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윤지(2022). 이중 수사(數詞) 체계 지도에 대한 논의. 초등수학교육, 25(2), 161-178.
- 고정화(2010). 길이 어림과 관련된 교과서 분석 및 대안 모색. 수학교육논문집, 24(3), 587-610.
- 교육과학기술부(2012a). 수학 2-1. 서울:두산동아.
- 교육과학기술부(2012b). 수학 3-1. 서울:두산동아.
- 교육부(2014a). 수학 2-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2014b). 수학 3-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교육부(2020a). 수학 1-2. 서울:비상교육.
- 교육부(2020b). 수학 2-1. 서울:비상교육.
- 교육부(2020c). 수학 2-2. 서울:비상교육.
- 교육부(2020d). 수학 3-1. 서울:비상교육.
- 교육부(2021a).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비상교육.
- 교육부(2021b). 수학 2-2 교사용 지도서. 서울: 비상교육.
- 구미영, 이광호(2015). 인지적 요구 수준 및 사고수준의 발달방향에 따른 초등학교 길이 측정 단원의 수학과 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387-408.
- 권미선(2019). 시각과 시간에 대한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이해 실태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9(4), 741-760.
- 길본일(2006). 시간 표현의 인지언어학적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숙자(1992). 유아 수놀이 경험과 교육. 서울: 양서원
- 남기심, 고영근(1993).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 남지현, 장혜원(2016). 시각과 시간에 대한 초등학생의 수학적 이해 분석. 한국초등수학학회지, 20(3), 479-498.
- 박교식, 임재훈(200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무정의 용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2), 197-213.
- 방정숙, 권미선, 김민정, 최인영, 선우진(2016). 길이와 시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측정의 교수.학습 요소 및 수학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8(2), 301-322.
- 이수진, 김민경(2017). 초등학생들의 다양한 어림 전략을 통한 길이 어림 분석. 초등수학교육, 20(1), 1-18.
- 임미인, 장혜원(2018). 초등학교 2학년의 부러진 자를 이용한 길이 측정 활동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8(1), 97-112.
- 조영미, 임선혜(2010). 시간 지도에 관한 초등수학교과서 비교 연구-한국, 싱가포르,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21-440.
- 주영희, 김성준(2009). 측정 영역 수학학습부진아의 오류 유형 및 지도 방안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3(4), 717-736. https://doi.org/10.24231/RICI.2009.13.4.717
- 최병훈, 방정숙, 송근영, 황현미, 구미진, 이성미(2006).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도형과 측정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8(1), 45-68.
- Barrett, J. E., & Clements, D. H. (2003). Quantifying Path Length: Fourth-Grade Children's Developing Abstractions for Linear Measurement. Cognition and Instruction, 21(4), 475-520. https://doi.org/10.1207/s1532690xci2104_4
- Guven, D., & Argun, Z. (2022). Mathematical Languag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the Context of Length. Athens Journal of Education, 9(1), 79-102. https://doi.org/10.30958/aje.9-1-6
- Lehrer, R. (2003). Developing understanding of measurement.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 (Eds.), A research companion to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pp. 179-19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Long, K. & Kamii, C. (2001). The Measurement of Time: Children's Construction of Transitivity, Unit Iteration, and Conservation of Speed.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1(3), 125-131.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1.tb18015.x
- McGuire, L. (2007). Time after time: What is so tricky about time? Australian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 12(2), 30-32.
- Menon, R. (1998).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perimeter and area.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 361-367.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8.tb17306.x
- Monroe, E. E., Orme, M. P., & Erickson, L. B. (2002). Working Cotton:Toward an Understanding of Tim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8, 475-479. https://doi.org/10.5951/tcm.8.8.0475
-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Outhred, L., Mitchelmore, M., McPhail, D., & Gould, P. (2003). Count me into Measurement: A Program for the Early Elementary School. In D. H. Clements & G. Bright (eds.), Learning and Teaching Measurement: Yearbook (pp. 81-99). Rest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Pace, R.D. (2004). On time with Arthur.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0(8), 416-419. https://doi.org/10.5951/tcm.10.8.0416
- Sarama, J., & Clements, D. H. (2009).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Learning Trajectories for Young Children. London: Routledge.
- Sarama, J., Clements, D. H., Barrett, J. E., Cullen, C. J., Hudyma, A., & Vanegas, Y. (2021). Length measurement in the early years: teaching and learning with learning trajectori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24.
- Smith, J. P., van den Heuvel-Panhuizen, M., & Teppo, A. R. (2011). Learning, teaching, and using measurement: introduction to the issue. ZDM, 43(5), 617-620. https://doi.org/10.1007/s11858-011-0369-7
- Zacharos, K. (2006). Prevailing Educational Practices for Area Measurement and Students' Failure in Measuring Area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5(3), 224-239. https://doi.org/10.1016/j.jmathb.2006.09.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