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현아, "대학에서의 학습자 중심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강의모델 다양화' 사업의 효과 분석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20권, 제4호, pp.893-916, 2020.
- 서금택, "튜터링 프로그램이 튜터와 튜티의 이해력과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제4권, 제1호, pp.49-62, 2008.
- 김묘정, "동료튜터링을 활용한 토픽 (TOPIK) 쓰기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 탐색-단국대학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쓰기>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40권, 제3호, pp.149-173, 2021.
- 이승구, 박승희, "수학과 학급차원 또래교수가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수학 학습태도와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pp.297-324, 2011.
- 정미진, 권성룡,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의 수학적 성향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교수학, 제13호, 제1권, pp.127-153, 2011.
- 김인수, "학습공동체 운영사례 연구: K대학교 동료 튜터링을 중심으로," 안드라고지 투데이, 제13권, 제3호, pp.1-32, 2010.
- 김지현, "대학생 튜터가 피어튜터링(peer tutoring)에서 체험하는 교육적 난점," 교육원리연구, 제16권, 제2호, pp.117-164, 2011.
- 배성화, 노수림, "대학의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 운영사례 연구: 튜터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pp.247-277, 2014.
- 이성하, 최명숙, "대학생의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참여역할, 학년, 팀구성 방식에 따른 튜터의 역할 수행에 대한 인식 차이," 교육방법연구, 제25권, 제4호, pp.683-705, 2013. https://doi.org/10.17927/TKJEMS.2013.25.4.683
- 곽정숙, 우승희, "학습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pp.272-281,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7.272
- 김경화,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의 집단효능감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2호, pp.315-335, 2013.
- 안현아, 박영신, 김경이, 장미숙, "동료튜터링 프로그램 유형이 대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 권, 제10호, 357-377, 2016.
- P. Comfort and J. McMahon, "The effect of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6, No.1, pp.168-175, 2014. https://doi.org/10.1108/JARHE-06-2012-0017
- 권명옥, 나정순, 정은경, 권영국, 홍혜정, "선후배 간 멘토링과 멘토 교육 프로그램이 국군간호사관생도의 적응, 스트레스, 대인관계능력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군진간호연구, 제35권, 제1호, pp.79-99, 2017.
- 김연경, 송해덕, "대학의 동료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튜티가 인식한 튜터의 역량수준이 튜터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pp.229-250, 2015.
- 송명현, 하태인, 김우철, "또래교수 역량의 교육요구도 분석: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13권, 제1호, pp.155-163, 2021. https://doi.org/10.14702/JPEE.2021.155
- 김지연, 청소년 멘토링 활동 운영 매뉴얼 개발, 서울: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 전광석,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멘토의 역량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국내 석사학위논문, 2008.
- 이미영, "대학생 멘토역량 강화를 위한 멘토 교육 프로그램이 멘토의 대인 의사소통능력, 인성,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18권, 제1호, pp.13-23, 2020.
- M. Nguyen, "Peer tutoring as a strategy to promote academic success. Duke University Research Brief," Retrieved March 23, 2015, from http://childandfamilypolicy.duke.edu/pdf s/schoolresearch/2012_PolicyBriefs/Ngu yen_P olicy_Brief.pdf, 2013.
- T. Chin, J. Rabow, and J. Estrada, Tutoring matters: Everything you always wanted to know about how to tutor(2nd ed), Philadelphia, PA: Temple University Press, 2011.
- 이혜경, 조미경, "대학생 그룹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멘토역량 척도 개발 연구 : 대학생그룹 멘토 참여자를 대상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9 권, 제2호, pp.61-87, 2012.
- 고진영, 정기수, "대학생 핵심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H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475-504, 2017.
- 이재진, 김성욱, 이가영, "역량.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대학생 e 포트폴리오 시스템 설계와 프로토타입 개발: S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552-564,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5.552
- 김지은, "영어교육전공의 핵심역량중심 학습 프레임 워크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7호, pp.459-468, 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07.459
- 임광현, 강지혜, "대학 자체교육인증제가 역량기반 교육과정 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233-243,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0.20.07.233
- 고진영, 정기수, "대학생 핵심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H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475-504, 2017.
- 문희정, "대학의 역량기반 비교과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pp.59-80, 2019.
- 류수진, "국립대학의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에 관한 사례연구,"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pp.847-858, 2021.
- https://www.inha.ac.kr/sites/kr/files/2022/2022%%EC%9D%B8%ED%95%98%%EB%8D%94%EB%B0%B0%EC%9B%80(%EB%B9%84%EA%B5%90%EA%B3%BC)%%EA%B0%80%EC%9D%B4%EB%93%9C%EB%B6%81.pdf
- https://www.kyongbu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4472
- https://www.hanbat.ac.kr/kor/sub05_030107.do
- 정현석, 이철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량기반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13권, 제2호, pp.421-433, 2021. https://doi.org/10.14702/JPEE.2021.421
- 정윤숙, 윤희정, 공성수, " 대학생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제13권, 제5호, pp.293-321, 2019.
- 한승록, "역량모델 중심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전략적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8권, pp.421-444,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