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이며(NRF-2019S1A3A2099973), 또한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대학ICT연구센터지원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IITP-2020-0-01749).
참고문헌
- 강인원, 조은선, 정효연 (2014).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업의 웹생산활동과 웹마케팅성과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 구, 15(2), 23-41.
- 김길성 (2016). B2B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브랜드파워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상학, 31(3), 220-239.
- 김현아, 김지은, 정만수 (2016). 글로벌 기업의 SNS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한미 맥도날드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7(1), 43-69.
- 김혜정, 황승엽, 곽유신, 최정혜 (2022).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참여 증진을 위한 관리자의 운영 전략: 대학별 대나무숲 분석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23(2), 211-228. https://doi.org/10.15813/KMR.2022.23.2.011
- 변혜민, 심성욱 (2020).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와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관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3(2), 58-90. https://doi.org/10.21331/JPRAPR.2020.13.2.003
- 성민정, 조정식 (2016).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기업 페이스북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6(4), 41-82.
- 신현철, 변숙은 (2016). 페이스북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고객 인게이지먼트의 역할. 경영학연구, 45(2), 659-685.
- 이미나, 박천일, 왕상한 (2021). 국내 주요 기업의 유튜브 분석:홍보 활동과 현황. 광고PR실학연구, 14(1), 33-54. https://doi.org/10.21331/JPRAPR.2021.14.1.002
- 이성경, 황장선 (2020). 어떤 댓글을 원하는가?: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소비자 댓글에 대한 내용분석. 광고학연구, 31(50), 143-183.
- 이애리, 김경규 (2014). 기업 SNS에서 고객의 상호작용 경험이 고객의 학습 혜택과 기업에 대한 고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15(3), 121-140. https://doi.org/10.15813/KMR.2014.15.3.006
- 이은선, 김미경 (201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행태 분석. 광고학연구, 23(2), 31-55.
- 이형민, 박진우, 이진균 (2020). 의미연결망분석과 토픽 모델링에 기반한 광고PR 분야 소셜미디어 연구 동향. 광고PR실학연구, 13(1), 130-158. https://doi.org/10.21331/JPRAPR.2020.13.1.005
- 임지은, 황장선 (2014).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포스팅의 메시지 전략 유형에 따른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5(1), 77-101. https://doi.org/10.21074/KJLCAP.2014.15.1.77
- 정동훈, 이현지 (2011). 기업 SNS 분석을 위한 범주화 연구. 광고연구, 90, 197-243.
- 조준혁, 홍다현, 전종우 (2020). 소셜미디어 소비자 행동별 인게이지먼트의 차이: 좋아요, 댓글쓰기, 공유, 포스팅 행동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126, 110-133.
- 한국언론진흥재단 (2021). 2021 언론수용자 조사.
- 황성욱 (2013). 한국 100대 기업의 SNS 활용: 페이스북 프로필 및 담벼락 메시지의 내용 분석. 방송문화연구, 25(1), 235-273. https://doi.org/10.22854/SBC.2013.25.1.235
- 황장선, 임지은 (2013). 기업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SNS: 한-미간 주요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내용분석. 광고학연구, 24(4), 143-178.
- Blond, J., & Girandola, F. (2016). Revealing the elusive effects of vividness: A meta-analysis of empirical evidences assessing the effect of vividness on persuasion. Social Influence, 11(2), 111-129. https://doi.org/10.1080/15534510.2016.1157096
- Bowden, J. (2009). The process of customer engagement: A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7(1), 63-74. https://doi.org/10.2753/MTP1069-6679170105
- Brodie, R. J., Hollebeek, L. D., Juric, B., & Ilic, A. (2011). Customer engagement: Conceptual domain, fundamental propositions, and implications foBr research.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4(3), 252-271. https://doi.org/10.1177/1094670511411703
- Cartwright, S., Liu, H., & Raddats, C. (2021). Strategic use of social media within business-to-business (B2B) marketiBg: A systematic Biterature review.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97, 35-58.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21.06.005
- Chen, Z. F., Ji, Y. G., & Men, L. R. (2017). Strategic use of social media for stakeholder engagement in startup companies in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Strategic Communication, 11(3), 244-267. https://doi.org/10.1080/1553118X.2017.1298114
- Daft, R. L., & Lengel, R. H. (1986).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Besign. Management Science, 32(5), 554-571. https://doi.org/10.1287/mnsc.32.5.554
- Fleming, D., Lynch, P., & Kelliher, F. (2016). The process of evaluating busiBess to business relationships facing dissolution: An SME owner manager perspectiv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58, 83-93.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6.05.017
- Hollebeek, L. D. (2011). DemystifyiBg customer brand engagement: Exploring the loyalty nexu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7(7-8), 785-807. https://doi.org/10.1080/0267257x.2010.500132
- Iankova, S., Davies, I., Archer-Brown, C., Marder, B., & Yau, A. (2019). A comparison of social media marketing between B2B, B2C, and mixed business model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81, 169-179.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8.01.001
- Ji, Y. G., Chen, Z. F., Tao, W., & Li, Z. C. (2019). Functional and emotional traits of corporate social message strategies: Behavioral insights from S&P 500 Facebook data. Public Relations Review, 45, 88-103. https://doi.org/10.1016/j.pubrev.2018.12.001
- Kemp, S. (2020, JuBy 21). Digital 2020: July global statshot. DataReportal,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0-july-global-statshot
- Kemp, S. (2021, October 21). Digital 2021 October global statshot report. DataReportal,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october-global-statshot
- Kent, M. L., & Taylor, M. (1998). Building dialogic relationships through the World Wide Web. Public Relations Review, 24(3), 321-334. https://doi.org/10.1016/S0363-8111(99)80143-X
- Kim, C., & Yang, S. (2017). Like, comment, and share on Facebook: How each behavior differs from the other. Public Relations Review, 43, 441-449. https://doi.org/10.1016/j.pubrev.2017.02.006
- Liu, Y., Foscht, T., Eisingerich, A. B., & Tsai, H. (2018). Strategic management of product and brand extensions: Extending corporate brands in B2B vs. B2C marke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71, 147-159.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7.12.016
- Lopez-Lopez, D., & Giusti, G. (2020). Comparing digital strategies and social media usage in B2B and B2C industries in Spain. Journal of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27(2), 175-186. https://doi.org/10.1080/1051712X.2020.1748377
- McEwen, W. J. (2004). Why satisfaction isn't satisfying. Gallup Management Journal Online, 1-4.
- Muntinga, D. G., Moorman, M., & Smit, E. G. (2011). Introducing COBRAs: Exploring motivations for brand-related sociaj media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30(1), 13-46. https://doi.org/10.2501/IJA-30-1-013-046
- Pansari, A., & Kumar, V. (2017). Customer engagement: The construct,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5(3), 294-311. https://doi.org/10.1007/s11747-016-0485-6
- Shahbaznezhad, H., Dolan, R., & Rashidirad, M. (2021). The role of social media content format and platform in users' engagement behavior.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53, 47-65. https://doi.org/10.1016/j.intmar.2020.05.001
- Statista. (2022, ApriB 28). Social media platforms growth of MAU worldwide 2019-2021.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219318/social-media-platforms-growth-of-mau-worldwide/
- Steuer, J. (1995)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In F. Biaocca & M. R. Levy (Eds.), Communication in the age of virtual reality.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wani, K., Brown, B. P., & Milne, G. R. (2014). Should tweets differ for B2B and B2C? An analysis of Fortune 500 companies' Twitter communication.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 873-881.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4.04.012
- Swani, K., Milne, G. P., & Brown, B. P. (2013). Spreading the word through likes on Facebook: Evaluating the message strategy effectiveness of Fortune 500 companies.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7(4), 269-294. https://doi.org/10.1108/JRIM-05-2013-0026
- Swani, K., Milne, G. R., Brown, B. P., Assaf, A. G., & Donthu, N. (2017). What messages to post? Evaluating the popularity of social media communications in business versus consumer marke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62, 77-87.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16.07.006
- Xu, Q., & Sundar, S. S. (2016). Interactivity and memory: Information processing of interactive versus non-interactive cont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3, 620-629. https://doi.org/10.1016/j.chb.2016.05.046
- Yoon, G., Li, C., Ji, Y., North, M., Hong, C., & Liu, J. (2018). Attracting comments: Digital engagement metrics on Facebook and 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Advertising, 47(1), 24-37. https://doi.org/10.1080/00913367.2017.1405753
- Zhang, J., & Du, M. (2019). Utilization and effectiveness of social media message strategy: How B2B brands differ from B2C brands.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35(4), 721-740. https://doi.org/10.1108/JBIM-06-2018-0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