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20S1A5B5A17087486)
References
- 윤은옥, 미리보는 2022 외식 트렌드, 2022식품외식산업전망대회 자료집, 2021.
- 최예린, "코로나 19에 대한 보육교사의 정서적 경험과 달라진 어린이집 일상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253-279, 2020.
- S. Berezka, V. Rebiazina, and S. Muravskaia, "Changes in consumer behavior in the BRICS countri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e role of trust and anxiety," BRICS Journal of Economics, Vol.2, No.1, pp.53-73, 2021.
- Y. Zhong, S. Oh, and H. C. Moon, "What Can Drive Consumers' Dining-Out Behavior in China and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Sustainability, Vol.13, No.4, p.1724, 2021. https://doi.org/10.3390/su13041724
- 하성지, 김면, "중국 진출을 위한 떡볶이 브랜드 디자인 개성의 현지화에 관한 연구-한중 소비자간 문화차이를 중심으로," 제47권, pp.385-394, 2015.
- S. S. Cha and X. W. Wang, "A Cross-National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of Instant Noodle between China and Korea,"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Vol.26, No.1, pp.1-16, 2020. https://doi.org/10.1080/10454446.2019.1711483
- 황태호, 이강일, 원종구, 박국봉, 안승호, 조춘한, "베이커리 선택속성이 매력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비교-,"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5호, pp.225-254, 2014.
- 이영주, 김기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따른 외식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3권, 제6호, pp.181-197, 2020.
- 제갈태환, 이승우, 황지윤, "코로나-19에서의 위생 대응과 외식고객의 서비스 질에 대한 인식 및 재방문 의도: 시나리오 기반 사례 연구,"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9권, 제9호, pp.1036-1043, 2020.
- 홍인기, "코로나 19 위험지각이 외식인식,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27권, 제12호, pp.174-182, 2021.
- S. S. Cha and M. H. Shin, "The Effect of Delivery Food on Customer Emotional Response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Food & Health Convergence, Vol.7, No.2, pp.1-10, 2021. https://doi.org/10.13106/KJFHC.2021.VOL7.NO2.1
- 양윤, 소비자심리학 2판, 서울, 학지사, 2014.
- 고재윤, 송학준, 우주리, "외식동기를 통한 패밀리 레스토랑 여성고객시장 세분화전략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pp.71-89, 2007.
- T. L. Childers, C. L. Carr, J. Peck, and S. Carson, "Hedonic and utilitarian motivations for online retail shopping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4, pp.511-535, 2001.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56-2
- P. L. To, C. Liao, and T. H. Lin, "Shopping motivations on Internet: A study based on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 Technovation, Vol.27, No.12, pp.774-787, 2007.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7.01.001
- E. Bridges and R. Florsheim,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goals: The online experie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1, No.4, pp.309-314, 2008. https://doi.org/10.1016/j.jbusres.2007.06.017
- K. C. Anderson, D. K. Knight, S. Pookulangara, and B. Josiam, "Influence of hedonic and utilitarian motivations on retailer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a facebook perspectiv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21, No.5, pp.773-779, 2014.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14.05.007
- 윤태환, "강원도 영동권 지역 대학생들의 외식동기에 의한 정보탐색방법," 한국조리학회지, 제22권, 제2호, pp.213-221, 2006.
- Y. H. C. Sun and A. M. Morrison, "Senior citizens and their dining-outtraits : Implications for restaur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6, No.2, pp.376-394, 2007. https://doi.org/10.1016/j.ijhm.2006.03.003
- 차희원, "윤리적 소비자의 외식동기, 행동, 구매의 탐색적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2.
- 함선옥, 문혜영, "한식뷔페 레스토랑 고객의 외식동기, 메뉴만족,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4호, pp.53-69, 2017.
- 성혜진, "혼밥 고객의 외식동기와 지각된 외식가치의 정준상관분석,"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7호, pp.247-264, 2019.
- http://www.law.go.kr
- 김지영, 고선, "소비자특성과 배달-테이크아웃 외식행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3권, 제3호, pp.7-21, 2017. https://doi.org/10.22509/KFSA.2017.13.3.001
- 윤태환, "외식동기와 일본음식점 선택속성과의 관계," 외식경영연구, 제8권, 제3호, pp.47-66, 2005.
- 제미경, 전향란, 이영애, "외식과 배달 및 테이크아웃 이용여부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식생활소비행태 차이분석," 소비문화연구, 제20권, 제3호, pp.27-50, 2017. https://doi.org/10.17053/JCC.2017.20.3.003
- 김효정, 김미라, "배달 또는 테이크아웃 음식소비행태 및 소비결정요인 분석,"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29권, 제3호, pp.168-179, 2019.
- 정혜선, 최서은, 최동국,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혜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 pp.71-86, 2017.
- M. De Boer, M. McCarthy, C. Cowan, and L. Ryan, "The influence of lifestyle characteristics and beliefs about convenience food on the demand for convenience foods in the Irish market," Food Quality and Preference, Vol.15, No.2, pp.155-165, 2004. https://doi.org/10.1016/S0950-3293(03)00054-5
- I. D. A. Ana, D. Schoolmeester, M Dekker, and W. M. Jongen, "To cook or not to cook: a means-end study of motives for choice of meal solution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Vol.18, No.1, pp.77-88, 2007. https://doi.org/10.1016/j.foodqual.2005.08.003
- 마크로밀 엠브레인, 배달음식 및 배달앱(App) 관련 인식 조사, 2015.
- https://stdict.korean.go.kr.
- C. D. Spielberger, Anxiety as Emotional State: Current 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Academic Press, 1972.
- 사지연, 여정성, "소비자불안의 수준과 영향요인: 유전자재조합식품, 식품첨가물, 광우병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1호, pp.145-172, 2014.
- J. W. Taylor, "The Role of Risk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Vol.38, No.2, pp.54-60, 1974. https://doi.org/10.2307/1250198
- W. B. Locander and P. W. Hermann, "The Effect of Self-Confidence and Anxiety on Information Seeking in Consumer Risk Redu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6, No.2, pp.268-274, 1979. https://doi.org/10.2307/3150690
- 주신옥, "항공사 고객들의 코로나19의 감염병 인식과 지각된 위험이 위험감소행동과 관광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2호, pp.250-263, 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12.250
- http://ncov.mohw.go.kr.
- H. Xiao, Z. Zhang, and L. Zhang, "A diary study of impulsive buy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urrent Psychology, pp.1-13, 2020.
- 이동훈, 김지윤, 강현숙, "메르스(MERS) 감염에 대해 일반대중이 경험한 두려움과 정서적 디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35권, 제2호, pp.355-383, 2016.
- H. Jung, M. Park, K. Hong, and E. Hyun, "The impact of an epidemic outbreak on consumer expenditures: An empirical assessment for MERS Korea," Sustainability, Vol.8, No.5, p.454, 2016. https://doi.org/10.3390/su8050454
- S. R. Baker, R. A. Farrokhnia, S. Meyer, M. Pagel, and C. Yannelis, "How does household spending respond to an epidemic? Consumption during the 2020 COVID-19 pandemic," The Review of Asset Pricing Studies, Vol.10, No.4, pp.834-862, 2020. https://doi.org/10.1093/rapstu/raaa009
- 한정훈, 김미경, "외식 배달앱 이용속성이 소비자 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코로나19의 위험인식을 조절효과로," 외식경영연구, 제24권, 제7호, pp.227-249, 2021.
- 서보원, "전염성 질병 관련 요인이 소비자의 외식소비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코로나 19를 중심으로," 융합관광콘텐츠학회지, 제7권, 제2호, pp.5-16, 2021.
- 김재중, 외식 소비가치가 확장된 계획행동이론(ETPB)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쉐린 가이드 서울 선정 레스토랑 이용 소비자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7.
- 사지연, 식품의 기술적 위험에 대한 소비자불안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2.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1173,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서울연구원, "2/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비대면 경제," 정책리포트, 제303호, 2020.
- http://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625
- https://dream.kotra.or.kr/
- https://www.emerics.org:446/newsView.es?article_id=42924&mid=a20100000000
- J. Kim, J. Kim, and Y. Wang, "Uncertainty risks and strategic reaction of restaurant firms amid COVID-19: Evidence from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92 : 102752, 2021. https://doi.org/10.1016/j.ijhm.2020.102752
- https://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084
- 조소려, 외식배달 서비스 고객 시장세분화 및 IPA분석 -중국 주요 외식배달 앱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