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National University Development Project (2021).
References
- 권영옥(2013).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지, 19(2), 87-100.
- 김우겸, 최동열, 곽승철, 김희수(2019).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학습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소, 43(3), 271-283.
- 김정아, 김민규, 유혜진, 김용민, 김종훈(2019).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이 초등학교 6 학년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3), 197-206.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3.197
- 김태현, 고장완(2019). 몰입형 가상현실 학습이 중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지, 25(1), 99-120.
- 김효정(2020). 가상현실 체험에 기초한 디자인 수업이 중학생의 창의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지, 33(3), 177-188.
- 김희수(2014). 3D 파노라마 가상 현실 기술을 이용한 지질 답사 학습 자료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35(3), 180-191. https://doi.org/10.5467/JKESS.2014.35.3.180
- 남충모, 김종우(2018). 학습자에 따른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교육의 비교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지, 22(5), 585-592.
- 미래창조과학부(2016).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세종: 미래창조과학부.
- 박지수(2019). 사회과 학습자료로서 데이터 시각화기법의 효과 연구: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교육, 58(3), 57-73.
- 박현린, 손은남(2020).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매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국내 동향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5), 725-741.
- 손미현(2020). 지식정보처리역량 함양을 위한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상미, 김형범, 김용기, 김흥태(2021). WWT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학교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1), 33-47. https://doi.org/10.15523/JKSESE.2021.14.1.33
- 윤마병(2019). 3D 파노라마 가상현실 만들기를 통한 학성리 맨삽지 야외학습장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현장과학교육, 13(3), 339-358. https://doi.org/10.15737/SSJ.13.3.201908.339
- 이경순, 한정선(2001). 교수-학습 과정에서 가상현실의 구현을 위한 이론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17(3), 133-163.
- 최섭, 김희백(2020). 가상현실 특성을 반영한 VR 프로그램 기반 수업 적용 및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2), 203-216.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2.203
- 한도윤(2018). 초등학교 지층관련 학습을 위한 가상현실 자료 개발. 석사학위논문, 23-50.
- 한신, 김형범, 김용기, 송하명(2020). 비유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학교 '태양계' 단원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1), 15-28.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1.15
- 홍석영, 한신, 김형범(2020). 데이터 기반 STEAM 교육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 분석_대기대순환과 표층 해류 내용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3), 330-343.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3.330
- Ault, C. R. (1998). Criteria of excellence for geological inquiry: The necessity of ambigu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2), 189-212.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2)35:2@@<@@189::aid-tea8@@>@@3.0.co;2-o
- Fouh, E., Akbar, M., & Shaffer, C. A. (2012). The role of visualization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puters in the Schools, 29, 95-117. https://doi.org/10.1080/07380569.2012.651422
- Hsieh, Y. J., & Cifuentes, L. (2006). Student-generated visualization as a study strategy for science concept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9(3), 137-148.
- Jeong, Y., Kim, H., & Lee, C. (2021). Effects of science journaling on elementary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Korea. Sustainability, 13(17), 9691. https://doi.org/10.3390/su13179691
- Krueger, M. W. (1991). Artificial reality (2nd ed.). Reading, MA: Addison-Wesley.
- Laudan, R. (1987). From mineralogy to geology: The foundations of a science, 1650-1830. Chicago, Illinoi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Lincoln, Y. S., & Guba, E. G. (2000). Paradigmatic controversies, contradictions, and emerging confluences.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 pp. 163-188). Thousand Oaks, CA: Sage.
- McLellan, H. (1994). Virtual reality and multiple intelligences: Potentials for higher education. Computing in Higher Education, 5(2), 33-66. https://doi.org/10.1007/BF02948570
- Michael, H. (1997).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서울: 책세상.
- Orion, N. (1993). A modelfor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6), 325-331.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3.tb12254.x
- Orion, N., & Hofstein, A. (1994). Factors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0), 1097-1119. https://doi.org/10.1002/tea.3660311005
- Pantelidis, V. S. (1993). Virtual reality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Technology, 33(2), 2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