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과제번호) (NRF-2019S1A5A2A03040046).
References
- 국립문화재연구소 미술공예실. (2006). 한국전통문늬 직물편. 서울: 눌와.
- 김선영. (2011). 동백꽃을 모티브로 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콘텐츠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5(3), 304-311. https://doi.org/10.5850/JKSCT.2011.35.3.304
- 김신혜, 김은정. (2017). 서울지역의 문화 관광지를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한 신한복 디자인 개발. 한복문화, 20(4), 97-111.
- 김혜림, 김혜연. (2019). 조선 시대 철릭의 조형미를 응용한 현대패션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2), 163-180.
- 민소희. (2022). 신한복 공연의상 디자인 개발.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찬호. (2019. 7. 9). 흥미로운 생물자원 해당화. 인천일보. 자료검색일 2022. 4. 13, 자료출처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60425
- 배다니엘. (2013). 중국 고전시에 나타난 석류화 이미지. 중국어문학지, 44, 31-54.
- 세계복식문화사전 편찬위원회. (2007). 패션전문 자료사전, 서울: 한국사전연구사.
- 이경미. (2004). 한국 전통문양에 나타난 상징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숙. (2018). 조선시대 식물문양의 현대화를 위한 패턴디자인 개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제남. (2016. 10. 18). 청바지에 치마저고리... 한주얼, 출근복 되다. 조선일보. 자료검색일 2022. 4. 13, 자료출처 https://premium.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18/2016101801731.html
- 이혜란. (2017). 단청의 화문을 활용한 신한복 디자인 연구. 한복문화, 20(3), 5-22.
- 장현주, 김소희. (2017). 고구려 고분벽화의 해.달 문양을 응용한 유.아동 신한복 디자인 개발. 한복문화, 20(3), 23-34.
- 정도화. (1973). 한국의 부적. 서울: 민학.
- 정혜린. (2006). 조선시대 여자복식에 나타난 꽃문양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민숙. (2011). 조선시대 철릭을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수정, 안명숙, 허승연. (2021). 신한복 철릭 원피스 원형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6(10), 125-137. https://doi.org/10.9708/JKSCI.2021.26.10.125
- 최은지, 신상윤. (2021). 전통문양을 활용한 생활한복 커스터마이징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연구. 브랜드디자인학회지, 19(4), 125-137.
- 허승연, 안명숙, 차수정. (2021). 신한복 원피스에 대한 인식과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3(1), 129-142. https://doi.org/10.30751/kfcda.2021.23.1.129
- 홍수진, 김은정, 배수정. (2020). 창덕궁 희정당 창살문양을 활용한 신한복 코트 디자인 개발. 패션비즈니스, 24(3), 121-137. https://doi.org/10.12940/JFB.2020.24.3.121
- 횃대보. 문화원형백과. 자료검색일 2022. 4. 13, 자료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734281&cid=49306&categoryId=49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