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과제번호 RS-2023-00245737).
References
- 국토교통부(2021). 2050 탄소중립 로드맵.
- 김동민, 이승호, 김영근 (2019). '수소 배관망 주요 특성 및 기술 동향' 건설관리, 한국가스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47-47.
- 신동원, 이민경, 이재훈, 김정환 (2021). '수소충전소용 고압수소배관 적용을 위한 수소배관 설치의 국내외 기준 분석 연구', 한국에너지학회 학술발표대회, pp. 57-57.
- 산업통상자원부 (2021).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 국가 비전.
- 조선대학교 (2022). 수소 공급 및 운송단가 비교조사.
- 한국무역협회 (2023).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친환경 수소생산을 위한 주요국 정책 비교).
- Martine Van den Boomen, Sjoerd Van der Meulen, Jonathan Van Ekris, Roel Spanjers, Olle Ten Voorde, Janwim Mulder, Peter Blommaart (2021). 'Optimized Expansion Strategy for a Hydrogen Pipe Network in the Port of Rotterdam with Compound Real Options Analysis', Sustainability.
- Fabian Neumann, Elisabeth Zeyen, Marta Victoria, Tom Brown (2023). 'The potential role of a hydrogen network in Europe', CellPress.
- McKinsey & Company (2021). Hydrogen Insights Report 2021,
- Khalil Ben Safta, Jolando M. Kisse (2023). 'Hydrogen Pipeline Network Design: An optimization-based planning method considering the existing natural gas network',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