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네트워크 미디어 유튜브에 나타난 서울중심 언론의 지역 언론 콘텐츠 전재: TV매일신문의 원희룡부인 인터뷰 사례 분석

Taking all the Glory of Regional News Media by Seoul-based ones: A YouTube Interview Reporting Case of TV Maeil Shimnum

  • 박한우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대학원 동아시아문화학대학원) ;
  • 윤호영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투고 : 2022.03.22
  • 심사 : 2022.06.02
  • 발행 : 2022.06.28

초록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이 지역 언론의 기회라 보는 견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 유통 구조에서 행사되는 네트워크 권력 논리가 지역 언론에게 어떻게 불리하게 작용하는지 살펴보는 연구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지역 언론의 콘텐츠를 인용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을 가져가서 수익을 올리고 지역 언론의 콘텐츠는 정작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는 사례를 분석했다. TV매일 신문의 원희룡 지사 부인 인터뷰에 대한 유튜브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네트워크 미디어 권력이 지역 언론의 콘텐츠를 어떻게 소외시키는지 보여주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터뷰 영상을 인용하는 형식을 띄면서도 원본 출처를 언급하지 않거나, 실상 핵심적 내용을 보도하여 원본 영상을 찾아볼 필요가 없게 만들면서 유튜브 시청 수익을 가져가는 형태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지역 언론의 디지털 콘텐츠 유통 전략이 기존의 네트워크 미디어 질서에서 NFT와 같은 새로운 질서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기하고 있다.

This study explores that how the logic of network power in the existing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structure works against local media. The limitless citation of local media content, in particular, is becoming more common in order to profit from network traffic while not giving appropriate remuneration for local media content. This study tried to demonstrate how network media dominance alienates local media material by using YouTube network analysis of TV Maile Shinmun.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 it was found that major news media tends to take profits from the local media interview by not properly indicating the source video, or reporting the core content of the local media interview, making it unnecessary to look for the original video source. Despite the viewpoint that the digital environment presents opportunities for local media, the current network logic would not benefit local media, which calls for the need that the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strategy of local media develops a new order such as NFT, one of blockchain-based monetary system.h the help of information technology.

키워드

과제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등이 2021년 11월 제주대에서 개최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언론의 역할' 세미나의 저자 토론을 바탕으로 발전시킨 것임을 밝힙니다. 데이터 큐레이션 등에 도움을 준 김재훈 등을 비롯해 사이버감성연구소와 빅로컬빅펄스Lab 구성원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합니다.

참고문헌

  1. 오세욱, 유용민, 천현진, 지역 언론의 플랫폼 활용 현황, 지역신문발전기금 조사연구 2020-02,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
  2. 최민재, 김익현, 김영은, 지역신문 디지털 뉴스 콘텐츠 생산 전략, 지역신문발전기금 조사연구 2020-01,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
  3. 강주현, 최창식, "지역 언론의 구조적 악순환과 전략적 대안," 한국언론학보, 제65권, 제1호, pp.104-147, 2020.
  4. 김현정, "지역 특화산업 발전의 관점에서 뉴스 콘텐츠 생산과 배포 공간으로서의 지역 언론의 역할에 대한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1권, pp.167-213, 2016.
  5. B. Grueskin, A. Seave, and L. Graves, The story so far: What we know about the business of digital journalism, Columbia University Press, 2011.
  6. 최현주, 이강형, "지역 언론학 연구의 동향과 특성: 1960~2008년까지의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4호, pp.37-67, 2008.
  7. 이오현, 김철원, "언론의 서울 중심 구조가 뉴스 생산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적 연구: 지역방송사 기자들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110권, pp.181-231, 2021.
  8. 원용진, 황상현, "지역방송 연구의 경향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 2000년부터 2010년 발표논문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2호, pp.285-332, 2011.
  9. 노진실, "지방분권 주제별 전문가 좌담] 6.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역 언론의 역할," 영남일보, 2020.
  10. M. Castells, Communication power,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9.
  11. 박세정, 박한우, "지역미디어의 웹보메트릭스 분석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3권, 제3호, pp.1379-1392, 2011.
  12. 임영호, "지역언론학의 학문적 정체성: 쟁점과 진단,"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4호, pp.5-36, 2008.
  13. M. Castells, "Network theory. A network theory of power,"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Vol.5, pp.773-787, 2011.
  14. 강준만, "지역언론의 활성화는 가능한가?: 지역에서 의 '넛지-솔루션 저널리즘'을 위한 제언," 사회과학연구, 제58권, 제1호, pp.247-279, 2019.
  15. 김경호, "보도기사의 재산권적 가치와 무단전재를 통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39권. pp.324-354, 2007.
  16. 권성훈, "TV매일신문 지역신문 최초 유튜브 10만 구독자 확보," 매일신문, 2020.
  17. 권성훈, "이재명, 소시오패스 경향 TV매일신문 '관풍루' 영상 후폭풍." 매일신문, 2021.
  18. M. Bastian, S. Heymann, and M. Jacomy, "Gephi: an open source software for exploring and manipulating networks,"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2009.
  19. B. Rieder, "YouTube data Tools, (Version 1.2 2)," https://tools.digitalmethods.net/netvizz/youtube/. 2015.
  20. B. Rieder, A. M. Fernandez, and O. Coromina, "From ranking algorithms to 'ranking cultures'; Investigating the modulation of visibility in YouTube search resul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to new media technologies, Vol.24, No.1, pp.50-68, 2018. https://doi.org/10.1177/1354856517736982
  21. 윤석년, 한국 지역방송의 생존 조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22. 김동환, 미디어 바우처, '조중동에 쏠린 정부광고' 국민이 나눈다, 코인데스크 코리아,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