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과제(결과물)는 2021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 혁신 사업의 결과입니다. (2021RIS-004)
참고문헌
- 구정호.양지연(2017). 프로젝트 중심 학습(PBL)에서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회계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Korea Business Review, 21(4), 119-140. https://doi.org/10.17287/kbr.2017.21.4.119
- 김경천(2000). 실험실습 강화를 위한 기계공학교육모델.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40(7), 68-70.
- 김미라.조영(2020). 팀워크와 동료학습이 전문대학 물리학 수업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3(6), 68-76. https://doi.org/10.18108/JEER.2020.23.6.68
- 박종혁(2013). 팀 프로젝트 무임승차 방지 방안에 관한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8(2), 141-147. https://doi.org/10.9708/JKSCI.2013.18.2.141
- 신선희(2013). 공학교육에서의 개념학습을 위한 온라인 학습커뮤니티의 설계와 탐구활동 지원도구의 평가. 공학교육연구, 16(1), 3-14. https://doi.org/10.18108/JEER.2013.16.1.3
- 안부영(2014).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친밀 정도가 쓰기의 동료 평가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청람어문교육, 52(0), 143-163.
- 윤선희 외(2021). 효율적인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 운영을 위한 데이터 기반 교수법. 2021 공학교육학술대회 자료집, 22-22.
- 이송희 외(2021). 대학 산림교육의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법(e-PBL) 적용 사례와 학습성과. 한국산림과학회지(구 한국임학회지), 110(2), 266-279. https://doi.org/10.14578/JKFS.2021.110.2.266
- 이시복.황상문(2000). 기계공학 실험실습교육강화-부산대 기계공학부. 공학교육연구, 3(1), 73-83.
- 이은철(2019).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무임승차 학습자의 특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0), 385-396. https://doi.org/10.5392/jkca.2019.19.10.385
- 이재윤 외(2021). 실시간 참여도 평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 및 평가. 2021 공학교육학술대회 자료집, 86-86.
- 장용철.김건국.김민철(2013). 공학교육 사례소개 : 창의설계입문 PBL(Prolem-Based Learning) 적용:충남대학교 환경공학분야 사례. 공학교육연구, 16(2), 78-85.
- 한세영 외(2021). 팀 프로젝트 학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데이터 획득 플랫폼. 2021공학교육학술대회 자료집, 87-87.
- 황순희(2016). 공과대학생의 팀 기반 수업에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19(5), 3-12. https://doi.org/10.18108/JEER.2016.19.5.3
- 황윤자.윤정현(2021).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공학 설계 교과목의 팀 프로젝트 수업 사례 및 요구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2(7), 1039-1047.
- Abernethy, M. A. & Lett, W. L.(2005) You Are Fired! A Method to Control and Sanction Free Riding in Group Assignments. Marketing Education Review, 15(1), 47-54. Spring 2005. https://doi.org/10.1080/10528008.2005.11488891
- Blake, M. B.(2003). A Student-Enacted Simulation Approach to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6(1), 124-132. https://doi.org/10.1109/TE.2002.808255
- Blumenfeld, P. C. et al.(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 Psychologist, 26(3&4), 369-398.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9
- B. Turhan & A. Bener(2007). A Template for Real World Team Projects for Highly Populated Software Engineering Classes.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ICSE'07), 2007, pp. 748-753, doi: 10.1109/ICSE.2007.11.
- Mercede, F. J.(2008). Hands-on projects to introduce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2008 38th Annual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08, pp. F1F-9-F1F-14, doi: 10.1109/FIE.2008.4720322.
- TEAMate(2022). Available at https://github.com/1seyoung/TEAMate.git
- Tomayko, J. R.(1991). Teaching Software Development in a Studio Environment, In Proceedings of the 22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ACM Press, New York, NY, 1991, pp. 300-303.
- Wikstrand G. & Borstler, J.(2006). Success Factors for Team Project Courses. In Proceedings of the 19th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 Training, (Cseet'06) Washington, DC, 2006, pp. 95-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