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어휘의 등급 및 유형별 분석

An Analysis of Vocabulary Rating and Typ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r Grade 1-2

  • Park, Mimi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 Lee, Eunjung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투고 : 2022.09.30
  • 심사 : 2022.10.19
  • 발행 : 2022.10.31

초록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어휘를 등급 및 유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어휘 유형은 학습 도구어, 수학 교과 특수 개념어, 수학 교과 일반 개념어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어휘 등급별 분석 결과, 1~2학년 수학 교과서에서는 1등급과 2등급 어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어휘 유형별 분석 결과, 학습 도구어 중 일부 어휘가 3등급 어휘로 나타났으며, 수학 교과 특수 개념어의 경우 미등록어이거나 1등급 어휘인 경우들이 많았다. 수학 교과 일반 개념어는 2학년 교과서에서의 빈도수가 1학년 교과서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수학 교과서 어휘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n this study, the vocabular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r grade 1-2 were analyzed according to 9-degree of semantic system. Also, the types of vocabulary were analyzed using general academic words, mathematics specific concept words, and mathematics general concept words. As a result, percentages of 1-degree and 2-degree vocabulary was the most in both grade 1 and 2 mathematics textbooks. It also shows that some of general academic words were 3-degree vocabulary and some of mathematics specific concept words were either unregistered or 1-degree vocabulary. In particular, general academic words, which are 3-degree vocabulary, may be unfamiliar to 1st and 2nd grade students. Therefore, students should be given the opportunity to guess and understand the contextual meaning of general academic words from the given contexts in textbooks. The frequency of use of mathematics general concept words in grade 2 textbook increased significantly compared to grade 1 textbook. Since mathematics general concept words are academic and technical vocabulary they should be taught explicitl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mplications for vocabulary instruction in mathematics textbooks were discussed.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2. 교육부(2015b).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5].
  3. 교육부(2020a). 수학 1-2. 비상교육.
  4. 교육부(2020b). 수학 2-2. 비상교육.
  5. 교육부(2020c). 수학 교사용 지도서 2-2. 비상교육.
  6. 교육부(2020d). 수학 익힘 1-2. 비상교육.
  7. 교육부(2020e). 수학 익힘 2-2. 비상교육.
  8. 교육부(2021a). 국어 1-1 나. 미래엔.
  9. 교육부(2021b). 수학 1-1. 비상교육.
  10. 교육부(2021c). 수학 2-1. 비상교육.
  11. 교육부(2021d). 수학 익힘 1-1. 비상교육.
  12. 교육부(2021e). 수학 익힘 2-1. 비상교육.
  13. 권미선(2019).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21(2), 459-481.
  14. 권석일, 박교식(201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정의 방식에 관한 비판적 분석: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01-316.
  15. 권점례(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3), 281-297.
  16. 김광해(2001). 한국어의 등급별 총어휘(낱말 v.2001) 선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7. 김광해(2003).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박이정.
  18.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동명사.
  19. 김수미(2015). 수학용어에 대한 논쟁을 통해 본 비(比)에 대한 미국과 한국의 관점 차. 수학교육학연구, 25(3), 431-448.
  20. 김수영(2011). 수학적 문식성 향상을 위한 교과서 어휘 연구: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박교식(201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비율 정의와 비의 값 정의의 비판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397-411.
  22. 박교식(2013).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용어의 분석과 비판: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1-17.
  23. 박교식, 임재훈(200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무정의 용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2), 197-213.
  24. 방정숙, 권미선(2016).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18(4), 903-922.
  25. 방정숙, 권미선, 김정원(2017).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329-350.
  26. 백대현(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사용과 표현의 적절성 고찰. 학교수학, 12(1), 61-77.
  27. 서동엽, 권석일, 이지영(2019). 초등 수학 교과서의 어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BD-1907-0002.
  28. 신명선(2004). 국어 사고도구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 신명선(2020). 사고도구어(academic words) 교육을 위한 논제 구체화에 관한 연구. 선청어문, 47, 337-377.
  30. 양정실, 권점례, 신호재, 박재현, 오필석, 이미미(2015). 초등학교 교과서의 어휘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5-14.
  31. 양정실, 정은주, 이민형, 박미미, 박재현, 이은정, 최인용(202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1-6.
  32. 이기연(2015).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어휘 양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669-689.
  33. 이주연, 오택근, 이인화, 김성경, 이상아, 정송(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8-23.
  34. 임지룡(1991). 국어의 기초어휘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23(1), 87-131.
  35. 장혜원, 임미인(2016).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47-267.
  36. 전영주(2018). 학습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교과 어휘 교육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7. (주)낱말(2019). 낱말 v.2019. [비공개 자료]
  38. Bay-Williams, J. M., & Livers, S. (2009). Supporting MATH vocabulary acquisition.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6(4), 238-245. https://doi.org/10.5951/TCM.16.4.0238
  39. Marzano, R. J. (2004). Building background knowledge for academic achievement: Research on what works in schools.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40. Monroe, E. E., & Orme, M. P. (2002). Developing mathematical vocabulary. Preventing School Failure: Alternative Education for Children and Youth, 46(3), 139-142. https://doi.org/10.1080/10459880209603359
  41. Nation, I. S. P. (1990). Teaching and learning vocabulary. Heinle.
  42. Nation, I. S. P. (2001).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3. Monroe, E. E., & Panchyshyn, R. (1995). Vocabulary considera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Childhood Education, 72, 80-83. https://doi.org/10.1080/00094056.1996.10521849
  44. Powell, S. R., & Driver, M. K. (2015).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vocabulary instruction embedded within addition tutoring for first-grade students with mathematics difficulty.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38(4), 221-233. https://doi.org/10.1177/0731948714564574
  45. Riccomini, P. J., Smith, G. W., Hughes, E. M., & Fries, K. M. (2015). The language of mathematics: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al vocabulary. Reading & Writing Quarterly, 31(3), 235-252. https://doi.org/10.1080/10573569.2015.1030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