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2021). 더 나은 미래, 모두를 위한 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교육부 보도자료(2021.11.)
- 교육학용어사전(1995).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구자옥, 김경주, 김준식, 박상복, 박지현, 성경희, 이광상, 이소라, 이재봉, 장의선, 강종훈, 신명경, 심규철, 최원호(201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학업성취 특성 및 추이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9-7.
- 김나윤(2017). 게임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김선희. (2019). 수학 교과에서 메타정의의 개념 탐색 및 교수.학습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9(2), 321-338.
- 김성현(2017). 교과 수업, 틀을 깨다!. 지식프레임.
- 김영식, 박대권(2012). 협동적 게임의 교육적 의미와 적용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2(4), 625-642.
- 명수환(2009), 게임을 통한 수학 교수법에 대한 연구: 중학교2학년 확률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배진동, 조정수(2003). 중학교 수학 부진 학생들의 부진 요인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15(1), 167-173.
- 상경아, 김경희, 박상욱, 전성균, 박미미, 이재원(2020).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 TIMSS 2019 결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20-10.
- 양경화, 강옥려(2013). STAD협동학습을 적용한 수학학습이 초등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연산능력과 수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4(3), 195-212.
- 양현수, 김민경(2018). 수학일지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성향과 수학적 의사소통 수준에 미치는 영향: 3학년 수와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7(3), 247-270.
- 이경희, 이정례(2015).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적 성향의 변화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9(4), 745-762.
- 이정례, 이경희(2012).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수학적 성향 사이의 관계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6(1), 15-28.
- 조시오 (2010). 여자고등학교 학생의 학습양식과 수학적 성향, 수학불안 요인, 수학성취와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 한국과학창의재단(2021). 2020년 수학교육 실태조사 분석. 한국과학창의재단 BD21020002.
- 한국교육개발원(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 한국교육개발원.
- Katz, L.G.(1993). Formal definitions of disposition, Dispositions: Definitions and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practices (3-4), IL: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Kirk, S.A., & Bateman, B.(1962). Diagnosis and remedi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29(2), 73-78. https://doi.org/10.1177/001440296202900204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1989). Curriculum and Evaluatuon Standards for Mathematics. VA: NCTM.
- Noh, J.S.(2000). A case study on learning program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Emphasized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 Seo. B.Y.(1971). A teaching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in foreign countries : A problem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Seoul : Central Edcuation Institute.
- Seo. D.Y.(2001). Teaching method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underachievers in primary school. Seoul: KICE.
- Sriraman, B., & English, L.D.(2005).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Dienes' principles. International Reviews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37(3), 258-262.
- Winebrenner, B.(1996). Teaching kid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the regular classroom. Minnesota: Free spirit publishing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