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공공임대주택의 관리 및 주거환경 품질 요인이 주거만족도, 브랜드 충성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Management and Living Environment Quality Factors of Public Rental Housing on the Satisfaction with Living, Brand Loyalty, and Intent of Recommendation

  • 노기남 (경기대학교 창의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
  • 윤효진 (경기대학교 창의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 투고 : 2022.03.15
  • 심사 : 2022.04.19
  • 발행 : 2022.05.28

초록

본 연구는 공공임대주택을 중심으로 공동주택의 관리 및 주거환경 품질 요인이 주거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주거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의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3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공임대주택의 관리 및 주거환경 품질 요인은 주거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 추천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각의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공동주택 관리 및 주거환경 품질의 하위요인은 상이하였다. 다음으로, 공공임대주택의 주거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공공임대주택의 관리 및 주거환경 품질 요인과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임대주택이 확대되는 현 시점에서 공공임대주택 거주자들의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향후 공공주택 정책의 발전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ing on public rental housing,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management and living environment factors of multi-unit residential buildings upon their satisfaction with living, brand loyalty, and intent of recommendation, and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satisfaction with living.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 surveyed the residents of public rental housing facilitie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hich resulted in the analysis of 331 responses. The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3.0 and AMOS 23.0 program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management and living environment quality factors of public rental housing facilities had a direct impact on the satisfaction with living, brand loyalty, and intent of recommendation. And, the sub-factors of the management and living environment quality that influenced each variable were different among themselves. Also, the satisfaction level with living in public rental housing facilitie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intent of recommendation, while it had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agement and living environment quality factors of public rental housing facilities and the intent of recommend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노성화, 공공임대주택 입주수요특성 및 거주만족도에 관한 연구-광주.전남지역 행복주택.국민임대주택을 중심으로-, 가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2. 정석진,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브랜드 태도와 재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pp.95-104, 2016. https://doi.org/10.18852/BDAK.2016.14.4.95
  3. 박병남, 공동주택의 관리서비스 품질이 관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4. 김창현, 김갑열, "공동주택 관리서비스 중요도에 관한 연구," 대한부동산학회지, 제36권, pp.251-273, 2018.
  5. 박병남, 공동주택관리자 관점의 장기수선계획 운영 개선방안,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6. 장영희, 박세훈, 김동진, 아파트관리 평가모델 구축방안, 서울: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1.
  7. 인택환, 공동주택 관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8. 은난순, "21C형 공동주택관리를 위한 새로운 모색," 주거, 제3권, 제2호, pp.38-42, 2008.
  9. C. B. Meeks, Hous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009.
  10. 김미희, 정미영, "도시 청소년의 주거가치," 生活科學硏究, 제12권, pp.1-12, 2002.
  11. 이무선, "신도시 거주자의 아파트에 대한 주거가치가 주거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 기 신도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412-425, 2016.
  12. 김부성, 주거이동과 주거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세종특별자치시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3. 남영우, 최민섭, "국민임대주택 주거만족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부동산학연구, 제13권, 제3호, pp.89-103, 2007.
  14. 황인성, 소비자의 주거가치와 투자가치가 매입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5. 심재현, "중소도시 아파트의 주거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6권, 제1호, pp.71-96, 2006.
  16. 박덕수, 다가구 매입임대주택의 주거만족도 변화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7. 김상호, 수도권 도시특성에 따른 주거만족도 변화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8. 조계현, 김범종, 마케팅관리, 서울: (사)브랜드마케팅협회, 2011.
  19. 김종범, 브랜드 이미지와 주거만족도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내 아파트 브랜드 중심으로, 협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20. T. S. Robertson, J. Zielinski, and S. Ward, Consumer Behavior, Glenview, IL: Scott, Foresman and Company, 1984.
  21. J. F. Engel,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6th ed.), New York: The Dryden Press, 1990.
  22. A. Chaudhuri and M. B. Holbro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2, pp.81-93, 2001. https://doi.org/10.1509/jmkg.65.2.81.18255
  23. 김현진, 강명주, "브랜드애착, 브랜드신뢰, 브랜드일치가 브랜드진정성과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1호, pp.209-225, 2018.
  24. 노장오, 브랜드마케팅, 경기: 사계절, 1994.
  25. 홍영석, 아파트 브랜드 만족과 충성도 경로에서 투자만족과 지역충성도 검토 연구 : 거주지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26. 박상준, 김성미, 이영란, 변지연, "고객만족이 추천의 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우량고객과 일반고객의 차이," 산업혁신연구, 제27권, 제4호, pp.165-189, 2011. https://doi.org/10.22793/INDINN.2011.27.4.007
  27. 차용섭, 공동주택관리서비스품질이 주거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수도권 분양아파트를 중심으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8. 오수철, 주택유형별 주거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29. 인용준, 오덕성, "아파트단지 관리와 주거품질이 주민들의 주거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1권, 제6호, pp.552-562, 2020.
  30.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https://doi.org/10.2307/1251446
  31. 김종범, 김진환, "아파트 브랜드이미지와 주거만족도 인식이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태도 매개효과 검증," 무역연구, 제15권, 제6호, pp.487-508, 2019.
  32. 강영만, 공동주택관리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주거 및 투자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33. 김두수, 아파트의 주거품질, 브랜드 이미지, 주거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영향관계,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34. 심재현, "강남아파트 거주자의 주거가치가 주거만족 및 주거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송파구 올림픽아파트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제12권, 제1호, pp.75-100, 2012.
  35. 이유재, 문선희, "아파트 주거만족도 평가 모형의 개발과 적용: KARSI (Korea Apartment Resident Satisfaction Index) 모형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7권, 제2호, pp.25-55, 2016.
  36. A. Eggert and W. Ulaga, "Customer perceived value: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17, pp.107-118, 2002. https://doi.org/10.1108/08858620210419754
  37. F. Olorunniwo, M. K. Hsu and G. J. Udo,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service factor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0, No.1, pp.59-72, 2006. https://doi.org/10.1108/08876040610646581
  38. J. J. Cronin Jr, M. K. Brady and G. T. M. Hult,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93-218, 2000.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8-2
  39. 심재현, 김기수, "중소도시 거주자의 아파트에 대한 주거가치가 주거만족과 주거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pp.125-149, 2012.
  40. 권칠관, 아파트 구매 선택요인이 주거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1.
  41. 김영수, 아파트 주거만족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42. 김종철, 실버타운 서비스만족도 및 선택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경기도 실버타운 입주예정 고객을 중심으로,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43. F. F. Reichgeld and W. E.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5, pp.105-111, 1990.
  44. D. Aaker, Building strong brand, New York: The Free Press, 1996.
  45.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 McGraw-Hill, 1997.
  46. 이유재, 안정기, "서비스 애호도와 의사애호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1호, pp.53-74, 2001.
  47. 김유진, 여성 스포츠웨어 소비자들의 감성적 소비가치와 브랜드 동일시,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충성도, 타인 추천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48. 김춘수, 아파트 주거환경요인이 아파트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49. 이덕원, 공동주택 주거만족을 위한 안전관리서비스 개선방안 연구(경기도 시흥시 아파트를 중심으로),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50. 조하형, 공동주택의 효율적 관리가 주거만족도 및 투자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51. 최희환, 복합주거단지 공간 포트폴리오와 기대 투자가치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52. 박인숙, 아파트의 주거만족과 브랜드이미지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53. 김광숙, 아파트 선택요인이 만족도 및 브랜드 충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54. 이창훈, 친환경인증아파트의 주거품질이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친환경아파트 거주자를 중심으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55. 최민섭, 인터넷 부동산 서비스 품질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56. 정길상, 부동산 중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 및 고객 특성의 조절효과분석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57. 신광식,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58. 홍세희, 정송,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에서의 상호작용효과 검증: 이론과 절차," 인간발달연구, 제21권, 1-24, 2014.
  59. 이학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24, 서울: 집현재, 2017.
  60.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