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Case Studies on the Sustainable Fashion Trend and Design as ESG Practice in the Post-Corona New Normal Period

포스트코로나 뉴노멀 시대의 ESG 실천 방안으로서의 지속가능한 패션경향 및 디자인 방향성 연구

  • Lee, Dal A (Industry Research Institute of Hanyang Women's University) ;
  • Kim, Chan Ho (Dept. of Textile of fashion Design, Hanyang Women's University)
  • 이달아 (한양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 김찬호 (한양여자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과)
  • Received : 2022.07.29
  • Accepted : 2022.09.05
  • Published : 2022.09.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discuss sustainable fashion trends and sustainable design directions that fashion companies are practicing with ESG in the post-corona new normal era. As a research method, this study examined sustainable fashion trends and ESG practices through empirical case studies focusing on each fashion brand's website, including previous research and literature research, using materials such as newspapers and magazines. As for ESG practice plans, they were divided into four categories: technology orientation, design orientation, consumption orientation, and social value pursuit orientation. The sustainable fashion trends were also divided into four categories. First, the trend exhibits cyclical sustainability using pro-environmental materials, such as pro-environmental fibers, recycled fibers, biodegradable fibers. Second, high sensitivity and rare value sustainability were shown using reuse and upcycling. Third, consumption-oriented trends were promoted through slow fashion. Fourth, in order to realize eco-friendly sustainable fashion and ESG as practical ways to pursue social values, there is a trend of integrating sustainability through changes in perception considering people, society, and the environment. Beyond spreading concern about value consumption trends and the environment, it presents a direction for future industries concerning core values with social roles, responsibility, and ethical awareness from various perspectives.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년도 정부재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 사업)으로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습니다.

References

  1. 고은주, 패션마케팅연구실.(공). (2015).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 마케팅. 서울: 교문사.
  2. 김미현. (2019). 윤리적 패션으로서 국재 업사이클링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56, 1-12.
  3. 김소라. (2020). 현대 패션에 나타난 컨셔스 패션, 조형디자인연구, 23(1), 11-32.
  4. 김수현. (2007). 현대 패션에 나타난 지속가능한 디자인 연구- 영국 사례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지애. (2021. 11. 16). 버려진 플라스틱에서 실 뽑는다...'리사이클링 섬유'의 세계. 국민일보. 자료검색일 2022. 5. 29, 자료출처 https://m.kmib.co.kr/view.asp?arcid=0016470799
  6. 김지윤. (2021. 12. 29).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옷을 판다, 파타고니아. 아트인사이트. 자료검색일 2022. 6. 23, 자료출처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56572
  7. 김은지. (2020. 6. 8). 더 나은 미래 위한 H&M의 지속가능성 약속. LIKIT. 자료검색일 2022. 6. 18, 자료출처 https://lk.asiae.co.kr/article/2020060810372243474
  8. 김자연. (2018. 12. 6). 신기술을 통한 '지속가능한 패션'의 실현, 이코노미뉴스. 자료검색일 2022.6.26. 자료출처 http://www.m-economynews.com/news/article.html?no=24091
  9. 김현경. (2022.4.13.). 패션가, 컨셔스 소비가 이끈다. 서울파이낸스. 자료검색일 2022. 6. 12. 자료출처 https://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452206
  10. 김현주, 나현신. (2015).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의 사례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3), 53-68
  11. 박경애, 허순임. (2022). 국내 패션기업의 ESG 실행 현황 분석, 복식문화연구, 30(1), 102-120.
  12. 박민석. (2021. 9. 24). ESG평가, 무슨 기준으로 어떻게 평가하나. 데일리임팩트. 자료검색일 2022. 6. 23, 자료출처 https://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823
  13. 스포츠월드. (2021. 3. 30). 지속가능한 옷 주목... 패션업계도 ESG 경영 박차. 자료검색일 2022. 5. 30, 자료출처 http://m.sportsworldi.com/view/20210329513942#csidx51348ffbf742bedad611bd7e0725ff1
  14. 신광철. (2022. 7. 15). 패션 ESG는 선택 아닌 필수다. 패션인사이트. 자료검색일 2022. 7. 19, 자료출처 http://www.fi.co.kr/main/view.asp?idx=76394
  15. 심윤지. (2018. 12. 4). 라나플라자 참사 5년... '안전주권' 되찾으려는 방글라데시. 경향신문. 자료검색일 2022. 7.1. 자료출처 https://www.khan.co.kr/world/world-general/article/201812032200011
  16. 아웃소싱타임즈. (2021. 12. 22). 지속가능 경영과 ESG경영과의 차이점. 자료검색일 2022. 7. 19, 자료출처 https://www.outsourcing.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999
  17. 안은재. (2020). 코로나19, 펜데믹 현상에 따른 애슬레저 패션 경향 및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8(1), 239-249.
  18. 안재형. (2022. 7. 11). 파타고니아 | "유행을 팔지 않습니다, 버리지 말고 입으세요" 지구를 살리기 위해 사업하는 '파타고니아'.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22. 6. 12, 자료출처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2/07/609388/
  19. 양지원. (2021. 12. 20). 필(必)환경 ESG 시대, 패션 산업 친환경 트렌드와 시사점. 한국무역협회. 자료검색일 2022. 4. 24, 자료출처 https://www.kita.net
  20. 엄유민. (2021). 지속가능한 관점에서 마린 세르에 나타나는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옴니어스. (2021. 6. 30). ESG와 패션, 업사이클링과 서스테이너블도 패션 트렌드가 될까?. 옴니어스. 자료검색일 2022. 5. 14, 자료출처 https://www.omnious.com/resources/esgwa-paesyeon-eobsaikeulringgwa-seoseuteineobeuldopaesyeon-teurendeuga-doelgga/
  22. 위서현, 정재우. (2021). 지속가능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패션디자인 개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1(3), 105-118.
  23. 유선애. (2021. 5).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한 재생섬유. 마리클레르 2021.5월호. 자료검색일 2022. 5. 25. 자료출처 https://www.marieclairekorea.com/fashion/2021/05/italian-upcycling/
  24. 윤석한, 박윤철. (2020). 친환경 섬유 기술 동향 및 전망.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자료검색일 2022. 3. 23, 자료출처 https://keit.re.kr/
  25. 윤수은. (2022. 4. 21). 환경 파괴범 된 패스트패션, EU 규제 나섰다. 이코리아. 자료검색일 2022. 5. 23, 자료출처 http://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366
  26. 이건희. (2021).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한 패션 브랜드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패션과 니트, 19(2), 125-137 https://doi.org/10.35226/KSKD.2021.19.2.125
  27. 이나겸, 임수영. (2021). 산업분야에서의 ESG 활용을 위한 기초적 연구- 미국 시가총액 상위 5개 기업을 중심으로-,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21(3), 83-88.
  28. 이민선. (2021. 5. 27). ESG, 무슨 기준으로 평가하고 어떻게 검증하나. 그린포스트코리아. 자료검색일 2022. 5. 12, 자료출처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9020
  29. 이병길, 김영석. (2019). 지구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패션의 착한 소비 확산. 서울연구원. 자료검색일 2022. 6. 12, 자료출처 https://www.si.re.kr/
  30. 이재희. (2015). 업사이클 패션브랜드의 조형적 특징,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임경량. (2022. 3. 31). 패션대형사 ESG 경영 시동. 패션포스트. 자료검색일 2022. 6. 27. 자료출처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special&wr_id=884
  32. 임호동. (2021. 6. 22). "ESG 평가 기준 너무 많아...명확한 기준 필요". 그린포스트코리아. 자료검색일 2022. 6. 26, 자료출처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9343
  33. 임호동. (2021. 7. 1). 친환경 소재.폐기물 저감... 의류산업에 부는 ESG 바람. 그린포스트코리아. 자료검색일 2022.6.26., 자료출처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9468
  34. 전혜진. (2021. 2. 24). H&M, 의류 폐기물을 활용한 지속가능 패션 선두 주자. ESG경제. 자료검색일 2022. 6. 13, 자료출처 http://www.esg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71
  35. 정윤서, 신광렬. (2022. 7. 19). 폐페트병이 스니커즈.방진복으로. 이지경제. 자료검색일 2022. 7. 24, 자료출처 http://www.ezy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19320
  36. 정해순. (2019. 11. 1). 글로벌 패션산업 2020 '지속가능패션' 시대로 대전환. 패션비즈. 자료검색일 2022. 7.11., 자료출처 https://www.fashionbiz.co.kr/article/view.asp?idx=175016&uidx=179896&
  37. 허가영. (2021). 패션 브랜드의 ESG 실천 사례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12(4). 3283-3292.
  38. 효성뉴스룸. (2021. 7. 28.). ESG 뜻은?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ESG 경영. 자료검색일 2022. 7. 1, 자료출처 https://www.hyosungfms.com/fms/promote/fms_news_view.do?id_boards=13640
  39. Eco Trend. (2021. 6. 30). 스포츠 브랜드, ESG를 입다. 프로펙. 자료검색일 2022. 7. 2, 자료출처 https://pro-pac.co.kr/archives/6101
  40. ESG 소개. (2022). KRX ESG 포털. 자료검색일 2022. 5. 17, 자료출처 https://esg.krx.co.kr/contents/01/01010100/ESG01010100.jsp
  41. ESG의 부상,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2021). 삼정KPMG경제연구원.
  42. GS 칼텍스. (2021. 7. 29). ESG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 GS 칼텍스 매거진. 자료검색일 2022. 6. 2, 자료출처 https://gscaltexmediahub.com/story/why-esg-is-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