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the 2021 scientific promotion program funded by Jeju National University.
참고문헌
- 강유진, 정도준, 박지훈, 김지나, 박종석, 남정희(2021). COVID-19 상황에서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40(4), 460-479.
- 교육부(2018). 초등학교 과학 4-2 교사용 지도서. (주)비상교육.
- 교육부(2020a). 보도자료(2020. 3. 31). 처음으로 초중고특신학기 온라인 개학 실시 (코로나19).
- 교육부(2020b). 2020학년도 초등(특수)학교 원격수업 세부 운영 지침.
- 교육부(2020c).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세종: 교육부.
- 김성운, 양일호, 임성만(2020). COVID-19 상황에서 초등과학 전담 교사의 수업 운영 실태 및 인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3), 317-329.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3.317
- 김영주(2015).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27(1), 75-102. https://doi.org/10.22854/SBC.2015.27.1.75
- 남윤경(2019). 초임 과학교사들의 교직 첫 3개월간의 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3), 302-314.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3.302
- 뉴시스(2020. 3. 19). 대학들 원격수업 기간 연장에 난제로 떠오른 '실험실습' 어쩌나.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318_0000961122. 검색일: 2022. 3. 19.
- 박준성(2020). 코로나 19로 대인관계 돌아보기. https://brunch.co.kr/@mind/236. 검색일: 2022. 3. 22.
- 이상민(2020). 예비 초등교사 대상 온라인 미술교육 방안연구. 한국초등교육, 31(2), 181-204. https://doi.org/10.20972/KJEE.31.2.202006.181
- 이용섭(2020). 원격과학수업의 활용도 및 문제점, 학습자행동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2), 175-185.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2.175
- 장원형, 최민지, 홍훈기(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에 따른 대학교 비대면 실험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937-966.
- 정승은(2016). 스낵컬처 영상에 관한 연구: 72 초 대표 웹드라마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24, 75-99.
- 조길상(2021). 요즘 2030, 우리보단 나.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48515. 검색일: 2022. 3. 20.
- 조윤정(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요구되는 교사전문성과 교사상. 서울교육 정책연구, 2021 봄호(242호).
- 파이낸셜뉴스(2020. 11. 15).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간관계 멀어졌어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972904. 검색일: 2022. 3. 20.
- 홍원준, 임철일, 박태정(2013). 동영상 강의 분할시간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환경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2), 1048-1057.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1048
- Bhukuvhani, C., Mupa, M., Mhishi, M., & Dziva, D. (2012). Science practical work instructional technologies and open distance learning in science teacher training: A case study in Zimbabw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8(2), 17-27.
- Gulseven, O., Al Harmoodi, F., Al Falasi, M., & Alshomali, I. (2020). How the COVID-19 pandemic will affect the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SRN Electronic Journal.
- Jeschofnig, L., & Jeschofnig, P. (2011). Teaching lab science courses onlin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Kennepohl, D. K. (2013). Teaching science at a distance. In M. G. Moore (Ed.),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pp. 670-683). England: Routledge.
- Lyall, R., & Patti, A. F. (2010). Taking the chemistry experience home-home experiments or "kitchen chemistry". In D. Kennepohl, & L. Shaw (Eds.), Accessible elements: Teaching science online and at a distance (pp. 83-108). Canada: AU Press.
- Makela, T., Mehtala, S., Clements, K., & Seppa, J. (2020). Schools went online over one weekend: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online education related to the COVID-19 crisis. Proceedings of EdMedia+Innovate Learning 2020, 77-85. Waynesvill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AACE).
- Mawn, M. V., Carrico, P., Charuk, K., Stote, K. S., & Lawrence, B. (2011). Hands-on and online: Scientific explorations through distance learning. Open Learning: The Journal of Open, Distance and E-learning, 26(2), 135-146. https://doi.org/10.1080/02680513.2011.567464
- Mulenga, E. M., & Marban, J. M. (2020). Prospective teachers' online learning mathematics activities in the age of COVID-19: A cluster analysis approach.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6(9), em1872. https://doi.org/10.29333/ejmste/8345
- Shaw, L., & Carmichael, R. (2010). Needs, costs, and accessibility of DE science lab programs. In D. Kennepohl, & L. Shaw (Eds.), Accessible elements: Teaching science online and at a distance (pp. 191-211). Edmonton, Canada: AU Press.
- Sintema, E. J. (2020). Effect of COVID-19 on the performance of grade 12 students: Implications for STEM educa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6(7), em1851. https://doi.org/10.29333/ejmste/7893
- Tarkar, P. (2020). Impact of COVID-19 pandemic on educ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29(9, Special Issue), 3812-3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