10.37272/JIECR.2022.10.22.5.205
- 최유정, 최훈, "성별에 따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신뢰 및 감정적 신뢰의 매개 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11호, 2017, pp. 525-532. https://doi.org/10.5392/JKCA.2017.17.11.525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전자의무기록의 관리, 보존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에 관한 기준 고시 해설서", 2022, Available at https://www.k-his.or.kr/board.es?mid=a10306020000&bid=0016&act=view&list_no=614&tag=&nPage=1.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개인건강기록(PHR) 서비스 기술 및 산업 동향", 2013, Available at cfile9.uf.tistory.com/attach/270B9F3A52AF1583021490.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개인건강기록(PHR) 산업, 표준 및 정책 동향", 2016, Available at https://www.bioin.or.kr/fileDown.do?seq=31568&bid=industry.
- 홍세일, 이빈, 김병수, "모바일 쇼핑몰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 TPB 와 신뢰의 통합적 관점에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8권, 제2호, 2016, pp. 151-171. https://doi.org/10.14329/isr.2016.18.2.151
- Bagozzi, R. P., Y. Yi, and L. W. Phillips, "Assessing construct validity in organizational research",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36, No.3, 1991, pp. 421-458. https://doi.org/10.2307/2393203
- Bauer, R. A.,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Proceedings of the 43rd Nation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ation, Chicago, Illinois, 1960.
- Berry, L. L. and M. S. Yadav, "Capture and communicate value in the pricing of service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37, No.4, 1996, pp. 41-51.
- Brehm, J. W., A Theory of Psychological Reactance, Academic Press, 1966.
- Cheng, T. E., D. Y. Lam, and A. C. Yeung,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An empirical study in Hong Kong",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2, No.3, 2006, pp. 1558-1572. https://doi.org/10.1016/j.dss.2006.01.002
- Cox, D. F., Risk Taking and Information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1967.
- Culnan, M. J., and R. J. Bies, "Consumer privacy: Balancing economic and justice considerations", Journal of Social Issues, Vol.59, No.2, 2003, pp. 323-342. https://doi.org/10.1111/1540-4560.00067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avis, F. D.,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1989, pp. 982-1003.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Deighton, J. and M. Sorrell, "The future of interactive marketing",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4, No.6, 1996, pp. 151-160.
- Egea, J. M. O. and M. V. R. Gonzalez, "Explaining physicians' acceptance of EHCR systems: An extension of TAM with trust and risk facto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7, No.1, 2011, pp. 319-332. https://doi.org/10.1016/j.chb.2010.08.010
- Fornel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1981, pp.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Gefen, D., I. Benbasat, and P. Pavlou, "A research agenda for trust in online environment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4, No.4, 2008, pp. 275-286. https://doi.org/10.2753/MIS0742-1222240411
- Hair, J. F., W. C. Black, B. J. Babin, and R. E. Anderson,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ition, London: Prentice Hall, 2019.
- Henseler, J., C. M. Ringle, and M. Sarstedt, "A new criterion for assessing discriminant validity in variance-bas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43, No.1, 2015, pp. 115-135. https://doi.org/10.1007/s11747-014-0403-8
- Homans, G. C., "Social behavior as exchang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63, No.6, 1958, pp. 597-606. https://doi.org/10.1086/222355
- Jacoby, J. and L. B. Kaplan, "The components of perceived risk", ACR Special Volumes, 1972.
- Jarvenpaa, S. L., N. Tractinsky, and L. Saarinen,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A cross-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5, No.2, 1999, JCMC526.
- Jiang, J. J., W. A. Muhanna, and G. Klein, "User resistance and strategies for promoting acceptance across system typ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37, No.1, 2000, pp. 25-36. https://doi.org/10.1016/S0378-7206(99)00032-4
- KDI,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2021, Available at https://eiec.kdi.re.kr/publish/reviewView.do?idx=56&ridx=10&f-code=000020003600004.
- Kuisma, T., T. Laukkanen, and M. Hiltunen, "Mapping the reasons for resistance to Internet banking: A means-end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7, No.2, 2007, pp. 75-85.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06.08.006
- Laufer, R. S. and M. Wolfe, "Privacy as a concept and a social issue: A multidimensional developmental theory",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3, No.3, 1977, pp. 22-42. https://doi.org/10.1111/j.1540-4560.1977.tb01880.x
- Laufer, R. S., H. M. Proshansky, and M. Wolfe, "Some analytic dimensions of privacy". In. R. Kuller (Ed.), Architectural psychology: Proceedings of the Lund Conference, Stroudsburg, PA: Dowden, Hutchinson and Ross, 1974.
- Li, H., R. Sarathy, and H. Xu, "The role of affect and cognition on online consumers' decision to disclose personal information to unfamiliar online vendor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1, No.3, 2011, pp. 434-445. https://doi.org/10.1016/j.dss.2011.01.017
- Lin, H. H., and Y. S. Wang, "An 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loyalty in mobile commerce context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3, No. 3, 2006, pp. 271-282. https://doi.org/10.1016/j.im.2005.08.001
- Luarn, P. and H. H. Lin,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1, No.6, 2005, pp. 873-891. https://doi.org/10.1016/j.chb.2004.03.003
- McMillan, S. J. and J. S. Hwang, "Measures of perceived interactivity: An exploration of the role of direction of communication, user control, and time in shaping perceptions of interactivity", Journal of Advertising, Vol.31, No.3, 2002, pp. 29-42. https://doi.org/10.1080/00913367.2002.10673674
- Mittal, B. and J. N. Sheth, Valuespace: Winning the battle for market leadership, McGraw-Hill Companies, 2001.
- Najjar, M. and S. Bui, "The influence of technology characteristics on privacy calculus: A theoretical framework", AMCIS 2012 Proceedings, 2012.
- Nault, B. R., A. S. Dexter, and R. Wolfe, "Electronic communication innovations: Overcoming adoption resistance", Wirtschaftsinformatik, Vol.2, 1997, pp. 114-120.
- Ram, S.,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CR North American Advances, 1987.
- Rijsdijk, S. A. and E. J. Hultink, "How today's consumers perceive tomorrow's smart product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26, No.1, 2009, pp. 24-42. https://doi.org/10.1111/j.1540-5885.2009.00332.x
- Roselius, T., "Consumer rankings of risk reduction methods", Journal of Marketing, Vol.35, No.1, 1971, pp. 56-61. https://doi.org/10.1177/002224297103500110
- Venkatesh, V.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2000, pp. 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Vroom, V. H., Work and Motivation, John Willey & Sons. Inc, New York, 1964.
- Weber, E. U., A. R. Blais, and N. E. Betz, "A domain specific risk attitude scale: Measuring risk perceptions and risk behaviors",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 Vol.15, No.4, 2002, pp. 263-290. https://doi.org/10.1002/bdm.414
-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1988, pp. 2-22. https://doi.org/10.1177/0022242988052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