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1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RF-2021R1I1A3040733).
참고문헌
- 강은희(2018). 스마트 지원 수업 설계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이 보이는 스마트 도구에 대한 인식과 활용의 차이. 초등과학교육, 37(1), 66-79.
- 교육부(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디지털교과서 국.검정 구분(안). 교육부.
- 교육부(2020). 기초를 다지고, 첨단을 누리며, 미래를 이끄는 과학교육 종합계획(안) [2020년-2024년]. 교육부.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1). 기타자료 PM 2021-12021 디지털교과서와 함께하는 우리 학교.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권민경, 유미현(2013).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평가 및 교사 요구 분석. 과학영재교육, 5(2), 105-119.
- 김연정, 윤세희, 신병석(2021). 포물선 운동을 중심으로한 가상현실 기반 물리 실험 교육 시뮬레이터 개발. 정보처리학회논문지/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10(1), 19-28.
- 김우겸, 최동열, 곽승철, 김희수(2019).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학습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43(3), 271-283. https://doi.org/10.21796/JSE.2019.43.3.271
- 김우리, 옥민욱(2021).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증강.가상현실 활용현황, 인식 및 TPACK 수준 비교.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22(2), 15-44.
- 김정민, 송신철(2020). 3D 파노라마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식물 생태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생물교육, 48(1), 88-98. https://doi.org/10.15717/BIOEDU.2020.48.1.88
- 김창복, 김경(2011). 증강현실 기반 체험학습이 유아동화 학습의 효과 및 수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449-468.
- 김태현, 고장완(2019). 몰입형 가상현실 학습이 중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1), 99-120.
- 노경희, 지형근, 임석현(2010). 증강현실 콘텐츠 기반 수업이 학습 성취, 학습 흥미, 몰입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2), 1-13. https://doi.org/10.5392/JKCA.2010.10.2.001
- 박정우(2020). 공명관 내 정상파 실험을 가시화하기 위한 증강현실 실험 자료 개발. 새물리, 71(8), 673-682.
- 배영임, 신혜리(2020). 코로나 19,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 하다. 이슈 & 진단, 416, 1-26.
- 신석진, 노태희, 이재원(2020).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개념 이해 및 몰입, 상황 흥미를 촉진할 수있는 학습 환경 탐색. 대한화학회지, 64(6), 360- 370. https://doi.org/10.5012/JKCS.2020.64.6.360
- 유정민, 서수연, 허송이, 최규리(2021). 사회문제기반 과학-예술 융합교육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12), 1959-1967.
- 윤마병(2019). 3D 파노라마 가상현실 만들기를 통한 학성리 맨삽지 야외학습장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현장과학교육, 13(3), 339-358. https://doi.org/10.15737/SSJ.13.3.201908.339
- 이재원, 박가영, 노태희(2020). 물질의 입자성 개념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한 다중 표상 학습 전략의 개발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4), 375-383.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4.375
- 이지혜(2020). 비대면 교육에서의 실감형 콘텐츠(AR, VR, 360°) 활용현황 및 개선방향: 초등학교 교육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6(3), 369-377.
- 장재홍, 신원석, 고유정(2020). 교사의 AR.VR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인식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 및 영향변인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2), 367-393.
- 정민형, 소금현(202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9(3), 391-398. https://doi.org/10.15717/BIOEDU.2021.49.3.391
-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9). 이슈리포트 2019-15호 VR. AR을 활용한 실감형 교육 콘텐츠 정책동향 및 사례 분석. 충북: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주미경, 문종은, 박모라(2013). 중등 교사의 융복합교육 연수 만족도 및 요구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17(2), 521-547. https://doi.org/10.24231/RICI.2013.17.2.521
- 최섭, 김희백(2020). 가상현실 특성을 반영한 VR 프로그램 기반 수업 적용 및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2), 203-216.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2.203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7). KERIS 이슈리포트 증강현실 (AR)과 가상현실(VR) 콘텐츠 이해 및 교육적 활용 방안.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정선, 이경순(2001). 교수-학습 과정에서 가상현실의 구현을 위한 이론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17(3), 133-163.
- Akcayir, M., & Akcayir, G. (2017). Advantages and challenges associated with augmented reality for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0, 1-11. https://doi.org/10.1016/j.edurev.2016.11.002
- Alfalah, S. F. M. (2018). Perceptions toward adopting virtual reality as a teaching aid in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3(6), 2633-2653. https://doi.org/10.1007/s10639-018-9734-2
- Al-khalifah, A., & McCrindle, R. (2006). Student perceptions of virtual reality as an education medium. In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2006 (pp. 2749-2756). Chesapeake, VA: AACE.
- Brill, L. M. (1994). Metaphors for the Traveling Cybernaut: Part II. Virtual Reality World, 2(3), 30-33.
- Chang, Y. L., Hou, H. T., Pan, C. Y., Sung, Y. T., & Chang, K. E. (2015). Apply an augmented reality in a mobile guidance to increase sense of place for heritage plac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8(2), 166-178.
- Corbin, J., & Strauss, A. (2015).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Los Angeles: SAGE.
- Dede, C. (2009). Immersive interfaces for engagement and learning. Science, 323(5910), 66-69. https://doi.org/10.1126/science.1167311
- Dunleavy, M., Dede, C., & Mitchell, R. (2009). Affordances and limitations of immersive participatory augmented reality simul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1), 7-22. https://doi.org/10.1007/s10956-008-9119-1
- Dunser, A., & Hornecker, E. (2007). Lessons from an AR book study. In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ngible and embedded interaction (pp. 179-182). NewYork, NY: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https://doi.org/10.1145/1226969.1227006.
- El Sayed, N. A. M., Zayed, H. H., & Sharawy, M. I. (2011). ARSC: Augmented reality student card. Computers & Education, 56(4), 1045-1061. https://doi.org/10.1016/j.compedu.2010.10.019
- Furio, D., Gonzalez-Gancedo, S., Juan, M. C., Segui, I., & Costa, M. (2013). The effects of the size and weight of a mobile device on an educational game. Computers & Education, 64, 24-41. https://doi.org/10.1016/j.compedu.2012.12.015
- Hughes, J. E., Ko, Y., Lim, M., & Liu, S. (2015). Preservice teachers' social networking use, concerns, and educational possibilities: Trends from 2008-2012.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3(2), 185-212.
- Kamarainen, A. M., Metcalf, S., Grotzer, T., Browne, A., Mazzuca, D., Tutwiler, M. S., & Dede, C. (2013). EcoMOBILE: Integrating augmented reality and probeware with environmental education field trips. Computers & Education, 68, 545-556. https://doi.org/10.1016/j.compedu.2013.02.018
- Lahtevanoja, A., Holopainen, J., Vesisenaho, M., & Hakkinen, P. (2021). Developing design knowledge and a conceptual model for virtual reality learning environments. In G. Akcayir & C. Demmans Epp (Eds.), Designing, deploying, and evaluating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pp.100-123). Hershey, PA: IGI Global.
- Lin, H. C. K., Chen, M. C., & Chang, C. K. (2015). Assessing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solid geometry by using an augmented reality-assisted learning system.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3(6), 799-810. https://doi.org/10.1080/10494820.2013.817435
- Lu, S. J., & Liu, Y. C. (2015). Integrat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o enhance children's learning in marine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1(4), 525-541. https://doi.org/10.1080/13504622.2014.911247
- Patton, N. Q. (2015).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 Squire, K. D., & Jan, M. (2007). Mad city mystery: Developing scientific argumentation skills with a placebased augmented reality game on handheld computer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6(1), 5-29. https://doi.org/10.1007/s10956-006-9037-z
- Tondeur, J., Pareja Roblin, N., van Braak, J., Voogt, J., & Prestridge, S. (2017). Preparing beginning teachers for technology integration in education: Ready for take off?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26(2), 157-177. https://doi.org/10.1080/1475939X.2016.1193556
- Wu, H. K., Lee, S. W. Y., Chang, H. Y., & Liang, J. C. (2013). Current statu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62, 41-49. https://doi.org/10.1016/j.compedu.2012.10.024
- Zarraonandia, T., Aedo, I., Diaz, P., & Montero, A. (2013). An augmented lecture feedback system to support learner and teacher communi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4(4), 616-628. https://doi.org/10.1111/bjet.12047
- Zhang, J., Sung, Y. T., Hou, H. T., & Chang, K. E. (2014).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augmented reality-based armillary sphere for astronomical observation instruction. Computers & Education, 73, 178-188.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0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