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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ase Study of Untact Communication liberal Arts Class - focusing on Reflection Journals and Feedback Activities

비대면 의사소통 교양 수업 사례 연구 - 성찰일지 및 피드백 활동을 중심으로

  • 최윤희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융합대학) ;
  • 김진선 (고려대 세종캠퍼스 교수학습지원센터)
  • Received : 2022.05.10
  • Accepted : 2022.07.25
  • Published : 2022.08.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writing academic reflection journals and feedback activity experiences in untact online classes for engineering students who have taken communication liberal arts classes, an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se learning strategies to promot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o check whether it is useful for class participation and immersion. In order to find out the effect of class, pre- and post-tests on learning motivation were conducted, and the students' reflection journals and in-depth interviews were analyzed using the topic analysis method, which is one of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the reflection journal and feedback activ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individual learning understanding, immersion, attitude, etc. The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was able to confirm students' active learning attitudes and positive teaching effects with appropriate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untact educational environment. Various teaching-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should be sought and applied in many ways.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교양 수업을 수강한 공학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 활동 경험을 분석하여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학습 전략이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키고 수업 참여와 몰입에 유용한지를 확인하는 데 있다.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성찰일지와 심층면담한 내용을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주제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찰일지와 피드백 활동이 개인의 학습 이해, 몰입, 태도 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 효과에 의미있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비대면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학습 전략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태도와 긍정적인 수업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에서 의의가 있다.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들이 다방면에서 모색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Ⅰ. 서론

의사소통 영역의 교과목들은 추구하는 교육적 역량 함양을 위해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사고와 표현의 훈련이 수반된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필수적이고 주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및 태도,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을 위한 수업 전략들이 중요하게 작용된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년간 이어진 코로나(COVID 19) 상황은 교수-학습 방법들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 환경이라는 새로운 방식에 적용할 학습 전략들이 필요했다. 즉, 기존의 강의실에서 학생들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유도하고 이끌어냈던 수업 참여 열의와 학습동기 측면을 코로나 상황 이후 비대면으로 전환된 수업 환경에서도 교과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전략들을 모색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볼 교양과목은 독서를 기반으로 한 말하기와 심화 글쓰기 활동이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 영역 교과목으로 특히 책읽기와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공학계열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수업이다. 이에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며 교수자와 동료 친구들과의 상호작용과 소통의 한계를 보완하고, 일련의 교과 과제 수행 및 해결을 촉진하며, 학습 과정 점검 및 참여 유도를 위해 팀 협력 기반의 학업 성찰일지 작성과 과제 수행에 대한 피드백 활동을 병행하였다. 이러한 전략들은 독서와 글쓰기, 말하기 표현을 어려워하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보다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하고, 효과적인 과제 수행과 과제 부담으로 인한이탈 방지 등을 위한 목적으로 설계하였다.

팀 협력 학습은 팀원들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적극적인 참여와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수 있으며, 개인과 팀원들에게 학습 및 과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함으로 보다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지니게 해준다. 또한 단독으로 하는 학습법이나, 상호경쟁을 부추기는 학습법보다는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여 협력할 수 있는 협동학습이 학습동기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1].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팀 협력 학습은 학생들의 단편적인 지식 습득 외에도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과 같은 고차원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팀원들과의 협동학습으로 학습자에게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2]. 성찰일지는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이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점검하면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지속능력을 가지며, 교수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음으로 자신의 학습 능력을 인정받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감으로 학습에 대한 동기와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학습도구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의사소통 교양 수업에서 학업성찰일지 작성을 통해 자신의 학습 내용 및 과정을 성찰하고, 수행 과제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경험들이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확인하고자 한다. 학생들이 매주 학습한 내용을 성찰하고 피드백을 통해 점검받음으로써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느낄 수 있는 학습의 어려움과 소외감을 어느정도 극복하고, 교수자 및 동료 학생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팀 협력 학습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개별적, 협력적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교수자와 동료 학생들간의 활발한 피드백을 통해 학습동기가 촉진되었는지, 그리하여 수업 참여와 몰입에 유용한 전략으로서 활용되어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학업 성찰 일지작성이 학습자의 학습 이해, 몰입, 태도 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둘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이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쳐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본다. 셋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팀 협력 학습활동이 학생들의 학습 참여, 동기 부여 및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쳐 교과 학습 능력에 차이가 있었는지 살펴본다.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동기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시중 요인 중 하나인 학습 동기는 학습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들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지속하게 하는 정의적인 영역들에 영향을 미쳐학습을 촉진하게 하는 내부적, 심리적인 상태이다. 학습에 대한 흥미, 기대, 노력, 인내심 등을 이끌어내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방향을 제시해주는 학습동기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내재적 동기는 학습자가 학습을 하고자 하는 흥미, 의욕과 같은 학습자 속에 있는 동기를 말하며, 외재적 동기는 보상과 피드백처럼 학습자가 아닌 외부환경에서 주어질 수 있는 동기를 말한다[3]. 즉, 학습동기는 학생들의 정서적 상태와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에 해당하는 내부 요인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평가 등의 외부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들이 그동안 많은 연구들에서 개발되어 왔다. 대표적으로 ARCS모형을 이용한 동기유발 방법, 협동학습을 이용한 방법, 학습기술 훈련이나 학습습관 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방법,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는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 웹, 정보기술 및 통신기술 등을 활용한 교수방법평가를 활용하여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방법, 자기 주도적 학습을 이용한 동기유발 방법, 집단 상담을 이용한 방법, 문제중심학습(PBL)을 이용하는 방법, 학습자에게 진로를 설정하여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법 등이 있다[4]. 학업성취뿐 아니라 학업에 임하는 태도, 자기주도적 학습을 이끌어내는 데도 지대한 역할을 하는 학습동기를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유지시겨 추구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본 연구의 수업에서는 팀 협동학습과 성찰일지 쓰기, 피드백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는 전략을 활용하였다. 이는 집단간 상호작용과 내적 성찰 및 피드백을 통해 학습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들로 개인 및 집단 성찰과 피드백이 가능하고 내적, 외적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팀을 통한 협동학습은 학생들간에 원할한 상호작용과 상호책임성을 가지도록 해 과제에 대한 혼자만의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서로 협력하여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성찰일지 쓰기와 피드백 제공은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내재적 요인들을 불러일으키고 집중시키며, 학습 참여 및 태도에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 결과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줄뿐 아니라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자기효능감 등을 높여준다[2]I4].

2. 성찰일자

성찰은 스스로 자신의 인지적, 정의적 문제점을 탐색및 발견하여 능동적으로 이를 해결해가는 반성적 사고의 실천 과정이며, 성찰일지는 이러한 성찰을 촉진하기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학업 성찰일지는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의 과정이나 이해, 결과 등에 대한 자기 자신의 평가를 기록함으로써 자신의 학습경험을 뒤돌아보게 하는 글쓰기이다[5]. 성찰일지 쓰기는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면서 자신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메타인지를 촉진하고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고취시키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질문하는 학습 태도개발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되어왔 다[6].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목적에 따라 학습자의 기록, 개인 경험의 재구성, 다른 활동의 기초자료 제공, 대화의 수단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7]. 교육의 목적과 초점에 따라 성찰일지의 작성유형은 크게 특별한 주제나 형식없이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방식인 '비구조적인 유형(ill-structured)과 지정된 주제와 단계에 의거하여 작성하는 방식인 '구조적인 유형(well- structured)'으로 나눈다[8]. 또한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주체에 따라 학습자 혼자 스스로의 학습을 성찰하는 개인적 성찰일지와 팀 협동학습에서 팀원들이 함께 작성하는 협력적 성찰일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 성찰은 자아와의 내적대화를 중시하며, 협력적 성찰은 그룹 구성원들이 학습정보나 지식을 공유하면서 사고를 정당화 혹은 수정해가는 사회적 차원의 반성적 활동을 의미한다[9].

성찰일지 작성은 반성적 사고를 촉진시키고 개인화된 이론을 구축하며, 공유된 의사소통 및 사회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학습한 내용을 생각하며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스스로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반성적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10].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학습능력을 인정 혹은 결손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으므로 스스로 학습목표에 대한 효과성을 점검하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하고, 이러한 행위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 흥미를 유발하고 능동적인 학습 참여의 원동력이 된다[7]. 성찰일지 관련 연구들은 그동안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는데, 많은 연구들에서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자들 간의 의사소통, 문제해결력 및 사고능력향상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11-15].

3. 피드백

피드백은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질적·양적인 성취및 이해에 관하여 학습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고, 학습 방향 및 결과에 도움을 주는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을 말한다[16]. 이러한 피드백은 피드백을 제공하는 다양한 주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방법, 과정 및 수준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보다 발전된 학습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피드백은 실제 학습 환경에서 어느 부분에 보다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형태나 방법은 달리할 수 있겠지만, 교수자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이해도를 확인하며 수업 활동들을 강화시켜준다. 또한 학습 과정 및 결과에 대해 교정을 해주며, 학습의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하여 학업 성취도와 학습 효과를 증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고 할수 있다[17-20]. 즉,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결과와 성취 정도에 따라 적절한 정보와 도움을 주고, 인정과 격려, 지지를 해주며 학습의 효과를 고취시키는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인지적, 정의적 영향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것이다.

피드백을 제공하는 주체는 다양할 수 있고 그 의도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 Bangert 는 피드백의 의도성 유무(의도적 피드백, 무의도적 피드백), 피드백 실시 방법(대인간 피드백, 매개물 통한 피드백), 피드백 목적(정보 제공, 절차 제공 피드백), 피드백의 내용이나 질(원래 학습과제, 내용 제공 피드백수업 내용과 다른 내용 제공 피드백)로 구분하였다. Cole & Chan는 정보 제공자에 따라 내적 피드백(자기주도 피드백)과 외적 피드백(교수자 주도 피드백, 동료피드백)으로 분류하고, Smith는 피드백의 메타분석을 통한 동기적 강화 피드백과 정보적 교정 피드백으로 구분하였으며, Shimme은 피드백의 제공되는 내용 및 방법에 따라 정·오 확인 피드백, 정답 반응 피드백, 오류관련 피드백, 설명적 피드백, 확인적 피드백, 교육적 피드백, 동기적 피드백 등으로 나누었다[16].

여러 연구들을 통해 피드백의 교육적 효과는 지속적으로 제시되어왔는데,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들이 있었음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학생의 자기효능감, 수업참여, 학업성취, 내적 동기, 유능감 및 과제 흥미나 수행의 만족도 등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16][18][21-23].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H대학교 1학년 공학계열 학생들로 2021년 2학기 의사소통 영역의 교양필수 교과목을 수강한 35명의 학생들이다. 학생들의 성향을 조사하여 최대한 서로 다른 성향의 5~6명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도록 하였고, 총 6팀으로 나누었다. 수업 방식은 코로나19로 인해 한 학기동안 Zoom을 통한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2. 연구 도구

2.1. 학습동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장은호(2007)의 학습동기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본 연구 대상의 특성과 환경에 맞게 29문항으로 재구성하여 실시하였다[5]. 해당 설문지는 수업 활동 중의 주의집중, 수업 활동의 유용성, 학업적 기대, 능동적 참여, 목표 설정 등이 포함된 문항으로 본 연구의 성찰, 피드백활동과 관련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은 Likert 5점 척도였으며, 사전검사의 Cronbach's 계수는 .90 이 산출되었고, 사후검사의 Cronbach's 계수는 .91로 나타났다.

2.2 성찰일지

학생들의 학업 성찰일지는 구조화된 내용으로 수업내용 요약 및 키워드 작성, 수업을 통해 느낀점, 이해되지 않았거나 어려웠던 점, 수업 참여에 대한 자기 평가 및 만족도와 그 이유, 기타 의견'의 순서로 구성되었다. 분석은 질적 자료 분석 방법 중 하나인 주제 분석 방법(Thematic analysis)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했다. 주제 분석은 수집된 자료가 서술하고 있는 개념을 찾아내고, 개념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중심 주제를 도출하며, 자료의 근본적인 아이디어, 개념, 이념 등을확인하고 설명이 가능하다. 이 방법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의 주제를 확인하고, 귀납적인 방법으로 대상자의 경험의미 등의 중심 주제를 분석할 수 있다[24]. 연구진들은 수강생 전체의 성찰일지를 분석단계에서 최종결과를 도출하기까지 각 단계마다 개별 분석, 상호 비교와 타당성 검토, 원자료 재검토 및 확인, 수정과 보완, 합의와 종합의 과정을 거쳤다.

2.3. 심층면담

수강생의 수업 경험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학습자들 중 자발적으로 심층면담에 참여한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분석은 성찰일지와 동일하게 주제 분석 방법(Thematic analysis)을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의 주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표 1. 수강생 심층면담 내용

3. 연구절차

연구 과정은 학기 초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 검사를, 학기말에는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기 중에는 교과 이론 수업 및 팀 기반 협력 학습과 실습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교과 과정이 종료된 뒤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 절차를 간략하게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연구 절차

4. 연구 내용

본 연구에서 살펴본 교양 수업은 H대학의 <종합적사고와 의사소통)이라는 교과목으로 1학년 학생들의 기초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교육에 속하는 필수과목이다. 학생들은 교과에서 지정한 3권의 책을 완독하고, 이책을 기반으로 서평 글쓰기와 개인 발표, 팀발표, 팀토론의 말하기 활동을 하는 수업이다. 수업은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되었으며, 독서물 1권에 대해 3주간 총 3번의 팀 기반 학습과 실습 및 과제 수행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매주 수업 활동에 대해 개인 혹은 팀별로 성찰일지와 피드백지를 작성하였는데, 개인별 작성은 수업 후 학생들이 자유롭게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하였고, 팀별 작성은 수업 시간에 토의를 거쳐 완성하도록 하였다.

4.1 학업 성찰 전략

교수자는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통해 학습의 이해도, 몰입, 태도, 흥미와 과제 수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수업 시간에 하지 못한 질문이나 의견들을 수렴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학업적 성찰의 결과물로 작성한 성찰의 형태는 개인 유형과 팀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개인 유형에는 구조화된 학업 성찰일지(7회)와 독서를 통한 성찰일지(3회), 자기 발표 성찰일지(1회), 팀활동에 대한 성찰일지(1회)이며, 팀 유형으로는 자기 팀 발표 성찰일지(1회), 자기 팀 토론 성찰일지(1회) 작성으로 이루어졌다. 성찰 유형에 따른 핵심 내용을 제시하면[표 2]와 같다.

표 2. 팀기반 비대면 수업의 성찰 전략 내용

4.2. 피드백 전략

피드백 전략은 Cole & Chan이 제시한 자신의 학습과정 및 성취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고 점검하는 내적피드백 형태와 타인으로부터 제공되는 외적 피드백 유형을 활용했다. 학생들은 독서, 글쓰기, 말하기 등의 모든 활동들에서 스스로 자기 학습에 대해 점검 및 평가를 해보는 내적 피드백을 수행했고, 교수자와 동료들로부터 평가와 교정, 언어적이고 상징적 내용이 담긴 의도된 외적 피드백을 제공받았다.

교수자는 구조화된 피드백지와 비구조화된 피드백두 가지를 제공하였는데, 구조화된 피드백은 쓰기와 말하기 활동과 관련된 필수 과제 수행들에 대해 구조화되고 통일된 평가지와 함께 피드백한 내용을 파일로 정리하여 LMS를 통해 개인별로 제공하였다. 비구조화된 피드백은 개인과 팀별로 파악된 학습 정도와 과제 점검에 따른 질문과 결손 혹은 미흡한 부분들에 대해 줌 혹은 LMS, 이메일, 채팅방 등 연락이 가능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학생들 상호간 피드백은 개인과 팀 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 개인 피드백은 동료 개인 발표에 대한 피드백 (1회), 동료 팀 발표에 대한 피드백(1회), 동료 팀 토론에 대한 피드백(1회)이 있었고, 팀 유형으로는 동료팀 발표에 대한 피드백(1회), 동료 팀 토론에 대한 피드백(1회)으로 진행하였다. 피드백 활동에서 개인과 팀 유형이 동일한 경우에는 개인이 먼저 자신의 평가와 피드백 내용을 정리한 후, 팀모임 시 팀원들과 상호 의견을 교환하여 조율된 팀 피드백지를 완성하도록 하였다. 동료피드백지는 모두 수업 활동의 목적에 따른 구조화된 내용들이었으며, 동일 과제에 대한 개인과 팀 피드백의 차이는 개인의 평가적 관점이 중심인 경우와 팀원들과 토의를 통해 타인의 의견을 수용, 설득을 거쳐 수렴된 견해들을 통합한 경우이다. 학생들의 모든 피드백지는 교수자가 수거한 후 평가자들의 정보를 노출시키지 않고, 중복되는 내용은 삭제, 거칠거나 모호한 표현은 보완 작업을 거쳐 정리한 후 최종 피드백지를 각 개인과 팀별로 제공하였다. 이러한 피드백 유형 및 내용을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표 3. 팀기반 비대면 수업의 피드백 전략 내용

IV. 연구 결과분석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1)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효과

본 연구의 학습 전략이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이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소폭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표 4. 학습동기 사전·사후 검사결과

*p<.05

수업 전·후에 따른 학습동기의 평균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위와 같이 사전과 사후 점수는 각각 M=3.15(SD=.26), M=3.34(SD=.46)로 나타났다. 0.19점이 상승하였고, 유의수준 9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성찰일지 분석

학생들의 학습효과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위해 수강생들이 작성한 성찰일지를 주제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3개의 핵심 주제와 8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고, 그 내용은 [표 5]와 같다.

표 5. 성찰일지 분석 내용

1) 학습동기가 증진됨

학생들은 비대면 수업환경이지만 교수자의 활발한 피드백과 팀원들과의 상호활동을 통해서 수업 시간에 집중과 몰입도가 높았으며, 협업 및 분업을 통해서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책임감, 학습의욕이 고취되었다고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 수업 이해도가 향상됨

성찰일지 작성을 위해 학습한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하고 복습하는 시간을 가짐으로 배운 내용을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사고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아가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에서 어떤 표현 방법이 더 부족한 지, 무엇을 개선해야 할 지를 반성하는과정을 통해서 학습 성찰, 점검의 경험이 더 심도 있게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3) 상호작용 활성화

학생들은 팀 학습 및 과제 수행 과정에서 팀원들과의 소통과 협업 및 분업 과정을 통해서 의견을 조정하고, 소통하는 방법, 역할 수행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면서 타인의 관점 이해와 팀워크의 긍정적인 효과를 배우게 되는 학습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3. 심층 면담 분석

비대면 수업 활동들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서 실시한 심층면담 내용 또한 주제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성찰일지 분석과 동일한 기준의 3가지 핵심 주제가 도출되었고, 그 내용은 [표 6]과 같다. 성찰일지 분석 내용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본 수업의 학습전략들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증진되고 배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교수자와 팀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했음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즉, 성찰 및 수행한 과제들에 대한 교수자의 구체적이고 활발한 피드백들이 학생들에게 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심화 학습을 촉진하였으며,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태도로 이끌었고, 팀 협력 학습 활동들이 과제 수행 및 상호 피드백 활동에 대한 책임감 고취, 팀원들과의 상호작용, 소통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었다.

표 6. 심층면담 분석 내용

4.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및 태도 분석

성찰일지 작성 시 자신의 수업 참여 및 태도에 대해 스스로 평가해보라는 문항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매 수업에 대해 1점(최하)~5점(최상) 사이의 점수로 자신을 평가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생각보다 자신의 수업 참여 및 태도에 대한 평가에서 냉철하게 판단했으며 스스로에게 엄했다. 자신의 수업 참여와 태도에 높은 평가를 한 경우는 수업 시간에 열심히 경청하고 집중했으며, 특히 팀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한 경우로 나타났다. 반대로 평가가 낮은 경우에는 대부분 수업 중에 집중력이 낮아졌거나 잠시 딴 짓을한 경우, 팀 활동시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개진하진 못한 경우들이었다. 간략히 사례를 보면 {표 7]과 같다.

표 7.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및 태도 평가 내용

VI. 결론 및 논의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교양과목의 비대면 수업에서 팀 협력 학습을 기반으로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 활동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태도와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비대면 수업환경에서 팀 협력 학습 기반으로 개인별, 팀별 학업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 전략을 설계한 이유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한계를 보완하고, 과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과 지도, 교수자와 학습자들간의 소통 기회 확대등을 목적으로 지속적인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 결과,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학생들의 성찰 경험과 피드백은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강화하는 도구가 되었으며,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자가 점검 및 평가와 해결책을 모색하는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방안이 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학업 성찰 일지작성이 개인의 학습 이해, 몰입, 태도 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았고 자신의 학습 태도와 능력에 대해 반성적 사고 과정을 통해서 심도 있는 성찰을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는 기존 강의실 수업뿐 아니라 웹기반 환경, 비실시간 원격교육환경, 블랜디드 러닝 등의 교육 환경에서 개인적 성찰 및 팀 협력 성찰 모두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써 성찰일지 활용이 유용한 수단이 되었다는 결과들을 제시한 선행연구들을 뒷받침해준다고 할 수 있다[3][5] [14][25].

둘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이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 효과에도 의미있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내적 피드백외에도 교수자와 동료들간의 구조화된 외적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격려와 지지를 받으며 학습 활동들과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들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활발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의 내적 동기 및 학습수행을 증진시키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습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며, 과제 수행 및 성과를 향상시키는 유의미한 작용을 하고, 팀 수행활동에서도 양과 질에 있어 효과적이라는 선행 연구 결과들과 동일하다[16][18][21] [26].

셋째, 비대면 수업 환경이지만 팀 협력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간 팀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을 때, 학생들의 학습 참여, 동기 부여 및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면서 의사소통능력, 유대감, 협동심, 자기 효능감 등이 고취되었음이 나타났다. 팀 활동이 단순히 과제 해결만이 목적이라기 보다는 상호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한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이 되었고, 이러한 연속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비대면 학습환경에서도 팀원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이 활발해지면서 학습동기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과 문제해결력이 강화되고,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및 학습 성과와 만족도가 증진된 것으로 선행 연구들의 결과들을 뒷받침해준다[1][2][27].

본 논문의 연구결과가 갖는 의의점에도 불구하고,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을 지닌다. 첫째, 한 학교의 공학계열 학생들의 사례연구라는 점, 실험집단만의 표본을 대상으로 한 점에서 한계가 있다. 추후 표집대상의 범위를 확대하고 통제집단과 비교 분석을 한다면,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태도, 몰입, 학습효과에 대한 결과는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서 도출한 결과로 추후 후속 연구에서 양적 연구방법과 함께 검증할 수 있다면, 다양한 역량들과의 변인 관계를 보다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와 관련하여 제언할 점을 언급한다면, 먼저,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다각도에서의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의사소통 능력이 더욱 중시되는 시대의 변화와 함께 교육 환경의 변화도 도래한 지금, 학생들의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위해 실현가능한 다양한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아직까지도 많은 연구들이 글쓰기에 집중되어 있다. 실용적인 말하기 교육, 독서 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이 시도되어야 한다. 둘째, 전공 계열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글쓰기 영역의 경우는 계열별 교육이 진행되는 경우들이 있지만, 말하기 교육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계열별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 다양한 매체 활용, 교수 방법 등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코로나19로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이 빠르고 다양하게 변해가고 있다. 기존의 교육 방식뿐 아니라 새로운 교육 환경들에서도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전략들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적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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