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1학년도 서울교육대학교 대학혁신지원 사업으로 수행된 '문법 기반 의사소통 능력을 접목한 교과별 지식 구성 활동의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보고서의 일부 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임
참고문헌
- 교육부(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 권난주, 성혜진, 전상일(2017). 온라인 과학 기사를 활용한 과학 자유말하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11(3), 330-337. https://doi.org/10.15737/SSJ.11.3.201710.330
- 김철훈, 이형절(2017). 라운드 로빈 기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6(4), 394-404.
- 나지연, 장병기(2018).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 예비 초등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과정안의 특징. 초등과학교육, 37(1), 54-65.
- 맹승호, 박영신, 김찬종(2013). 논증 담화 분석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논증활동의 협력적 구성과 인식적 실행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4), 840-86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840
- 백종호, 정대홍, 황세영(2014). 탐구 실험을 활용한 과학 교사 논변 과제 개발과정에서 드러난 쟁점 및 수정 효과: 기체에 대한 샤를의 법칙 실험 사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79-92.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079
- 신호심, 김현주(2012). 원운동 학습 상황에서 Toulmin의 논의구조(TAP)와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대화적 논의과정 분석틀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1007-1026.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1007
- 전성수(2013).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하지훈, 신영준(2017). ALP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6), 1025-1035.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6.1025
- Berla nd, L. K., & Reiser, B. J. (2011). Cla ssroom communities' adaptations of the practice of scientific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5, 191-216. https://doi.org/10.1002/sce.20420
- Brown, N. J. S., Furtak, E. M., Timms, M., Nagashima, S. O., & Wilson, M. (2010). The evidence-based reasoning framework: Assessing scientific reasoning. Educational Assessment, 15(3-4), 123-141. https://doi.org/10.1080/10627197.2010.530551
- Burns, T. W., O'Connor, D. J., & Stocklmayer, S. M. (2003). Science communication: A contemporary definition.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2, 183-202. https://doi.org/10.1177/09636625030122004
- Erduran, S., Simon, S., & Osborne, J. (2004). TAPing into argumentation: Developments in the application of Toulmin's Argument Pattern for studying science discourse. Science Education, 88(6), 915-933. https://doi.org/10.1002/sce.20012
- Halliday, M. A. K., & Martin, J. R. (1993). Writing science: Literacy and discursive power. Pittsburgh, PA: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 Halliday, M. A. K., & Matthiessen, C. M. I. M. (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3rd ed.). London, Arnold.
- Jimenez-Aleixandre, M. P., Rodriguez, A. B., & Duschl, R. A. (2000). "Doing the lesson" or "doing science": Argument in high school genetics. Science Education, 84, 757-792. https://doi.org/10.1002/1098-237X(200011)84:6<757::AID-SCE5>3.0.CO;2-F
- Kim M., & Roth, W-M. (2018). Dialogical argumentation i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s.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3, 1061-1085. https://doi.org/10.1007/s11422-017-9846-9
- Kulgemeyer, C., & Schecker, H. (2013). Students explaining science: Assessment of science communication compet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 2235-2256. https://doi.org/10.1007/s11165-013-9354-1
- McNeill, K. L., & Knight, A. M. (2013). Tea 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tific argumentation: The impact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n K-12 teachers. Science Education, 97, 936-972. https://doi.org/10.1002/sce.21081
- Mercer-Mapstone, L., & Kuchel, L. (2017). Core skills for effective science communication: A teaching resource for undergraduate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Part B, 7(2), 181-201. https://doi.org/10.1080/21548455.2015.1113573
- Merriam, S. B. (199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San Francisco: Jossey Bass.
- Naylor, S., Keogh, B., & Downing, B. (2007). Argumentation and primary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17-39. https://doi.org/10.1007/s11165-005-9002-5
- Osborne, J., Erdura n, S., & Simon, S. (2004). Enha 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https://doi.org/10.1002/tea.20035
- Sandoval, W., & Millwood, K. (2008). What can argumentation tell us about epistemology? In S. Erduran & M. P. Jimenez-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 based research (pp. 68-85). Dordrecht: Springer.
- Schleppegrell, M. J. (2004). The language of schooling: a functional linguistics perspective. Mahwah: Lawrence Erlbaum.
- Seah, L. H. (2016). Understanding the conceptual and language challenges encountered by grade 4 students when writing scientific explanati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6, 413-437. https://doi.org/10.1007/s11165-015-9464-z
- Walton, D. (1988). Burden of proof. Argumentation, 2, 233-254. https://doi.org/10.1007/BF00178024
- Zembal-Saul, C., McNeill, K., & Hershberger, K. (2013). What's your evidence? Engaging K-5 students in constructing explanations in science. Boston: Pea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