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충북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2022)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음.
참고문헌
- 강수연, 이민규, 홍승일, 2021, 수정된 IPA기법을 활용한 과학관 전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립부산과학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73, 41-50.
- 공정욱, 2017, 미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초등교육과정 재구성과 학교 민주화 사례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원, 최고운, 1999, 과학관 이용자 만족도 평가: 4 개 과학관의 전시실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3, 161
- 박혜정, 이석희, 2013, 과학관 전시체험관에 대한 관람자 행동유형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 3, 185
- 서영준, 한도윤, 손윤정, 허윤정, 김형범, 2022, AR/VR을 활용한 창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 천문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 2, 310
- 안종배, 2017,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7, 1, 21
- 오방열, 송광석, 유한주, 2014, 부트스트랩을 이용한 서비스 식스시그마지수(SSI)개발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 15(3), 347- 369.
- 옥정원, 조상현, 2014, 전시 관람 서비스 품질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국립과천과학관 관람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15, 3, 145
- 이경아, 홍선기, 전윤용, 이성운, 원용태, 2019, 갯벌 생물·생태 증강현실 전시체험 콘텐츠 개발 및 관람객 만족도 평가 연구, 도서문화, 54, 145
- 이민선, 2010, 과학관 전시물과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활용 방안- 국립대구과학관을 사례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서구, 2010, 시민천문대 현황과 역할 - 꿈과 희망을 여는 생활 속의 하늘 놀이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497, 34
- 이선경, 신명경, 이규호, 최취임, 백두성, 정광훈, 유만선, 김선자, 손성근, 최현숙, 이강환, 2011, 과학관의 전시 패널 글에 반영된 과학의 인식론적 측면 탐색, 한국지리과학회지, 32, 1, 124
- 이유안, 김인신, 2017, 전시회 서비스 품질 지각이 참가자 만족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3 차원 서비스 품질 모형 적용, 관광학연구, 41, 8, 155
- 이유재, 라선아, 2010, 한국기업의 서비스 품질 평가제도 변천과정,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장형규, 2012, 천문과학관 프로그램과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아, 2007, 과학관 전시물의 특징과 관람자 만족도 분석,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재훈, 2008, 과학관에서 아동의 개인특성이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17, 5, 107
- 조현정, 2014, 천문과학관의 프로그램과 공간구성 분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고운, 1996, 과학관 이용자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4개 과학관의 전시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광식, 남윤재, 2022, 박물관에서 VR 전시 경험 및 서비스 품질의 지각이 박물관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37, 57
- 최정원, 남태우, 2018, 과학관 전시해설 프로그램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6, 401
- 최정원, 남태우, 조재민, 2017, 과학관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국립과천과학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7, 277
- 최하늘, 신동희, 2021, 국내외 천문 교육 프로그램 관련 연구 동향 비교 분석, 천문학논총, 36, 1, 25
- 하홍국, 김현주, 2020, 전시회 서비스품질이 참관객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시 관여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98, 775
- Alam, M. S. & Mondal, M., 2019, Assessment of sanitation service quality in urban slums of Khulna city based on SERVQUAL and AHP model: A case study of railway slum, Khulna, Bangladesh. Journal of Urban Management, 8, 1, 20
- Awasthi, A., Chauhan, S. S., Omrani, H., & Panahi, A., 2011, A hybrid approach based on SERVQUAL and fuzzy TOPSIS for evaluating transportation service quality,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61, 3, 637
- Brady, M. K. & Cronin Jr, J. J., 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 3, 34
- Gupta, P. & Srivastava, R. K., 2011,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hotel service quality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Research and Development (IJIERD), 2, 1, 59
- Ho, D., Newell, G., & Walker, A., 2005, The importance of property-specific attributes in assessing CBD office building quality, Journal of Property Investment and Finance, 23(5), 424-444. https://doi.org/10.1108/14635780510616025
- Karimi, M., Azizi, M., Javanshir, H., & Ghomi, S. M. T. F. (2015). A hybrid approach based on SERVQUAL and fuzzy TOPSIS for evaluating banking service quality. Decision Science Letters, 4(3), 349-362. https://doi.org/10.5267/j.dsl.2015.4.003
- Khamkanya, T., Heaney, G., & McGreal, S., 2012, Introduction of AHP Satisfaction Index for workplace environments. Journal of Corporate Real Estate, 14, 2, 80
- Milojevic, R. & Radosavljevic, M., 2019, Assessment of higher education service quality: integration of SERVQUAL model and AHP method. Teme, pp. 557-577.
- Saaty, T. L., 1980,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 Saaty, T. L. & Vargus, L., 2000, Models, Methods, Concepts & Application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Kluwer Academic, London
- Unutmaz, S., 2014,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of employees in a public institution (Master's thesis,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