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udy on the Effect of the Health Lifestyle on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cused on Protein Beverage Customers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만족, 재구매 의도,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단백질 음료 소비자를 대상으로

  • Lee, Seung-Yeop (Department of Food and Food-Service Industry,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Kim, Yong-Il (Gyeongnam Tourism Foundation Tourism Business Team) ;
  • Nam, Jang-Hyeon (Department of Food and Food-Service Industry,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이승엽 (경북대학교 식품외식산업학과) ;
  • 김용일 (경남관광재단 관광사업팀) ;
  • 남장현 (경북대학교 식품외식산업학과)
  • Received : 2022.05.29
  • Accepted : 2022.06.26
  • Published : 2022.06.30

Abstract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e relationship among health lifestyle,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the protein beverage market. Design/methodology/approach - This study collected 286 survey data from customers who had experience buying and drinking the protein beverage.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a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hired in order to analyze the data. Findings - First, four dimensions of health lifestyle("health confidence," "health sensitivity," "health intention," and "health eating habit") were found to be valid and reliable. Second, all four dimensions of health lifestyle had a positive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Third, customer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repurchase intention. Lastly, customer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recommendation intention. Research implications or Originality - This study provided research model among health lifestyle,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Furtherm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useful for identifying the role of health lifestyle in estimat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protein beverage market.

Keywords

References

  1. 강명근 (2001),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 김동수, 김찬우 (2021), "HMR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 및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1(1), 258-267. https://doi.org/10.5392/JKCA.2021.21.01.258
  3. 김동범 (2021), "밀키트의 선택속성이 브랜드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24(4), 99-123.
  4. 김민정, 곽민주 (2020), "새벽배송 서비스의 이용지속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피해경험, 감정경험 및 서비스만족도의 영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6(4), 177-208.
  5. 김바다, 유다종, 위주연 (2019), "크루즈 관광객의 기대 성과가 만족과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23(5), 959-979.
  6. 김석순, 최상복 (2009), "노인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건강기능식품 관심도와의 관련 연구", 한국노인의료복지학회지, 1(1), 1-13.
  7. 김소연, 김선이 (2012), "의료소비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5(2), 75-97. https://doi.org/10.17053/JCC.2012.15.2.005
  8. 김영옥 (2003),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9(3), 141-154.
  9. 김윤민 (2009), "뷔페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3(4), 329-347.
  10. 김정수, 홍기남 ,박노현 ,전태유 (2019),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정간편식(HMR)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2(2), 71-80. https://doi.org/10.17961/JDMR.22.2.201904.71
  11. 김정아, 김판수, 박성민 (2021), "O2O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서비스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23(3), 21-47.
  12. 김지윤 (1999),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료이용행태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3. 김혜연, 노정희 (2015),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4(6), 41-59.
  14. 구본자, 임현철 (2021), "수제맥주 소비자의 웰빙라이프스타일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외식경영학회, 24(6), 107-132.
  15. 남승윤, 박보람 (2017),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연구: 국내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6(2), 63-81.
  16. 노영선 (2020),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집단별 지역식당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한국관광산업학회, 45(1), 111-134.
  17. 노병국 (2017), "HMR의 선택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조절효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9(6), 119-132.
  18. 뉴데일리경제, (2020), "단백질 이젠 마셔요 단백질 음료 시장 커진다".
  19. 뉴스투데이, (2022), "커지는 단백질 시장에 식음료업계 신제품 쏟아낸다".
  20. 류미현, 이승신 (2013), "대학생 소비자의 즉석섭취식품 안전만족도에 따른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 소비문화연구, 16(2), 91-115. https://doi.org/10.17053/JCC.2013.16.2.005
  21. 박광희 (2011), "웰빙 라이프스타일, 웰빙태도, 삶의 만족도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9(7), 39-49.
  22. 박영표, 서희진 (2003), "스포츠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른 서비스만족 및 센터 재구매의 관계", 19(41), 393-405.
  23. 송경숙 (2012),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와인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5), 431-446.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431
  24. 신국현, 김보성 (2021), "수산물 식재료를 포함한 밀키트(Meal kit)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33(4), 43-62.
  25. 아시아경제, (2022), " 할아버지도 손주도 먹는 프로틴 시대 확대되는 단백질 보충제 전선".
  26. 아이뉴스24, (2022), "뜨는 단백질 음료 시장, 올해는 4천억 돌파 전망".
  27. 안선정 (2018), "HMR에 대한 선택속성 지각이 만족과 추천의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4(2), 137-149. https://doi.org/10.22509/KFSA.2018.14.2.009
  28. 이계영, 하명희 (2021),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구매만족도와 추천의도 영향 관계", 국제보건미용학회지, 15(2), 86-95.
  29. 이뉴스투데이, (2022), "GC녹십자 올게인 식물성 프로틴 쉐이크 출시".
  30. 이보순, 박기홍 (2014), "로컬푸드의 브랜드자산이 소비자 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완주 로컬푸드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17(4), 367-393.
  31. 이서요, 이태희 (2015), "개별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차이 연구: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21(3), 535-550.
  32. 이승철 (2020), "배달앱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재주문의도,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음식관여도 조절효과", 호텔리조트연구, 19(4), 297-318.
  33. 이승헌, 이창호, 임재문 (2012),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패밀리레스토랑의 친환경마케팅과 재구매의도 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11(1), 33-55.
  34. 이신정 (2016), "조리실습교육서비스가 자기효능감과 교육만족,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산업전공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2(1), 257-275.
  35. 이영숙, 정면숙 (2003), "의료소비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정보탐색이 의료서비스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건경제연구, 9(1), 97-116.
  36. 이주연, 이민지, 권다정, 정승연, 허순범 (2019),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SNS 마케팅 활동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 10(1), 43-51.
  37. 이희수 (202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메디푸드 음료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35(8), 173-192.
  38. 임중열, 박계영 (2022), "코로나 19시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이 HMR제품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25(2), 231-252.
  39. 오왕규, 황수정 (202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밀키트의 선택속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7(1), 31-50. https://doi.org/10.22509/KFSA.2021.17.1.003
  40. 유두련 (2011), "대학생 외식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 및 타인추천의도 영향력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지역 대학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14(3), 113-135.
  41. 유주연 (2021), "1인 가구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밀키트 선택속성에 대한 기대불일치, 만족,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20 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42. 장병주 (2018), "웰빙인식이 라이프스타일과 외식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 특1급 호텔 식음료 이용객을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30(7), 321-337.
  43. 정영경, 고재윤 (2020),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유기농와인의 선택동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와인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 26(8), 200-214.
  44. 정윤호, 김형일, 인광선 (2014),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편의식품인식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13(2), 163-182.
  45. 최성웅, 나영선 (201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가정대체식품)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19(5), 296-311.
  46. 최성임, 임은순, 김창용 (2014),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 478-487.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478
  47. 최수일, 곽종형 (2007), "실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 및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영양학회지, 20(3), 334-340.
  48. 최용석, 홍창은 (2017),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 32(8), 353-367.
  49. 최웅, 최정연, 연형신 (201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건강기능성 음료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12(1), 179-196.
  50. 최희령, 홍완수 (2017), "건강증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천연 탄산음료 제품의 시장 세분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46(12), 1539-1549.
  51. 쿡앤셰프, (2022), "프로틴 음료로 더욱 쉽고 간편하게 단백질 보충을".
  52. 파이낸셜뉴스, (2022), "롯데홈쇼핑, MZ직원이 만든 '우주프로틴' 론칭".
  53. 한상만 (2020), "모바일 건강관리 어플리케이션 사용자의 건강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분석",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0(1), 193-194.
  54. 홍희숙, 류성민 (2009), "웰빙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의 탈물질주의 가치 및 성향 및 의류상품 추구혜택", 소비문화연구, 12(2), 39-66. https://doi.org/10.17053/JCC.2009.12.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