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 외(2011). 사이버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2), 153-176.
- 교육부(2020a). URL: https://www.moe.go.kr/sn3hcv/doc.html?fn=691f121aefee47fcafb9236669b72bfb&rs=/upload/synap/202111/.
- 교육부(2020b). 2020 교육분야 코로나 19 대응. URL: file:///C:/Users/user/Downloads/2020+%EA%B5%90%EC%9C%A1%EB%B6%84%EC%95%BC+%EC%BD%94%EB%A1%9C%EB%82%9819+%EB%8C%80%EC%9D%91.pdf.
- 교육부(2020.7.30). URL: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72761&lev=0&statusYN=W&s=moe&m=020502&opType=N&boardSeq=81432.
- 권정희.이재경(2002).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 및 웹기반 학습자 지원기능 선호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8(4), 111-138.
- 김민성(2009). 학습상황에서 정서의 존재: 학습정서의 원천과 역할. 아시아교육연구, 10(1), 73-98. https://doi.org/10.15753/AJE.2009.10.1.004
- 김은정(2001). 지식기반사회의 교수학습을 위한 체계적 학습양식 모형 연구. 교육과정연구, 19(1), 409-430.
- 김은정(2014). 공과대학생의 인지적.정의적 학습양식 특성 분석. 공학교육연구, 17(6), 20-29. https://doi.org/10.18108/JEER.2014.17.6.20
- 김한나.감성원(2021).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동영상 수업의 강의만족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 363-387.
- 김현진(2020).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교육공학연구, 36(스페셜), 619-643.
- 남영옥(2020). 대학의 온라인 수업 질 제고 요인에 대한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요구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975-997.
- 도재우(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 문은식.김충회(2002). 대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 교육연구논총, 23(2), 43-57.
- 박성열.주민호.이대영(2021). 대학의 실시간 온라인수업에서 학습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대한 촉진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 779-792.
- 박효성(2021). 비대면 원격강의에서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성태제(2008).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송수연.김한경(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1099-1126.
- 신정철.정지선.신택수(2008).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7-313.
- 오정숙(2021). COVID-19 이후 온라인 수업 유형별 실재감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교육공학연구, 37(3), 561-591.
- 이인숙(2003).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19(3), 41-68.
- 조현철(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 33-60.
- 차경희.하정희.김명희(2006). 중학생들의 학습동기, 다중지능, 학습양식과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4(3), 57-79.
- 채민정.이종연(2017). 대학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의 질, 학습정서,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3), 523-548.
- 최보금(2006). 협동학습 기본요소 차이에 따른 대학생의 학습양식과 수업만족도와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서울.
- 최윤희(2017). 대학 교양수업에서 학습양식 유형, 수업방식별 만족도,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1(4), 307-332.
- 한순미(2004). 학습동기 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1), 329-350.
- Astin, A. W.(1984). Student involvement: A developmental theor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5(4), 297-308.
- Buerck, J. P., Malmstrom, T., & Peppers, E.(2003). Learning environments and learning styles: Non-traditional student enrollment and success in an Internet-based versus a lecture-based computer science course.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6(2), 137-155. https://doi.org/10.1023/A:1024939002433
- Garrison, D. R., & Shale, D.(1987). Mapping the boundaries of distance education: Problems in defining the field.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1), 7-13. https://doi.org/10.1080/08923648709526567
- James, W. B., & Gardner, D. L.(1995). Learning styles: Implications for distance learning.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1995(67), 19-31. https://doi.org/10.1002/ace.36719956705
- Jones, A.(1997). Recent research in learning technological concepts and processes. Shaping Concepts of Technology, 83-96.
- Misanchuk, E. R.(1994). Chapter Five Print Tools for Distance Education. Distance education: Strategies and tools, 109.
- Pashler, H. et al.(2008). Learning styles: Concepts and evidence.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9(3), 105-119. https://doi.org/10.1111/j.1539-6053.2009.01038.x
- Riechmann, S. W. & Grasha, A. F.(1974). A rational approach to developing and assess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a student learning style scales instrument. The Journal of Psychology, 87(2), 213-223. https://doi.org/10.1080/00223980.1974.9915693
- Vittorio, V. B. et al.(2000). Intellectual ability, learning style, personality,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success of psychology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9(6), 1057-1068. https://doi.org/10.1016/S0191-8869(99)00253-6
- Wang, C. H., Shannon, D. M., & Ross M.E.(2013). Students' characteristics, self-regulated learning, technology self-efficacy, and course outcomes in onlin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34(3), 302-323. https://doi.org/10.1080/01587919.2013.835779