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씨네21, "스크린쿼터는 세계 문화다양성 위한 상징적 존재," 2006.10.16.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42073
- 영화진흥위원회,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 기초보고서, pp.13-148, 2021.
- 김면, 윤소영, 송철재, 허준영, 김소희, 문화다양성 실태조사 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7.
- http://www.oecd.org/inclusive-growth/about, 2022.01.05.
- 박준, 류현숙, 김성근, 국가포용성지수 개발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p.9, 2021.
- United Nations,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15.
- 임성은, 문철우, 이은선, 윤길순, 김진희, 사회적경제의 사회.경제적 가치측정을 위한 통합 지표개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p.23-25, 2018.
- The World Bank, INCLUSION MATTERS THE FOUNDATION FOR SHARED PROSPERITY, pp.3-4, 2013,
- 대한민국 관계부처합동, 2018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 p.13, 2018.
- 지속가능발전포털,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 2022.01.19. http://ncsd.go.kr/ksdgs?content=2
- 지속가능발전포털, UN '2030지속가능발전 의제,' p. 42, 2022.01.19. http://ncsd.go.kr/api/UN-SDGs.pdf
- 김호철, 정석, "대학 지역사회 공헌활동의 사회적 가치 연구 - 따뜻한 서울만들기 프로젝트의 사회적 투자수익률(SROI)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도시연구, 제17권, 제2호, p.162, 2016.
- 탁현우, 윤건, 이다솜, 포용국가와 책임정부 구현을 위한 사회적 가치 및 사회책임 정책의제와 실행전략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pp.5-6, 2019.
- 배진아, 미디어 공진화, 정보인프라와 문화콘텐츠의 융합발전 제6장, 한울아카데미, p.252, 2019.
- 문화뉴스, "극장개봉 포기하고 넷플릭스 선택한 한국영화들...'사냥의 시간'부터 '승리호'까지," 2021.01.14. http://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5737.
- R. Wurff and J. Cuilenburg, "Impact of Moderate and Ruinous Competition on Diversity: The Dutch Television Market," Th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4, No.4, pp.213-228, 2001. https://doi.org/10.1207/S15327736ME1404_2
- L. P. Berger, T. Luckmann, 실재의 사회적 구성: 지식사회학 논고, 문학과지성사, pp.45-46, 2013.
- G. Gerbner and L. Gross, "Living with television : The violence profil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26, No.2, pp.172-199, 1976. https://doi.org/10.1111/j.1460-2466.1976.tb01397.x
- 방송통신위원회, 2018년 미디어 다양성 조사, pp.39-40, 2018.
- 조혜영, 김선아, 주유신, 박주영, 한국영화 성평등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p.278, 2020.
-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미래100년 어젠다 연구 요약본, 2019.
- 박채은, 이승민, 최은정, 독립.예술영화의 사회적 가치지표개발 기초연구, 영화진흥위원회, pp.55-97, 2021.
- BFI 홈페이지, https://www.bfi.org.uk/inclusion-film-industry/bfi-diversity-standards.
- 서선주, 영화진흥사업 내 성평등지수 도입 배경과 쟁점, 영화진흥위원회 이슈페이퍼, 2022.
- BAFTA 홈페이지, https://www.bafta.org/about/mission/bafta-and-diversity.
- CNC 홈페이지, https://www.cnc.fr/professionnels/actualites/le-cnc-renforce-son-engagement-pour-la-parite-legalite-et-la-diversite-dans-le-cinema-et-laudiovisuel-francais_1083680.
- 성찬얼, "다양성을 위한 아카데미의 새로운 작품상 후보 기준 공개에 갑론을박," 씨네플레이, 2022.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395598&memberNo=31724756
- 박경신, 플랫폼은 영화 다양성을 살릴까? : 코로나19로 초래된 영화시장의 플랫폼 변화와 영화 다양성 증진을 위한 법적 접근, 새얼문화재단, p.295, 2020.
- 동아일보, "인종차별 철폐를 똑같이 외쳤는데도 넷플릭스는 박수받고, 보그엔 역풍 분 이유," 2021.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935.
- 이정현, 정재형,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한 국내 OTT 시장의 현황에 따른 독립영화 발전 가능성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8호, p.379, 2020.
- 김선아, "성 주류화 전략의 관점에서 바라본 성평등 영화정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293,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0.20.06.293
- 박지훈, 이진, "성소수자에 대한 미디어의 시선:텔레비전에 나타난 홍석천과 하리수의 이미지 유형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제28호, p.7, 2013.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4&nttId=88648,
-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블로그, https://blog.naver.com/ri_freeget/222315639432, 2022.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