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은정, "웹기획 기초와 설계", 한빛아카데미, 2013.
- 곽미선,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전문성 발달 수준과 교육훈련, 자격 및 직무경력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권혁인, 이재화, "디자이너 역량 요인 도출 및 디자이너-협업자간 중요도 인식 차이 분석",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제27권, 2014, 219-36.
- 김갑식, 안태호, 이현기, 최대량, 백인섭, "ICT 프로젝트 구성원의 개인 직무역량과 역할갈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프로젝트 관리자 역량을 조절효과로", 기업경영연구, 제22권, 2015, 137-59.
- 김영균, 오주연, "정보시스템 개발 조직에서 갈등 및 갈등관리가 이중몰입(조직 및 경력)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2011, 3-26.
- 김진곤, "사용자 경험 및 욕구파악을 통한 웹서비스 및 디자인 기획",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2007, 97-104. https://doi.org/10.5392/JKCA.2007.7.10.097
- 김현지, 차윤소, 김경훈, "IT 서비스 기획을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사례 분석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5권, 2016, 103-17.
- 김호곤, 윤정식, 김낙수, 한동규, "디자인 조직의 역량과 디자인 성과의 관계", 디자인지식저널, 제18권, 2011, 203-13.
- 박상희, 조남재, "IT 서비스 프로젝트에서의 팀 내 갈등현상에 관한 비교사례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6권, 2009, 109-34.
- 안병국, "웹 디자인 벤치마킹 사이트의 사용자 이용패턴 연구-Analytics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제60권, 2020, 137-46.
- 안진호, 이정선, 이필도, "지식정보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 IT 서비스 분야 UI/UX를 중심으로", 서비스연구, 제9권, 제1호, 2019, 87-97. https://doi.org/10.18807/JSRS.2019.9.1.087
- 이동민, 전후현, "UX(User eXperience) 특성을 갖춘 디자인 발전 방향성에 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9권, 2010, 595-604. https://doi.org/10.5143/jesk.2010.29.4.595
- 이미준, 서비스 기획 스쿨, 초록비책공방, 2021, 24.
- 이병덕, IT 개발자의 거의 모든 것, 미래의 창, 2019.
- 이용진, 이충권, 이유진, "IT 개발자의 능력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 제47권, 2014, 107-25.
- 이태숙, 반영환, "UX 디자인에서의 디자인 매니지먼트 체계 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제22권, 2009, 17-26.
- 이호선, "웹 커뮤니케이션 HCI (Humen-Computer Interaction) 에서의 효과적인 GUI (Graphic User Interface) 의 시각요소에 관한연구", In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컨퍼런스, 2003, 199-208.
- 장성복, 이철영, "웹 디자이너의 창의적 성향이 직무만족과 성과인식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2015, 489-99.
- 지식백과, 네이버. '기획', 네이버 지식백과.
- 최준호, 정재용, 조영수,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 한빛미디어, 2016.
- 추영지, 최문희, "종합병원 키오스크 GUI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에 관한 사용성 평가 연구: 세브란스병원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7권, 2007, 231-40. https://doi.org/10.17280/JDD.2007.7.4.024
- Abrahamsson, P., O. Salo, J. Ronkainen, and J. Warsta, "Agile software development methods: Review and analysis", 2017, arXiv preprint arXiv:1709.08439.
- Asadullah, A., I. Faik, and A. Kankanhalli, "Digital Platforms: A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In PACIS, 248, 2018.
- Ayoko, O.B., V.J. Callan, and C.E.J. Hartel, "The influence of team emotional intelligence climate on conflict and team members' reactions to conflict", Small Group Research, Vol.39, 2008, 121-49. https://doi.org/10.1177/1046496407304921
- Chilton, M.A. and B.C. Hardgrave, "Assessing information technology personnel: toward a behavioral rating scale", ACM Sigmis Database: The Data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Vol.35, 2004, 88-104. https://doi.org/10.1145/1017114.1017122
- Clancy, T., "The standish group report", Chaos report, 1995.
- Clarke, P. and R. V. O'Connor, "The situational factors that affect th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Towards a comprehensive reference framework", Information and Software Technology, Vol.54, 2012, 433-47. https://doi.org/10.1016/j.infsof.2011.12.003
- Cooper, A. and R. Reimann, About face 2.0: The essentials of interaction design, Wiley Indianapolis, 2003.
- Cuthbertson, C. and C. Sauer, "The State of IT Project Management in the UK 2002-2003", Computer Weekly, 2003.
- Gibbs, A., "Focus groups", Social research update, Vol.19, 1997, 1-8.
- Grawitch, M.J., E.E. Block, and J.F. Ratner, "How are evaluations of positive and negative experiences related to the intensity of affect in workgroups?",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Vol.9, 2005, 261. https://doi.org/10.1037/1089-2699.9.4.261
- Hu, F. and L. Ji, "GUI design: From information architecture to interactive experience", In 2008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Aided Industrial Design and Conceptual Design, 913-17. IEEE, 2008.
- Hughes, D.L,, N.P. Rana, and Y.K, Dwivedi, "Elucidation of IS project success factors: An interpretive structural modelling approach",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285, 2020, 35-66. https://doi.org/10.1007/s10479-019-03146-w
- Jehn, K.A., "A multimethod examination of the benefits and detriments of intragroup conflic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95, 256-82.
- Khanfar, A.A., R.K. Mavi, and F. Jie, "Prioritizing critical failure factors of IT projects with fuzzy analytic hierarchy process", In AIP Conference Proceedings, 020058, AIP Publishing LLC, 2018.
- Kourouthanassis, P.E. and G.M, Giaglis,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mobile commerce: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mobile commerce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6, 2012, 5-18. https://doi.org/10.2753/JEC1086-4415160401
- Kuusinen, K., "Are software developers just users of development tools? Assessing developer experience of a graphical user interface designer", in, Human-Centered and Error-Resilient Systems Development (Springer), 2016.
- Lan, M., L. Jianjun, and Y. Qizhi, "The smartphone gui design research based on the user experience", In 2013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Manufacturing & Automation, 1556-60, IEEE, 2013.
- Lee, H., "Design Management 10 Points that CEO Should Know", Seongnam: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2008.
- Linberg, K.R., "Software developer perceptions about software project failure: A case study",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Vol.49, 1999, 177-92. https://doi.org/10.1016/S0164-1212(99)00094-1
- Liu, D., W. Peng, and W. Liu, "Competency Evaluation Model for the Software Development Team", In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Economic and Business Management, 556-64. Atlantis Press, 2016.
- McLagan, P., "Great ideas revisited", Training & Development, Vol.50, 1996, 60-66.
- Milena, Z.R., G. Dainora, and S. Ali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A comparison between focus-group and in-depth interview", Annals of the University of Oradea, Economic Science Series, Vol.17, 2008, 1279-83.
- Morgan, D.L. and R.A. Kreuger, "RA(1993): When to use focus groups and why", Successful Focus Groups. London: Sage, 2006.
- nipa 소프트웨어공학센터, SOFTWARE BANK, 한국디자인진흥원, "소프트웨어 개발 UI/UX 참조 모델 가이드, SW Develoment UI/UX Referencemodel Guide", www.nipa.kr, , 2014.
- O'Connor, R. and S. Basri, "The effect of team dynamics on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apital and Information Technology Professionals (IJHCITP), Vol.3, 2012, 13-26. https://doi.org/10.4018/jhcitp.2012070102
- Park, J.G. and J. Lee, "Knowledge sharing in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projects: Explicating the role of dependence and trust",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32, 2014, 153-65. https://doi.org/10.1016/j.ijproman.2013.02.004
- Pee, L.G., A. Kankanhalli, and H.W. Kim, "Knowledge sharing in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A social interdependence perspective",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1, 2010, 1. https://doi.org/10.17705/1jais.00219
- Pereira, J.C. and R. de FSM Russo, "Design Thinking Integrated in Agile Software Development: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138, 2018, 775-82. https://doi.org/10.1016/j.procs.2018.10.101
- Platt, D., "The Joy of UX: User Experience and Interactive Design for Developers (Usability) (Addison-Wesley Professiona), 2016.
- Raja, J.Z., M. Chakkol, M. Johnson, and A. Beltagui, "Organizing for servitization: examining front-and back-end design configu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38, 2018, 249-71. https://doi.org/10.1108/IJOPM-03-2016-0139
- Royce, D., "Winston", Proceedings, Managing the Development of Large Software Systems, IEEE WESCON, 1970.
- Royce, W.W., "Managing the development of large software systems: Concepts and techniques", In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1987, 328-38.
- Sonnentag, S., "Excellent software professionals: Experience, work activities, and perception by peer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14, 1995, 289-99. https://doi.org/10.1080/01449299508914648
- Tacademy, 강장희, "기획안 작성을 위한 사고력 향상", SKplanet, 2010.
- Victor, "프로페셔널 프로그래머", In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핵심 역량, 2019.4.7. knix008 https://blog.naver.com/knix008/221507647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