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nfluences of Watching Chinese vlog of YouTuber Deemd on intention to visit China and purchase intentions for Chinese products: Focusing on the mere exposure effect and the halo effect

유튜버 딤디(deemd)의 중국 vlog 시청이 중국 방문의도 및 중국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단순노출효과와 후광효과를 중심으로

  • Lee Hyun Ju (Ewha Womans University, Department of Communication & Media) ;
  • Soojin Kim (Culturemedia Lab)
  •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 김수진 ((주)컬쳐미디어랩)
  • Received : 2022.08.03
  • Accepted : 2022.09.04
  • Published : 2022.09.30

Abstract

Despite an astronomical budget for public diplomacy, China is experiencing successive failures in public diplomacy. The unfavorable feeling towards China is increasing every year in the world and China needs a new public diplomacy to resolve anti-Chinese sentiment. Here, we found that viewers of Korean-Chinese student YouTuber Deemd formed a friendly image towards China after watching Deemd's China vlog. Therefore, in this study, we tried to examine whether Deemd's vlogs affect the improvement of China's country image theoretically guided by the theory of mere exposure effect. In addition, we examined whether the improvement of a country image causes the 'Halo effect' that leads to an increase in the intention to visit China and purchase intention of Chinese products.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serve as a new digital media diplomacy solution for countries, including China, that want to capture the hearts of foreign public in the era of a new digital public diplomacy.

목적: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에서 중국에 대한 비호감도는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2022년 현재 세계인의 반중정서는 70%에 달하고 있다. 중국은 공공외교에 천문학적인 예산 편성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이미지 회복에 실패하고 있다. 국가이미지 상승을 위한 새로운 공공외교가 필요한 지금, 한국인 중국 유학생 유튜버 딤디(deemd)의 시청자들이 딤디의 중국 vlog 시청 이후 중국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딤디의 중국 vlog 시청이 중국 국가이미지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고자 단순노출효과를 이론을 적용했다. 또한 국가이미지 개선이 중국으로의 방문의도 증가 및 중국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후광효과(Halo effect)'를 일으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에서 설정한 5개의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해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 대상은 유튜버 딤디의 중국 vlog를 한 번이라도 시청한 경험이 있고, 중국 방문 경험이 없는 시청자로 편의 표집했다. 결과: 가설 검증 결과, 딤디의 중국 vlog 시청은 중국의 경제적 이미지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딤디의 중국 vlog 시청이 빈번할수록 중국의 경제 이미지는 긍정적으로 변화했고, 이는 궁극적으로 중국으로의 방문의도와 중국제품 구매의도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vlog시청과 국가이미지, 해당국가 방문의도와 해당국가 제품 구매의도의 관련성을 탐구함으로써 해외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공공외교의 구체적 방향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미디어 외교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중국을 비롯한 비대면 공공외교의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외교에 대한 혜안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선아 (2018). 한류후광효과가 K-Food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은선 (2010). 시각이미지 분석에 따른 한국의 국가이미지 평가 요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인서 (2018). 도시공간의 문화적요인이 역사문화자원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재기.정금칠 (2015). 미국 버지니아의회의 동해병기법과 재미한인 디아스포라의 정치활동: '미주한인의 목소리'(VoKA) 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동북아논총, (74), 245-268. 
  5. 김재기.정금칠 (2015). 미국 버지니아의회의 동해병기법과 재미한인 디아스포라의 정치활동. 한국동북아논총, (74), 245-268. 
  6. 김태환 (2011). 21 세기 신공공외교와 포럼외교. JPI 정책포럼, 2011(3), 1-20. 
  7. 김향심 (2019). 예비유학생의 유학동기 및 교육서비스품질이 유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국가이미지의 조절효과. 호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혜영 (1988). 단순노출 효과가 소비자의 태도 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등군추 (2019). 중국의 공공외교 정책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리 단.정소영 (2015). 한국의 공공외교와 재외동포. 디아스포라연구, 9(2), 303-322. 
  11. 박주현 (2013). 선행된 품절메시지와 상품의 가시성에 따른 소비자 위험지각의 차이.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서혜진 (2012). 국가이미지가 한식의 이미지, 한식의 태도와 한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양 뤼 (2012). 한류의 문화 후광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양산산 (2014). 중국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를 통한 한국 및 한국 제품 이미지에 대한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오미영 (2010). 흡연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담배회사 이미지와 담배회사 사회공헌활동 인식에 미치는 영향.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3), 145-183. 
  16. 이가영 (2018). 유튜브 일상 콘텐츠(VLOG)에 대한 밀착된 시청이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이건수 (2016). 한류문화콘텐츠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및 관광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이목양 (2016).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 친숙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장 신 (2016). 중국인의 한류문화콘텐츠 선호도가 한국국가이미지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장영일.김경환 (2007). 국가이미지가 중국의료시장 진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12(4), 45-67. 
  21. 장영일.김경환 "국가이미지와 국가에 대한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31.2 (2012): 173-197.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22. 전종근.장소우 (2012). 중국인의 한국TV 드라마 시청이 한국제품 이미지에 미치는 후광효과와 단순노출효과. 국제지역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2(0) : 327-344 
  23. 주선희.구동모.김재진 "제품 무형성이 소비자의 위험지각 및 위험 감소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초점의 조절적 영향." 마케팅논집 21.3 (2013): 27-57. 
  24. 진 홍 (2020). 제품편익 및 지각된 위험이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채동설 (2011).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최용석.김효미 (2016).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공공외교가 국가이미지와 국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3), 426-438.  https://doi.org/10.5392/JKCA.2016.16.03.426
  27. 최재덕 (2018). 일대일로의 이론과 실제: 중국의 지역패권주의 강화와 일대일로 사업추진에서 발생된 한계점. 한국동북아논총, 23(3), 25-46. 
  28. 최재덕 (2018). 일대일로의 이론과 실제: 중국의 지역패권주의 강화와 일대일로 사업추진에서 발생된 한계점. 한국동북아논총, 23(3), 25-46. 
  29. 추이밍.이승신 "중국 상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상품평가, 신뢰 및 구매지연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9.2 (2016): 1-21.  https://doi.org/10.17053/JCC.2016.19.2.001
  30. 키칸소 (Kay Khine Seo, 2013). 미얀마의 국가이미지가 관광태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후광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현효원.박정근.임천보 "지각된 다중 위험성과 제품지식이 중국 브랜드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商品學硏究 35.6 (2017): 85-91. 
  32. 황효이 (2020). 공공외교정책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The New York times, How Beijing Influences the Influencers, 2021.12.13., https://www.nytimes.com/interactive/2021/12/13/technology/china-propaganda-youtube-influencers.html?smid=url-share (자료 검색일: 2022년 8월 28일) 
  34. 경향신문, "'중국은 비호감' 역대 최고치...퓨리서치 14개국 조사, 호주.한국 등 부정평가↑", 2020.10.07., https://m.khan.co.kr/world/world-general/article/202010071614001?utm_source=urlCopy&utm_medium=social_share (자료 검색일: 2022년 6월 10일) 
  35. 대한민국 외교부 공공외교 홈페이지 https://www.mofa.go.kr/www/wpge/m_22713/contents.do (자료 검색일: 2022.07.30.,) 
  36. 머니투데이, #NONO차이나 불매운동 조짐...한복공정→편파판정 반중정서 '폭발', 2022.02.08.,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20815421192040 (자료 검색일: 2022년 8월 28일) 
  37. 블로터, [이슈IN]중국의 '김치공정'...中 유튜버 영상에 등장한 김장.김치찌개, 2021.01.10.,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01100003 (자료 검색일: 2022년 8월 28일) 
  38. 세계일보, NO 마라탕? '반중 불매'에 자영업자 한숨, 2022.02.10., https://www.segye.com/newsView/20220209516678 (자료 검색일: 2022년 6월 10일) 
  39. 연합뉴스, 중국 '마스크 외교' 실패 원인은..."지나친 선전이 역효과 불러", 2020.05.18.,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1616518(자료 검색일: 2022년 8월 28일) 
  40. 조선일보, "마하티르의 노익장... 中 야망 '일대일로 철도'에 일격", 2018.06.01.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01/2018060100157.html (자료 검색일: 2022년 6월 10일) 
  41. 재외동포24시 https://www.korean.net/portal/global/pg_news_journalist.do?mode=view&articleNo=1001032123&article.offset=30&articleLimit=10#/list (자료 검색일: 2022.07.30.,) 
  42. 한겨레, "중국인.중국정부 다 비호감" 청년세대 반중정서 톺아보다, 2021.11.24., https://www.hani.co.kr/arti/culture/religion/1020543.html (자료 검색일: 2022년 6월 9일) 
  43. Bauer, R. A. (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Proceedings of the 43rd Nation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ation, June 15, 16, 17, Chicago, Illinois, 1960.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44. Boulding, K. E. (1959). National images and international systems. Journal of Conflict Resolution, 3(2), 120-131.  https://doi.org/10.1177/002200275900300204
  45. Brown, C. W., & Ghiselli, E. E. (1955). Scientific Method in. Encyclopedia of Anthropology, ed. David E. Hunter and Phillip Whitten (New York: Harper & Row, 1976), 343. 
  46. Donabedian, A. (1980). Explorations in quality assessment and monitoring: the definition of quality and approaches to its assessment. 
  47. Jacoby, J., & Kaplan, L. B. (1972). The components of perceived risk. ACR special volumes.
  48. J. T. McNelly & F. Izcaray, International News Exposure and Images of Nations, Journalism Quarterly 63, 1986, p.546~553  https://doi.org/10.1177/107769908606300315
  49. Kaplan, L. B., Szybillo, G. J., & Jacoby, J. (1974). Components of perceived risk in product purchase: A cross-valid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3), 287. 
  50. Kelly, M. P. (1950). Guidance Techniques for the Junior High School Teacher (Doctoral dissertation, Loras College, Dubuque, IA). 
  51. Kinsey, D. F., & Chung, M. (2013). National image of South Korea: implications for public diplomacy. Exchange: The journal of public diplomacy, 4(1), 2. 
  52. Marwick, A. (2015). You may know me from YouTube. A companion to celebrity, 333. 
  53. McNelly, J. T., & Izcaray, F. (1986). International news exposure and images of nations. Journalism Quarterly, 63(3), 546-553.  https://doi.org/10.1177/107769908606300315
  54. Nye Jr, J. S. (2008). Public diplomacy and soft power.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616(1), 94-109.  https://doi.org/10.1177/0002716207311699
  55. Yeung, R. M., & Morris, J. (2001). Consumer perception of food risk in chicken meat. Nutrition & Food Science. 
  56. Yeung, R. M., & Morris, J. (2001). Food safety risk: Consumer perception and purchase behaviour. British Food Journal. 
  57. Yu, H., & Shim, S. I. (2020). Effects of imported fashion products' use of an ecolabel, product category, and country of origin on consumers' perceived physical risk, attitude towards the products,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4(1), 33-52.  https://doi.org/10.5850/JKSCT.2020.44.1.33
  58. Zajonc, R. B. (1968). Attitudinal effects of mere expo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p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